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찰랑 Aug 16. 2020

애인에게 지어준 노래

사랑할 때의 우리들



밤이 오면 애인에게 노래를 지어 주었다. 4마디 정도 되는 짧은 노래는 멜로디보다 가사에 방점이 찍혀 있었다.


나는 나
너는 너
그러나 우리는 지구인
그래서 나랑 너, 너랑 나


개인의 자아를 존중하는 동시에 인류 공동체임을 부각시키는 가사였다. 갑작스럽고 진지하게 노래를 시작하면 애인은 킥킥거렸다. 그의 하루에 어떤 일이 마음에 남았더라도 내가 노래를 시작하면 목젖을 열고 웃어댔다.


그 날, 그 밤에 나오는 나의 노랫말은 오직 애인만이 정확히 해석할 수 있는 낱말들이었다. 다듬지 않은 애인의 수염을 놀리기도 하고 유치하지만 꼭 전하고 싶은 서운함을 담기도 했다. 어떤 말들은 그 날 애인의 이마를 짚어 주기도 했고 뾰로퉁한 마음을 간지럽히기도 했다.


애인은 내일 아침이 되면 이 명곡을 누구도 기억하지 못할까봐 걱정했다. 나의 노래는 갑자기 시작됐으며 녹음을 시작하기 위한 여러 동작이 채 완성되기 전에 끝이 났다. 그저 그 공간과 그 시간에 머무는 유일한 것이었다. 내게 멍석을 깔아주면 쭈뼛대며 딴청을 피울까봐 애인은 내 흥을 깨지 않으면서도 노래를 기억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지막이 가사를 따라 읊었다.


철저히 이성적인 낮의 나는 사라진다. 풀어지지 않던 경계심이 애인의 앞에선 모습을 감춘다. 어떠한 부끄러움도, 쑥스러움도, 검열도 없다. 자유롭게 나풀거리는 날 것 그대로의 창작자가 된다.






지금 듣는 노래 HONNE <no song without you>




매거진의 이전글 귀한 숨을 나눈다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