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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쓰리파트너스 Sep 11. 2018

블록체인 마케팅에 성공하는 14가지 방법 - 2

쉽게 따라하는 블록체인 마케팅 전략 

G3 Partners.

300여개의 국내외 스타트업을 도와 글로벌 마케팅과 PR에 대한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한국과 해외를 오가며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와 전략,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8. 비디오를 제작하라. 

비디오는 ICO를 알아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60~90초 가량의 제품 설명을 통해 내용을 시각적으로, 압축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는 잠재 투자자가 당신의 ICO나 제품/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일 뿐만 아니라, 텍스트 없이도 프로젝트에 담겨 있는 스토리와 비전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블록체인 솔루션이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가득하다면, 비디오 역시 이를 반영해야 하죠. 아래 Beyond Blocks를 통해 비디오 제작의 좋은 예를 확인해볼까요?

(* Beyond Blocks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eJYjP6eBMmA )


9. 커뮤니티 빌딩을 위한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을 만들어라. 

ICO의 이점은 투자가 전세계 어떤 곳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각각 소셜 미디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볼까요?


- Facebook: 제품/서비스 소개 

- Twitter: 짤막한 콘텐츠 전달

- Telegram: 투자자 및 사용자와의 소통

- BitcoinTalk: 프로젝트 소개, 바운티 프로그램 운영

- Reddit: /r/ethtrader/ 이나 /r/icocrypto 와 같은 토론, 섭레딧(subreddit)  

- LinkedIn: 행사 개최, 네트워킹, 어드바이저 확보, 언론과의 접촉

- Quora: Thought Leadership을 위한 토론 


10. 바운티 프로그램을 활용하라. 

콘텐츠와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해 규모를 좀 더 키워봅시다. 바운티 프로그램은 ICO에 앞서 마케팅, 개발, 홍보, 번역 등에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보상을 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ICO 캠페인을 위해 바운티 프로그램을 개발한 예시가 아래와 같이 나와 있습니다.


*ICO 전 바운티 프로그램: ICO 런칭 및 프로젝트 알리기 

   - 소셜 미디어 캠페인

   - 기사 작성

   - Bitcointalk Signature 


* 커뮤니티의 반응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항

   - 번역

   - 버그(Bug Reporting) 


바운티 프로그램은 개인에게 토큰을 분배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본래 설정한 목표에 맞춰서 계획되어야 합니다. 크립토커런시 세계에서는 사고나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 전 신중하게 매커니즘을 짜는 것이 중요하겠죠. 비트코인토크(Bitcointalk)는 바운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입니다.


11. 오프라인 런칭 행사를 운영하라.

오프라인 행사는 ICO를 공식 런칭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지만, 투자자들과 신뢰를 쌓는 데 효과적입니다. 신뢰는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나 바운티 프로그램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것이죠.


행사에 앞서, 이벤트 장소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다른 국가에서 행사를 진행하게 된다면 보다 신중해야 하죠. 장소와 환경, 지리적 특성에 익숙해진다면 네트워킹과 현지 팀의 도움을 받아 행사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프라인 행사의 궁극적인 목적은 잠재 투자자와 에반젤리스트를 확보해야 한다는 데 있습니다. 이상적인 행사 참가자는 당신의 토큰을 구매하면서도 이를 세상에 알릴 수 있어야 하죠. 가능한 모든 면에서 그들의 경험을 보람 있고 기억에 남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언론을 이용하라.

전통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은 ICO 소식을 퍼뜨리는 데 매우 효과적이죠. 언론을 활용해 토큰 판매를 늘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언론은 어떻게 활용해야 좋을까요? 4가지 세부 전략이 있습니다.


1. 앵글을 설정하라.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프로젝트에 관해 관심을 끌만한 특별한 이야기를 하라.

2. 미디어 모니터링을 실시하라. 언론사에서 나오는 프로젝트에 관한 코멘트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라. 

3. 게스트 포스팅을 시작하라. 명성을 갖고 있거나 트랙 레코드(track record)가 있다면 좋겠지만, 이미 갖고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사를 홍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4. 돈을 들여라. 홍보와 광고의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돈을 들여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잘 쓰인 기사글 하나가 엄청난 광고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언론 활용의 가장 큰 목적은 가치있는 행동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저널리스트와 장기적인 관계를 쌓고자 한다면, 시간과 노력이 배로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13. 영향력 있는 ICO 등록, 평가 기관에서 인정 받기

ICO 등록과 평가 기관의 인정은 경험이 풍부한 토큰 투자자 중에서도 회사가 갖고 있는 가시성과 신뢰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일반적으로 ICO를 목록 사이트에 등록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가격대는 사이트마다 상이합니다.


14. 영향력 있는 어드바이저(Advisor) 확보하기

영향력 있는 어드바이저(Advisor)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사업에 신뢰성을 부여하고, 앞으로의 캠페인에 커다란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어드바이저를 구하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은 4가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프로젝트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

2. ICO 실행 성공 경험

3. 팀 내 건강한 역동성 

4. 다양한 전문 지식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ICO 전문가라고 칭하고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을 찾는 것은 쉽지 않죠. 따라서, 프로젝트에 실질적인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조언자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산이 충분하다면, 신뢰도가 높은 프로파일과 관련 자문 경력을 가진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이 좋겠죠.



It's all about trust!


블록체인/ICO 마케팅을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면? 


투자자로부터 언론에 이르기까지 업계 관계자와 신뢰를 구축하는 것


블록체인 업계는 항상 사기와 해킹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신뢰를 쌓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14단계의 마케팅 전략을 따르고, 프로젝트의 비전을 지켜나간다면 원하는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록체인/ICO 마케팅 캠페인에 경험이 있는 파트너를 원한다면, G3 Partners와 함께 해보세요. ICONCarry ProtocolSovereign WalletBeyond Blocks 등 15개의 블록체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목표를 이뤄드립니다.


** G3 Partners의 브런치 글은 매주 화요일 오후에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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