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라다따 Jul 10. 2021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법(황효진)> 기억하며 읽기

콘텐츠를 기획할 때 모든 선택에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왜 좋았냐면!

책에도 표정이 있다면, 이 책은 친절하고 상냥한 표정을 하고 있다. 팟캐스트 [시스터후드]를 들을 때도 효진 작가님 참 친절하고 조곤조곤하게 말씀 잘하신다 생각했었는데, 글도 딱 그렇다. 상냥한 어투로 필요한 내용을 꼭꼭 짚어 전해 준다. 콘텐츠를 만들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기획이 잘 되지 않으면 나중에는 아무거나 대잔치가 되기 마련이다. 기획을 아이디어나 콘셉트를 뽑아내는 정도 수준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가 구체적으로 모두 포함되어야 기획이다. 작가님이 책을 소개할 때 '기획은 0에서부터 100까지의 모든 과정을 말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격하게 공감했던 바이다. 콘텐츠 기획의 0에서부터 100까지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읽어 보자. 회사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기획 업무를 하는 사람,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법(황효진)> 기억하며 읽기


1. 대부분의 콘텐츠에는 콘셉트 혹은 캐릭터가 있어야 하고, 뚜렷할수록 좋다.

1-1. 콘셉트란 콘텐츠의 전체 성격을 말한다.

1-2. 캐릭터란 그 콘셉트를 어떤 얼굴이나 태도 또는 어떤 관점으로 다룰지를 말한다. 


2. 타깃은 뭉뚱그려진 누군가가 아닌 극단적일 정도로 한 개인으로 상정할 것

** 내 콘텐츠를 주로 접할 사람의 얼굴과 삶을 상상해 보는 일이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드는 데 가장 큰 동력이 된다.


3. 참고자료를 볼 때는 외형이 아닌 목적과 본질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내가 보고 있는 이 콘텐츠의 외형이 아닌, 이 콘텐츠가 '탄생한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4. 기획이란,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 혹은 파격적인 것을 발명하는 일이 아니다.

(이미 존재하는) 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적절한 방식과 형식을 찾아 딱 맞는 퍼즐을 만드는 일이다.


5. 1) 내가 시도할 수 있고, 2) 나의 스타일과 맞고, 3) 내가 만들고 싶은 기획에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야 한다.

콘텐츠를 만드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가?

콘텐츠를 만들어서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콘텐츠를 완성하는 데까지 어느 정도의 기간을 잡고 있는가?

지금 떠오르는 기획과 가장 어울리는 형식이 뭘까?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나는 '나'를 어느 정도 드러낼 수 있는가?


6. 콘텐츠를 기획할 때는 큰 키워드를 여러 갈래의 더 작은 키워드로 쪼개는 작업이 필요하다.


7. 인터뷰 콘텐츠를 만들 때는,

질문은 이 사람을 어떤 각도/목적/이유에서 인터뷰하는가를 생각하고 만들 것

인터뷰란 잘 편집된 재미있는 토크쇼에 가깝다는 것을 기억할 것


8. 리뷰 콘텐츠

다룰 소재의 범위를 좁힐수록 더 흥미로운 리뷰 콘텐츠가 되기도 한다(ex: 빵 중에서 식빵만, 베이글만, 크로와상만...)

전문가가 아닌 이상 나만의 독창적 기준이 있어야 한다.

기본 정보 확인 중요하다. 과장하지 말고, 뒤에 사람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선을 넘는 비난/비판 안돼)

나의 관점을 또렷하게 보여주자. 리뷰 콘텐츠란, 볼까 말까 살까 말까를 정하게 하는 결정타가 있어야 한다.


9. 정보 큐레이션 콘텐츠

정보 큐레이션이 효용이 있는 이유: 사람들이 정보에 질려하면서도 한편 자신이 보지 못한 정보를 궁금해하기 때문

깊이나 전문성보다는 '이런 게 있다' 소개 성격의 콘텐츠

정보 큐레이션으로 좋은 분야: 사람들이 은근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기는 하지만, 아직 흐름이 만들어지지 않아 정보가 산만하게 흩어져 있는 분야. 접한 사람들의 반응이 '이런 게 있었어? 더 알고 싶어.' 혹은 '아, 이거 나도 요즘 관심 있었는데'라면 굿

이 콘텐츠를 만들 때 핵심역량은 현재의 흐름을 선先파악하는 능력(본격적으로 기사화되지는 않았지만,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 뭔가 움직임이 있는 분야를 캐치할 수 있어야 함)


10. 기획안 쓰기(아래 내용을 상세하게 구상할 것, **내 마음대로 글쓰기로 한정하여 다시 씀**)

제목

기획 의도(왜 쓰는가?)

주제 및 소재(뭘 쓰는가?)

콘셉트 또는 캐릭터(어떤 관점/포지션으로 쓰는가?)

독자층(누가 보는가?)

매체와 형식

구성(어떤 내용이 들어가는가?)

첫 번째 아이템(무엇으로 시작하는가?)

원칙(어떤 걸 하고 어떤 걸 하지 않는가?)



잘 읽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