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율맘 Apr 18. 2023

독박육아 잠자리 에피소드

구구단 원리를 스스로 깨우친 아들 이야기

잠자리에 들기 전이었다.  6살 딸은 어린이집에서 늦게까지 있다가 태권도까지 하고 집으로 돌아와 재우려고 마음만 먹으면 쉽게 재울 수 있었다. 집안일이 끝나지 않아 이것저것 하다 보면 밤 9시가 훌쩍 넘는다. 설거지까지 하면 아이들의 수면시간이 부족하다. 요즘은 평소보다 조금 일찍 일어나는 덕분에 아침에 식기세척기를 돌리고 출근을 한다.


"얘들아, 이제 자야 해~ 침대방으로 가자."

딸은 오빠방 침대에서 자겠다고 하고 초2인 아들은 침대방에서 자자고 한다.

아들방에 있는 침대는 1인용 침대라 3명이 자기에 너무 좁다.

"난 여기서 잘래~"

"야~ 여기 너무 좁아서 안돼!"

"한 명이 바닥에서 자면 되잖아."

"그럼 네가 바닥에서 자"

"알았어~"

"야~ 그럼 너 여기서 자. 나랑 엄마는 침대방으로 간다"

제대로 된 방을 주지 못해 미안한 딸인데 바닥에서 자겠다고 한다. 안쓰러운 마음에 딸을 엎고 침대방으로 이동했다. 딸을 업자 아들도 같이 안아달라고 한다. 둘을 앞뒤로 안고 침대방으로 이동했다.


'이 껌딱지들~ 언제까지 이렇게 엄마한테 딱 붙어있을 거야?!'

오늘은 마냥 귀엽다. 아이들의 행동은 같은데 나의 심리 상태에 따라 짜증이 날 때도 있고 행복할 때도 있다.

갑자기 "엄마는 나를 싫어할 때도 있잖아."라고 말했던 딸의 목소리가 들린다. 딸에게도 말해주었지만 딸이 정말 사랑스럽고 예쁘다. 가끔 왜 이러나 싶을 때도 있지만 싫어하는 감정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잠자기 전에는 항상 비슷한 패턴으로 침대방에 들어간다. 10시 전에는 꼭 재우자는 마음으로......

딸은 금방 잠드는 날이 많지만 아들은 보통 한 시간은 늦게 자는 것 같다. 침대 주변을 돌아다니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도 하고 걱정이 많기도 하다.  오늘은 갑자기 학습지를 밀리면 다음에 해야 할 학습지 양이 많아진다고 얘기했다.


 하루에 5장씩 풀던 학습지를 2장으로 줄였다가 다시 3장으로 늘렸다. 아들의 동의하에 아빠의 반 강요로 3장씩 풀기로 했다. 1학년 때 힘들어하던 학습지도 2학년이 되어서는 곧 잘 풀고 있어서 기특하다. 자기가 한 말을 스스로 지키려는 노력이 힘들어 보이면서도 대견하다.  요즘 문제가 조금 어려워지자 힘들어했지만 결국 끝까지 풀었다.


"엄마, 제가 학습지를 하루 밀리면 3장을 더 풀어야 하고, 2일 밀리면 6장을 더 풀어야 하고 , 3일 밀리면 9장?!"

"민율아, 그게 곱셈이야~ 하루에 3장씩 푸니까 1일 밀리면 3장을 풀고 2일 밀리면 6장을 더 풀어야지 3일 밀리면 9장~"

"엄마~ 그런 거야?!' 엄마~ 나 그럼 5단까지 할 수 있어! 9단까지 해야 하나?... "

구구단의 원리를 깨달은 아들이 신이 났다. 수학 공부하자고 마음먹고 하는 공부가 아닌 자연스럽게 유도해서 배울 수 있는 배움이 좋다. 그래서 나도 신이 났다.


유치원 때부터 친구 아들이 우리 아들에게

"야~ 너 초등학교 가면 구구단 알아야 해~"라고 말해서 아들이 울었던 사건이 있었다.  안 그래도 걱정과 두려움이 많이 아들에게  그런 말은 한 친구 아들의 마음도 안다. 진심이라는 걸... 나는 아들에게 지금 몰라도 괜찮다고 했다 친구도 아들에게 " 민율이를 가르치는 건 민율이 엄마가 하는 거라고 " 알려주고 사과까지 시켰다. 친구는 아들에게 설득할 때나 설명할 때 조리 있고 이해하기 쉽게 잘 말해주는 것 같다. 나도 그런 엄마가 되고 싶다..... 가끔 아들과 대화하다 보면 내가 설명을 잘 못해서 그런 건지 아들의 이해도가 떨어지는 건지 갸우뚱할 때가 많다.


그런데  이번 구구단 원리를 설명해 줄 때는 이야기가 잘 통했다.  아들이 1단부터 5단까지 외웠다. 4단은 아직 익숙하지 않은지 다른 단보다 더 느렸지만 기다릴 수 있었다. 그리고 잘했다고 말해주었다.  

"무조건 외우는 것보다 원리를 알고 외우면 더 쉬워~. 잘했어! 기특하다 우리 아들."


 뭔가 꼭 될 것 만 같은 아들이다. 진짜로!!!

 엄마는 널 믿고 응원해^^

작가의 이전글 Happy Birthday To M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