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장구 Sep 19. 2024

앙장구의 경구/명구  모음

내 인생에 참고한 여러 격언과 경구들

제가 살아오면서 만났던 격언/경구, 지혜로운 글귀들을 소개합니다. 이들은 저의 인식에 변화를 초래하고, 그 자체로 저의 일부가 되어 제 삶의 방향타가되고 문제해결의 열쇠가 되었던 유익한 지혜들입니다. 도움이 되는 사람을 위하여 정보공유의 차원에서 소개합니다.        


-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내 인생 최초로 접한 근사한 말, 아버지 친구에게 들음)

- "부귀와 행복"보다는 "명예와 영광"(찰스디킨스 "왕자와 거지"중 왕자와 거지가 각각 택한 상자에 붙은 제목. 이후 나는 "부귀와 행복" 보다는 "명예와 영광"을 중시하는  관점에 빠짐)

- "황금을 보기를 돌같이 하라"(최영장군 전기. 우리집은 가난 하였으므로 정신승리에 도움)

- 하늘은 뜻으로 사는 자를 굶기지 않는다. (출처미상. 돈을 삶의 1순위 목표로 설정하지 않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기로 함.)

- "살을 주고 뼈를 깍는다"(고우영작 만화 "대야망" 중에서, 승부의 요체로서 새김)

- "태어나려는 나는 한 세계를 파괴해야한다.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그 새는 신을 향하여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프락사스다.(헤르만헷세 "데미안". 신비하고도 경의로운 기분.)

-서부전선 이상없다.(레마르크, 책제목)

- 어른들을 절망하게하는 것들이 처진하게 웃고 있다.(하인리히벨, 그리고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 "케네디의 위대성은 부의 압박을 넘어선 것이다. "부"는 가난 못지 않게 장애가 될 수 있다. ("성문종합영어" 단문독해. 사고의 전환. 가난하다는 것이 꼭 불리한 것은 아니다.)

- 아침에 일어나서 마당의 풀잎에 맺힌 이슬을 보고 경이를 느끼지 못하는 자는 좋은 물리학자가 되기어렵다.(아인슈타인. "성문종합영어" 장문독해. 순수한 감수성이 정말 중요하구나.라고 확인)

- "명예를 추구하는 자에게 이득을 말하면 경멸당하고, 이득을 추구하는 자에게 명에를 말하면 경원당한다"(채근담? 명심보감? 대인관계의 내숭에 대하여 생각하게 됨)

- "혁명이 없는 시대 젊은 이들은 무엇으로 살까?" "사랑과 시간" (최인훈 "광장". 최인훈이 1960년에 제시한 이 짧은 문답에는 인간에 대한 대단한 통찰을 담고 있다. 안병직의 뉴라이트에 대한 성찰과 "문화산업의 융성"에 대한 예언도 담겨있다.)

- "소설을 쓰듯이 인생을 살고, 인생을 살듯이 소설을 쓴다."(최인훈 평론집, 현실에서 한발짝 거리를 두고 "회색인"으로 사는 삶의 자세를 배우다.)

- "소설가가 되려면... 먼저 소설을 읽어야 한다. 소설을 너무 많이 읽으면 소설가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최인훈. "문학과 이데올로기". 문학가의 꿈을 포기하다.)

- "사회주의와 기독교의 대립은 사촌간의 싸움이다. 서로 혈통이 같아서 타협점이 없다."(최인훈 "회색인". 이후 에리히 프롬의 책에서 인용한 것임을 확인함.)

- "당신이 소설을 쓰고 싶다고 말한다면 나는 당신은 소설을 쓰고싶은 것이 아니라, 소설을 쓰는법을 물어보고 싶을 뿐이라고 정정할 것이다. 행동이 진정한 말이다."(앙드레모로아 "태초에 행동이 있었다." 행동주의적 인생관)

- "무엇을 할 것인가?"(레닌. 진정한 명제의 제기)

- "현실적인 것은 합리적인 것이다."(헤겔.  모든 현상에는 그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찾아라.)

- "레닌은 진정한 혁명가다. 혁명가의 특징은 전일적이라는 것이다. 그는 밥을 먹을 때도 혁명적으로 먹는다.(베르자예프 "러시아혁명사". 레닌과 나의 유사성.)

- "(안데스산맥의 눈 속에 조난되어서) 내가 본 것은  "내 가족들"이 눈 속에 실종되어 있고, 나는 그들을 구출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생텍쥐페리. "인간의 대지")

- "내 명령은 틀림이 없다. 나는 해가 질 때를기다려 '해야 져라'라고 명한다."(생떽쥐페리 "어린왕자")

- "나를 죽이지 않는 고난은 나를 강하게 할 뿐이다."(니체. 모든 경험은 나의 자산이다.)

- "책상은 책상이다." (페터 빅셀의 책제목. 문장을 길게 쓸 필요가 없다. ~ 이라고 생각한다. 따위의 말은 필요없다.)

- "나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 나는 자유다."(니코스카잔차키스 묘비명)

- "괜찮다. 걱정하지마라.내가 다 해걸해줄께"(내 친구, 사람을 안심시키는 법을 배움)

- "열린사회와 그 적들"(칼포퍼. 과학절학의 정립.)

