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논문과 가짜 스펙의 사회
며칠 전 PD수첩이 방영되었다. 사회 지도층 인사들의 자녀를 위한 허위 논문과 가짜 자격조건으로 미국의 명문대학을 진학하는 행태를 고발한 프로그램이었다. 명문대학 진학과 좋은 직장 취업을 위해서라면 편법과 부정을 해서라도 목적만 달성하면 된다는 부모들과 학생들의 잘못된 사고방식이 가져온 사건이다.
부모들은 자신들의 돈과 사회적 지위를 이용해 남의 연구 논문을 자기 것 인양 베껴서 제출하는가 하면,봉사 활동 시간을 부풀리거나 하지도 않은 봉사활동을 한 것처럼 가짜로 보고하는 현실을 고발했다.일반적인 부모라면 어린 자녀에게 거짓말과 도둑질은 잘못된 것이라고 가르쳐왔을 텐데,입시를 앞둔 청소년에게 이러한 행위들은 선과 악에 관한 기준이 바뀜으로 오는 혼란스러움은 어떻게 해야 할까?
또한 그렇지 못한 부모들과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남의 것을 도둑질하거나 남을 기만하는 사기는 범죄 행위임에도 이러한 불법 행위를 통해 대학 진학과 취업에 활용되는 현실은 일반인들로서는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가짜는 가짜이고, 검은 것이 흰 것이 될 수 없음에도 순식간에 뒤바뀐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사실 이러한 일들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곪을 대로 곪은 것이 새살이 될 수 없듯이 벌써 도려내었어야 함에도 그러한 범법 행위를 묵인하고 방조한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가 그대로 드러났을 뿐이다. 국가, 사회,학교, 가정에서 모두가 합심해서 막지 못하면 쉽게 근절되기 어려운 암적인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원인이 과연 무얼까?
*과정은 무시한 채 결과만 좋으면 된다는 비뚤어진 사회의 문제이다.
*사람들의 잠재되어있는 내실 있는 속보다는 화려한 겉치레를 중시하는 사회이지 않을까?
*돈이라면, 돈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해도 된다는 물질 만능의 사고가 빚어낸 결과이다.
*솔선수범을 보여야 할 사회 지도층 인사들의 비뚤 어진 도덕관이 얼마나 깊숙이 널리 퍼져있는가가 드러난 것이다.
이같이 드러난 현실은 그동안 수면 아래 감추어져 있었을 뿐 언젠가는 드러나야 할 문제였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 지난 수십 년간의 잘못된 사회적 문제가 곪아 터졌을 뿐이다.
어떤 결과가 올까?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부모들의 불법 행위를 보고 자녀들 역시 가짜가 진짜로 될 수도 있다는 잘못된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 부모들이 자녀에게 도둑질을 가르치는 것과 다를 바가 없고 미래의 범죄자로 키우는 행위가 아닐까 생각한다.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 암세포가 몸 전체로 퍼질 때 우리의 생명이 위험해지듯이 불법 행위들을 그대로 내버려두면 언젠가는 암적인 존재와 같이 댈 것이고 사회 전체를 병들게 하는 심각한 잘못을 범하는 것이다.
성서 시편 92:7 "악한 자들이 풀처럼 돋아나고 해로운 것을 일삼는 자들이 모두 피어나게 되면 이는 그들이 영원히 멸절되려는 것입니다"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 편법과 변칙이 통용되지 않는 사회가 되어야 하고,드러난 잘못에 대해서는 과감한 징벌이 해져야 하고 법 집행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이러한 비뚤어진 범죄 행위들의 결과는 그것이 아무리 좋다 한들 결코 용인될 수 없음이 알려져야 할 것이다.가짜는 결코 진짜가 될 수 없고, 검은 것이 흰 것이 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이 땅에 공의가 온전히 실현되고 불공정이 사라질 때를 고대한다.
성서 잠언 4:27 "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벗어나지 말고 악한 것에서 발길을 돌려라."
잠언 24 :19,20 "악인들 때문에 속상해하지 말고 악한 자들을 부러워하지 마라. 악인에게는 미래가 없고, 악한 자의 등불은 꺼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