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별 이야기 Nov 20. 2023

내 생각은 내 미래를 비춰주는 거울

첫 번째 비밀

어떤 생각이든 생각이란 것은 내가 하면 할수록 커지게 마련이다. 


좋든 나쁘든 그것은 나의 감정 상태를 만들어 내고 내 감정 상태는 나의 행동을 만들어 낸다. 


나의 행동은 그 상황에서의 남의 반응을 만들어 내고, 남의 반응은 다시 내게 돌아와 나의 반응을 만들어 낸다. 


나의 반응은 최초 내 생각의 피드백으로서 그 생각을 계속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그 기준은 비슷한 상황에서 비슷한 행동을 하게 만들고, 행동이 반복되면 무의식에 자리 잡아 습관이 된다. 


습관이 지속되면 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외부는 그런 사람에게 비슷하게 반응하며 내외부는 조화롭게 융화된다. 


생각이 나를 만든 것이다. 


미래가 궁금하면 내가 최근 어떤 생각에 사로 잡혀 있는지를 알면 된다. 


자유 의지가 있다면 내가 원하는 생각을 하면 된다. 


자기 결정권이 있다면 내가 원하지 않는 생각을 하지 않으면 된다. 


원하는 생각에 초점을 맞추는 훈련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은 주인공으로 살고 있나요? 주인공으로 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