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장구 Sep 25. 2024

성공의 과학적 철학적 기초

성공을 위한 기본조건

성공을 하기위해서는 사전에 목표로하는 성공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경제적 부의 축적"이나 "사회적 권력"의 획득과 동일시하는 것은 그런 것들이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공통분모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며. 틀리거나 잘못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것이 물질적인 환경에 관한 것이든, 나의 내면적인 것에 관한 것이든, 주변사람들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든, 혹은 영원한 명성에 관한 것이든, "성공"은 "시간에 걸친 상태의 변화"를 수반한다. "성공"은 나를 둘러싼 않은 것이 변화한 상태일 것이이므로 당연히 수많은 작은 변화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연쇄적으로 연관하여 발생하여야 할 것이다. 여기에 인과관계의 인식체계가 과학적이어야 할 이유가 존재한다. 사람들은 성공을 위하여 노력과 자원을 투입하면서 결과를 예측하고 기대한다. 그런데, 그 예측이 실현될 확률이 낮은 방향으로 노력과 자원을 투입하고 기대한다면 성공은 요원할 것이다. 예를 들자면 롯또는 전체의 비용에서 운영비를 차감하고 당첨금을 지급하여야 하므로 롯또의 기대금액은 롯또의 구매비용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이것에 대하여 잘 모르거나, 나의 당점확률은 다른 사람보다 특히 높다고 생각하거나, 어떤 부적이나 예지몽이 나의 당첨확률을 타인보다 높여줄 것이라고 기대한다면 그것은 비과학적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과거 롯또가 당첨되었다는 현수막이 붙은 복권판매장을 기웃거리고, 롯또에 당첨확률이 높은 번호에 대한 정보를 유료로 구매할 만치 일반인들이 비과학적인 측면은 지닌 것이 버젓한 현실이다. 이러한 일반인들에게 만연한 비과학성은 나의 성공에 나쁘게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유리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헙력의 파트너가 얼마나 과학적인 인식체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판단하여야하는 과제를 부과하는 대신, 내가 과학적인 인과관계에 대한 인식체계를 갖추는 것 만으로도 경쟁에서 상대적 유리성이 제고되어  나의 성공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는 것이니 말이다. 성공은 확률적인 과정이므로 무엇보다 과학적으로 참에 가까운 지식을 많이 갖추고, 내가 모자라는 부분은 전문가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 "성공의 과학적 기초"이다.(예술작품에 대한 사람들의 공감적 반응도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인문예술지식도 제한적, 상대적으로 과학적인 사고에 기여할 수 있다.)

그다음, 성공은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것이므로 "내가 무엇을 원할 것인가"의 기반이 되는 건강한 가치를 부여하는 철학적 기초가 필요하다. 성공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대상은 많다. "부", "권력", "명예", "명성", "화목한 가정", "여유로운 생활"... 어떠한 것이든 선택은 자유로서 상호간에 우열이 비교되는 것은 부당하다. 그러나 여기에도 최소한의 제약이 있다. 그것은 "사회적으로 부당한 가치나 방법을 포함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도박이나 마약을 통하여 막대한 돈을 벌겠다든지, 약자들을 착취하여 손쉽게 돈을 벌겠다든지.... 반사회적인 목표에는 기대수익을 상회하는 처벌과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으므로 타인들의 지원과 협력을 효율적으로 이끌어낼 수가 없다. 그래서 성공의 기술이 그 효과와 효율을 제대로 발휘할 수가 없다.  불건전한 철학체계를 갖추고서는 성공을 기대할 수가 없다. 이것이 성공의 철학적 기초이다.

성공의 과학적 기초와 철학적 기초는 다른 말로 하면 지피지기라고 할 것이다. 내가 성공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물질세계의 인과법칙을 알고, 진정 내가 원하며,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건전한 가치를 가슴에 품는 것이 성공의 출발점이다.   성공의 과학적, 철학적 기초가 갖추어진 이후에야 제대로된 성공의 기술의 구사가 시작되는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