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의적 백수 May 23. 2020

42. 기업의 핵심가치는 왜 존재할까?

핵심가치의 필요성?

회사에 입사해서 연수를 가게 되면 빠지지 않고 배우는 것이 있다. 바로 기업의 핵심가치다.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어지간한 회사에는 핵심가치라는 것이 존재한다. 굳이 핵심가치라고 이름 붙이지 않아도 사훈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곳도 있을 것이다. 신입사원이든 경력사원이든 이 핵심가치라는 것을 배우는데, 교육받을 당시 기억을 떠올려보아도 궁금한 것이 '이거 왜 배우는 거지?'라는 점이다. 핵심가치라는 걸 왜 배우는 걸까? 그리고

왜 존재하는 것일까?


기업의 핵심가치

우선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핵심가치는 인재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간혹 취준생 가운데 가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 열심히 공부한다며 이것저것 찾아보고 외워보는데,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기업의 인재상은 말 그대로 기업이 바라는 인재의 모습이다. OO인, ㅁㅁ인, XX인 등으로 주로 표현되는 것이 그것이다. 다시 핵심가치 이야기로 돌아가서, 그렇다면 기업의 핵심가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삼성을 예로 들어보자. 삼성의 핵심가치는 5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추구

단어의 뜻 그대로 인재를 가장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1등을 지향한다. 또한 법에 어긋나지 않는 경영방침 속에서 모두가 잘 사는 세상을 꿈꾸는 것. 이것이 삼성의 핵심가치다.


그렇다면 현대자동차그룹은 어떨까?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고객 최우선, 글로벌 지향, 인재존중으로 되어 있다. 이 역시 한눈에 봐도 이해하기 쉬운 단어들이다. 나름 해석을 해 보자면 고객을 최우선으로 삼는 마음가짐으로 전 세계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하되, 조직 내에서는 인재를 존중하고, 소통과 협력을 중요시한다. 이런 내용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물론 국내기업들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도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다. 화학기업으로 유명한 듀폰은 안전과 보건, 환경보호, 윤리준수, 직원존중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깊은 역사의 GE는 Integrity(정직성)를 강조한다. 여기에 성과지향, 변화추구가 있고, 8Values를 갖고 있다.


이렇게 기업들은 저마다 중시하는 가치들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과거에는 한글로만 써도 문제가 없었지만, 글로벌 임직원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영문으로 병행해서 표기하기도 한다.


핵심가치 존재의 이유

핵심가치가 존재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물론 흔히들 우리 회사의 비전 달성을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대답은 절반 정도 맞는 말인 것 같다. 핵심가치가 존재하는 이유는 회사가 혹은 임직원 개인이 어떤 의사결정을 하고,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치판단의 기준점이 되기 때문이다. 더 쉽게 이야기하면 A안과 B 안이 있다면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옳은지 판단하면 된다는 뜻이다. 즉, 핵심가치의 존재 이유는 내 업무의 판단기준이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의사결정 고민이 생기면, 핵심가치를 믿어보시길...




이런 글을 쓰게 되면 꼭 듣게 되는 말이 있다. 많은 기업들이 정도를 강조하지만, 실상은 불법적인 행위들로 처벌받기도 한다는 것. 그래서 핵심가치가 무색하게 된다는 것. 물론 틀린 말도 아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만큼 지키기 어렵기 때문에 핵심가치로 정해서 지키고자 노력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이전 12화 41. 누가 회사를 망가뜨리는 걸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