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기 Jul 19. 2021

나를 기다리는 인물들

손상 복구 서비스 제공자.

     눈이 일찍 떠졌다. 냉장고에 있는 커피를 좋아하는 밀크 글라스 컵에 따르고, 얼음 몇 조각을 동동 띄웠다. 아이스커피가 찰랑거리는 컵을 들고, 테이블로 와 어젯밤에 닫아 둔 노트북을 열었다.


     테이블 앞 의자에 앉아, 커피 한 모금을 마셨다. 흐리멍덩한 시야가 밝아지고 나니, 나를 바라보는 눈동자가 내 눈동자에 콱 박힌다. 새벽까지 작업하다 중단한 인물이 모니터 가득 차 있었다.


     아, 잠들기 전 어디까지 했더라. 포토샵 레이어의 눈을 하나씩 깜빡여본다. 작업을 중단한 지점을 찾고, 이어서 작업을 시작했다.


     작업을 시작하고 마무리할 때마다 1. 프로필 사진 보정 요청 리스트.xlsx 속 그들의 이름과 포토샵에 둥둥 떠 있는 그들의 얼굴과 다시 1. 프로필 사진 보정 요청 리스트.xlsx 속 그들의 보정 희망 내용(상세히 기입해주세요.)을 대조해본다.


     때때로 한숨이 나고 가끔은 신나게 작업을 한다. 대부분 한숨이 더 많이 새어 나왔지만. 문득, ‘이렇게 내 손을 거쳐 간 사람들의 사진이 몇 장이나 될까?’ 생각하니 때때로 뿌듯하면서, 때때로 답답했다. 이번 작업은 여든세 명.




     ‘사진 속 얼굴의 주인들은 모두 달라서, 몇몇은 만족하고 몇몇은 불평하겠지?’라는 생각이 스친다. 누군가는 나를 좋아하고, 누군가는 나를 싫어할 수밖에 없는 세상의 이치처럼. 여든세 명 중 몇 명은 만족하고 몇 명은 불평할 것이다. 하지만 일은 일이기에 만족하는 몇 명이 더 많기를 바라면서 포토샵 레이어의 눈을 깜빡이며 오류를 찾아내 정정하는 수밖에 없다는 걸 안다.


     한 명, 그리고 또 한 명씩 그들이 원하는 그들의 모습을 만들어가면서 이런저런 생각을 한다.


     이 작업은 나 혼자 하는 일이지만, 나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 나를 기다리는 인물들이 있어야 하니까. 그 인물들은 내가 촬영하지 않으니까.


     이런 이유로 나에게 일을 준다는 명목으로 함께 일하는 사진가들이 있다. 누군가는 내 실력에 감사할 줄 알며, 누군가는 내 실력에 끊임없이 의심을 품는 사람도 있다. 이런 경험을 통해 내가 가진 직업이라는 건 ‘실력보다는 신뢰의 문제가 아닐까’라는 생각에 닿았다.


     나를 기다리는 인물들이 아직도 많이 남았다. 이번 마감은 16일.





     여든 세명의 마감을 끝내고, 이런 연락을 받았다. “슬기 리터칭 마니좋아졋네.” “마니조아진듯진짜로” . 그리고 경비행기 수준의 수정이 왔다. 수정을 보내고 마감 전에 쓴 글을 브런치에 글을 옮겨 었다.  시간을 갖고 다시 읽고 적어보니,  하는 시간을 쪼개 써내려  글에조급함이 기는구나.


매거진의 이전글 오십 센티미터의 거리로, 오십 년을 함께 할 수 있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