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음성 판독 가능할까?
거짓말에 대한 절대값은 없습니다.
또한 거짓말이라고 분석해내는 기계나 장치도 사실 명징하게는 없습니다.
다만 거짓말을 할 때 드러나는 심리생리반응을 통해 미루어 짐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종 판단은 검사자가 피검자의 종합적인 생리반응(생체신호)에 관한 측정 데이터를 보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거짓말 탐지기에 대한 나름의 환상을 가진 분이 계셨다면 기계가 아닌 사람이 최종 판단한다는 것에 많이 실망할 수도 있었겠으나, 다양한 측정도구들의 객관적·과학적데이터를 근거로 합리적 판단을 하는 것인 만큼 그 신뢰수준은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앞으로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더 향상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인간의 자의적 통제가 불가한 자율신경의 피검자 생리 반응은 많은 단서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질문을 통한 정보 검사입니다.
실제로 거짓말 탐지기를 작동하기도 전에 몇 마디 질문으로 드러나는 피검자의 대답에서 스스로 자백에 준하는 진술을 하기도 합니다.
거짓말 탐지기법을 활용할 타이밍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숨김정보검사'의 일환으로 피검자가 숨기려고 해도 숨길 수 없는 생리반응들이 표출되기 때문에 상당히 유의미한 검사로 활용될 수 있는데, 이때 사전 정보 차단이 핵심이기에 그 시기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짓말 탐지기는 체온·심박수 변화·피부반응·특정뇌파 및 동공반응 등의 심리생리반응을 통해 표출된 데이터로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비접촉식 거짓말 탐지기법으로 음성신호를 통해 전화나 녹취된 목소리로 거짓반응을 유추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녹취음성에 관한 생체신호 분석은 아직 학문·정보 등에 있어 미개척된 영역으로, 녹취물에 대한 이해, 음성 생체 신호 분석경험 뿐 아니라 진술(내용)분석, 심리학 등이 융복합되어, 화자의 감정·심리·의도·진위·사실관계의 정보를 추정해야 보다 신뢰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종합적인 지식·경험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직까지 많은 국가가 거짓말 탐기기 하나의 결과 만을 가지고 단독 증거로 채택, 유죄를 판결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신뢰수준도 몇몇 논문에서는 85%~90%, 혹자는 95%까지 추정하지만, 그 역시 기준이 모호한 부분이 없지 않아 아직까지는 보다 오차범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 이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그 신뢰수준은 휠씬 더 과학적·객관적 수치로 상향되리라 전망합니다.
본 기술의 활용범위도 갈수록 확장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수사기관이나 정보기관에 국한되어 활용되었으나 현재는 사건·사고·계약·회의·대화·통화·면접·면담·인간관계 등에 있어서도 다양한 정보를 얻고자 본 분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어떤 기계나 장치 하나가 명징하게 진실·거짓을 판독할 수 없기에, 다양하고 종합적인 분석이 아울러 진행되어야 오차범위도 줄이고 신뢰수준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한 심리생리반응 검사 뿐 아니라 진술에 관한 내용측면에서의 접근, 그리고 언어적·비언어적 행동분석(표정·시선·태도), 음성신호 변화까지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의미한 데이터가 많을 수록 신뢰수준은 향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된 진실·거짓반응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기법은 얼마나 되는지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분석 중 필자가 연구 분석하는 분야만 간략하게 항목별로 아래에 적어보겠습니다.
- 영상녹화·음성녹음·서면진술 종합 분석
- 언어적(서면-진술서)·비언어적(녹취파일)메타분석
(내용분석-맥락·단어사용/행동-시선·표정·태도)
- 행동분석-'키니식 수사면담과 신문기법'
(Behavioral analysis-Principles of kinesic interview & interrogation)
- 음성 생체신호 진실·거짓 반응 분석·판독·자문
- 음성 정보 분석: 보이스(Voice) 프로파일링(Profiling) 리포트(Report) 작성
- 거짓말탐지기(Polygraph Analysis Test)음성생체신호 생리적 반응분석/판독
미국식 킬러(Keeler)'관련-무관련질문이론'
리드(Reid)'통제질문이론
백스터(Backster)'구역비교검사이론'
※ 사안별 국내 응용 연구
- 비접촉식 거짓말탐지분석기법 LVA·CVSA 응용 연구
Layered Voice Analysis
Computer Voice Stress Analyzer
- 음성 감정 심리 불안 탐지·판독 기법
- 녹취분석연구소 개발 'LE분석 프로그램'활용
- SCAN(Scientific Content Analysis)
과학적 내용(녹취·진술) 분석
美FBI·CIA, 韓검찰·경찰 등에서 활용
클러스터(Cluster) 행동분석 관찰 기법
곱자모드(L-squared) 행동분석 관찰 훈련
REID 신문기법
※ 민형사 사건 수사 및 기타 면담시 폭넓게 활용
- 녹취·진술 타당성 분석·평가: SVA
Statement Validity Analysis/Assessment
※ 주로 성폭력 등 피해자 진술분석시 활용
- 녹취·진술 현실성 검토·분석·평가: RM
Reality Monitoring
※ 아동 및 지적장애인 성범죄 피해 진술분석시 주로 활용
- 표준 녹취·진술 분석: CBCA·美NICHD
Criteria-Based Content Analysis
※ 성범죄 등 피해자 진술분석시 활용
위 항목 외에도 많은 이론과 가설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와 관련된 이론이나 가설에 관한 논문은 있으나 아쉽게도 독자 개발하여 보편화된 분석기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연구 개발이 까다롭고 보편화하기까지가 어렵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발전 가능한 목소리(음성신호)분석기법은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알아 낼 수 있게 해줍니다.
호흡·음높이·발음·소리에너지를 통한 화자의 심리, 감정 상태 뿐 아니라 언어적 분석을 통해 나이·학력·직업·성격·출신지역 등 다양한 프로파일링 정보를 유추, 추정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거짓말 탐지 기술이 단순하게 거짓·진실반응을 유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욱 더 실체적 진실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한 폭넓은 기술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이와 더불어 음성 생체신호에만 국한되지 않고, 진술 내용적 분석에 해당되는 진술분석에 관한 분야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할까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