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메뉴)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홍보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접근할 필요하다.
체계적인 매장 관리는 매출을 올리고, 수익을 높이는 것과 직결되기에 매장 사업주라면
항상 기억해 두고 있어야 할 부분이자, 행동(실천) 해야 할 부분을 말해보자.
경쟁 매장 및 유사매장 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는 맛, 가격, 품질 등 측면에서
대표 상품(메뉴) 개발해야 된다.
이 매장에서만 있는 상품(메뉴)을 만들어라.
특색 없는 상품(메뉴)이라면 굳이 매장을 고객들이 찾아오지 않는다.
대표 상품(메뉴) 및 사이드 상품(메뉴)을 어떻게 적절히 조합할지,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어필하느냐에 따라 매출에 직결된다는 점 기억해라.
맛, 가격, 회전율.
어떤 창업 아이템이든 필수다.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이 매장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메뉴를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손님 한 팀당 대략 짧은 몇 초이지만, 전체로 봤을 때는 시간 절약 및 회전율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지나가는 고객들의 발길을 끌어당길 수 있는 시각적인 자극이 있다.
‘한번 들어가서 먹어볼까?’
‘들어가 볼까?’
고객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 중에 하나다.
잘 되는 매장은 밝고 청결하며 활기차다.
매장 내부 및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조명 또한 큰 역할을 한다.
매장 안의 조명은 상품(메뉴)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잇지만 밝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고객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좋다.
외부 조명 같은 경우는, 매장의 주력 상품(메뉴)이 눈에 잘 띄도록 연출해야 된다.
검색 및 후기, SNS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지 않겠다.
누군 나 알고 있다.
한번 방문한 고객들은 재방문 및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후기도 중요하지만
주 고객층을 저격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어 매장을 찾아올 수 있게 만들어야 된다.
수능시험 마친 고3 학생 이벤트를 여는 영화, 맛집, 피트니스, 병원 등 이벤트 연출과 함께
할인, 쿠폰 등 고객을 유도한다면 매장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이자,
신규 고객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적립카드를 만들어 주어, 매출에 따라 보상을 해주는 포인트 마케팅 방법이다.
신규 고객 확보도 중요하지만 단골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탈바꿈할 수 있으며,
재방문 가능성이 높아져서 매장 매출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
나를 기억하여 따뜻하게 맞이해 준다면 기쁨 마음으로 방문할 것이다.
사람의 얼굴을 기억하는 게 쉽지 않지만 노력해보자
그러면, 매출을 상승할 것이다.
친근감을 느끼게 해주는 매장의 경우 충성(단골) 고객들이 많이 있다.
꼼꼼히 본인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맛집(장사 잘 되는) 사장님들이 고객들을 대하는 모습을
유심히 살펴보아라.
아무런 이유 없이 행동하는 사람은 없다.
적극적으로 매장 관리 및 고객관리를 하지 않으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경쟁 매장에 고객을 빼앗기는 결과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