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 Apr 07. 2024

아이가 세돌 지나는 이 시점에서의 생각


애가 이제 세돌(36개월)이 지났다.

지금 드는 생각은


"여전히 힘들다."

"미운 네 살은 정말 너무 밉다."


아들이라 그런가,

확실히 에너지도 넘치고

잠도 안 자고 소리도 지르고, 때리고 난리다.


오늘도 애가 성질을 부리더니 내 배를 콱 물었다.

피가 났고 나도 모르게 애를 밀어버렸다.

그리고 잠투정, 배고픔 투정은 얼마나 심한지.

정말 매운맛이다.

(잠투정은 대체 언제 사라지는 가)


잠은 결국 밤 12시 3분? 정도에 겨우 들었다.

(평소에도 11시 30분은 기본으로 넘긴다.)

와이프는 그냥 기절했고,

나는 나와서 이제야 내 시간을 갖는다.


나는 내가 해야 할 일들이 있다.

계획해서 사는 J 유형의 성격이다.


그러나 애 키우는 건 계획이 잘 통하지 않는다.

계획대로 밀고 나가는 성실함 보다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타협, 수정하는 성향이

육아에는 더 적합한 기질인 것 같다.


그래서일까. 나는 아이(0-6세 정도 유아) 보는 걸 좋아하는 유형일까, 싫어하는 유형일까? 딱 두 가지 중 고른다면 싫어하는 유형에  좀 더 무게가 실리는 사람이다. 그 사실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고, 지금은 인정한다.


내 애니까 견디며 키워내고 있는 거지, 이게 직업이었다면 난 바로 그만두었을 것이다.


예전에 애가 18개월 즈음되었을 때 주변 육아 선배들이 '18 소리 나는 18개월'이라는 용어를 알려줬다. 근데 18개월 이후 지금 거진 2년이 다되어가는데 상황이 좋아지질 않는다.


미운 네 살을 지나가면, 좀 괜찮아질 수 있을까?

모르겠다. 아무도 희망을 주지 않는다.

게다가 애마다 순한 기질, 까다로운 기질 다 다르기에

단순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기도 하고.


글쎄. 가만 생각해 보면  나란 사람은 아이와 가족이 주는 행복을 높게 사지만, 마음의 여유, 생활의 여백, 평화로움과 같은 걸 더 좋아하는지도 모르겠다. 정말이지, 아이가 커가면서 나도 나를 알아가는 과정을 밟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저출산 이유야 많겠지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