- "외형적인 혁명의 성공은 헤게모니의 단순한 상대적 비율의 역전일 뿐이다. 헤게모니가 49:51에서 51:49가 된 것이다. 혁명은 헤게모니를 더 높이는 방향으로 지속되어야 한다.(그람시 헤게모니론)

- "당신이 자결하지 않고 투항해서 살아남아야 하는 이유는 당신이 당신의 마지막 병사이기 때문이다.(클라우제비쯔. "전쟁론")

- "기계론적 세계관과 유기체적 세계관"(프리초프 카프라 "대전환(Turning point)", 기계론적 세계관의 극복.)

- "엔트로피"(제레미리프킨 "앤트로피" 올바른 세계관을 위하여 정말 중요한 개념을 배움)

- "전문가는 자신이 아프면 수입이 끊기지만, 사업가는 병실에 누워 있어도 돈이 들어온다.(로버트기요사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사업의 정의)

-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 정말 필요한 것은 인문학적인 이해이다.(박경철. 주식투자를  위하여 필요한 지식)

- "잘난 놈이 잘난척하는게 가 나쁘노?"(내 친구. 내가 너무 잘난체하는 거 같다고 고민을 토로하자 돌아온 말)

- "니가 뭐 잘못했노, 그놈이 나쁘지"(내친구. 지엽적인 현안문제 보다는 대원칙의 관점을 견지하라)

- "사람은 장기에는 모두 죽는다" (케인즈 거시경제학의 수요정책의 대한 함축)

- "경제순환은 원래 경제학의 본연적인 주제였다. 한동안 잊혀졌던 그 주제가 다시 돌아왔다"(로버트 루카스. "Reconsidering economic cycle" 합리적기대가설의 창시자. 2023년 별세했네요.ㅠ)

- "If you wonna forcast..."(내 지도교수 칼존슨. 경제학과 금융공학에 대한 명확한 구분.)

- "도천지장법"(손자병법, 전술의 요체)

- "싸워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겨서 싸워라.(손자병법. 승부를 위한 정보와 전략의 중요성)

- "천지불인", "무위지치" (도덕경. 선악을 넘어서.)

- "너의 성격은 너의 운명이다."(네팔 탄트라토템)

- "너를 칭찬할 때 가로막지 말라."(네팔 탄트라토템)

- "고집멸도", "탐진치", "계정혜", "팔정도", "사념처관" (불교경전)

- "빈자루는 설수 없다"(프랭클린. 저축의 중요성. 나는 반대로 살았음을 반성.)

- 성공의 목표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라.(나플레온힐. "성공학 노트", 긍정적 마인드의 시너지 효과)

- "현재를 살라"(신약성서, 대일카네기)

- "악당도 억울하다"(대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사람은 자기가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래서, 일단 듣는 것이 중요하다.)

- "인생은 문제헤결의 연속이다."(칼포퍼. 비판적 리주의자의 인생관)

- "너희는 너희 머리카락 한올도 희거나 검게 할 수 없다.(신약성서)

-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에 시간을 배분하라"(스티븐코비 "성공하는 자들의 7가지 습관)

- "한번에 하나씩만 가르쳐라"(하비페닉, My little red book)

- "동업자와는 가치관은 일치하고, 전공은 자른 것이 좋다.(안철수, 좌담회에서, 동업의 조건.)

- "정언명령", "공동체의식"(마이클센델. "정의란 무엇인가?" 중요한 철학적 개념)

- "인간의 말이 풍성해진 것은 뒷담화를 위해서이다.(유발하라리. "호모사피엔스" 정보의 중요성과 형식지의 한계 및 암묵지의 중요성.)

- "지식이란 실천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이다."(존듀이. 실용주의 사상의 이해.)  

- "샤워하는 동안안 다른 생각하지 말고 피부의 촉감에 집중하라."(류이케 고노스케 "생각버리기 연습"

- 결심하지마라. 특히, 다이어트, 금주, 금연에 집중하지마라. 그냥 끊으면 된다.(생각버리기연습)

- 사람이 화가 많은 것은 화가 많은 소를 먹기 때문이다.(틱 낫한 "화")

- 누군가를 증오하는 것은 독이 든 잔을 내가 마시고 상대방이 죽기를 바라는 것이다.(불교경전. 미움은 내마음에 대하여 먼저 작용한다.)

- "숨을 깊이 들이 쉬며 너의 부모의 측은한 어린 모습을 바라보고 위로하라"("붓다브레인". 명상에 대한 이해)

- "부처님 말씀의 핵심은 "인과응보"인 것 같다."(내 친구 석가모니의 가르침과 "인과응보"의 의미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게됨.)

- "만약 너가 불행하다면 부귀가 무슨 소용이고, 너가 행복하다면 부귀가 무슨 필요이겠느냐?"(달라이라마 "행복론" 행복의 의미와 행복의 인식에 대한 성찰)  

- "악인을 미워하지 말라. 너희는 선업으로써 공덕을 쌓지만 그들은 악업으로써 공덕을 쌓느니."(불교방송.)

- "나는 '내가 있다'이다.(탐구사 "스리라마나의 길")

- "마음은 없다." (탐구사, 책제목)

- "나는 존재=의식=지복 이다"(탐구사. "스리라마나의 길")

-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3차원의 상위차원에서는).(양자역학. 유투브. 시간의 상대성)

-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서는 침묵하라.(비트겐슈타인. 철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