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고 하지요. 하나를 결심하면 그 결심이 3일 간다는 말입니다. 결심을 지키기 어려운 것은 옛 조상님들이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였던 것 같아요. 이런 사자성어가 있을 정도니 말이죠. 솜뭉치같이 약해 빠진 작심삼일의 결심을 어떻게 하면 좀 더 탄탄하고 오래 가게 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작심삼일을 작심 3개월, 더 나아가 작심삼년으로 만들어 볼 수 있을까요?
영미권 국가에는 율리시스의 계약(Ulysses contract)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율리시스의 계약이란 쉽게 말하면 자신이 자신에게 제약을 가하는 조치를 말합니다. 이때 율리시스는 다름 아닌 트로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던 오디세우스(Odysseus)를 일컫습니다. ‘오디세우스’라는 이름은 한 번쯤 다 들어 보셨죠? 그는 전쟁을 승리로 이끈 후에도 약 10년 동안이나 바다를 항해했습니다. 그런 그가 항해 중 신기한 경험 한 가지를 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세이렌(Seiren)인데요, 영어로는 사이렌(Siren)이라고 합니다. 사이렌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보통 ‘위잉~~~’하고 울려 퍼지는 경고음입니다. 경고음만큼이나 우리에게 친숙한 것이 하나 또 있죠. 바로 초록색 스타벅스(Starbuks)의 로고입니다. 그 로고에 등장하는 여성이 바로 사이렌입니다. 사이렌은 본래 이야기 속에서 ‘바다의 괴물’을 의미합니다. 그녀는 괴물답게 매우 아름다운 목소리로 바다 항해자들을 유혹합니다. 아름다운 목소리로 사람들을 유혹하여 정신을 빼앗은 후 그들을 바다에 빠뜨리는 고약한 습성을 가지고 있었죠.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던 오디세우스는 사이렌 구역을 통과하기 전 공격에 대비해 부하들에게 지시를 내립니다. “이제부터 나를 기둥에 묶어 놓고 저 구역을 통과하기 전까지 절대 풀어 주지 마라. 그리고 항해 중 내가 어떤 지시를 내려도 모두 무시해라.”라고 말이지요. 결국 오디세우스는 자신뿐만 아니라 선원들의 귀까지 밀랍으로 틀어막음으로써 결국 사이렌 활동지역을 무사히 통과하게 됩니다. 이처럼 오디세우스는 현재의 자신이 미래의 자신에게 제재 조치를 가함으로써 자신이 의도했던 바를 무사히 달성하게 됩니다. 현재의 내가 미래의 나에게 어찌할 수 없는 가장 강력한 제재를 가하는 셈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앞으로 3시간 동안 공부에만 집중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도서관을 향합니다. 이때 용기 있는 결단을 내리는데, 바로 스마트폰은 집에 두고 가기로 결심한 거죠. 그럼 공부를 하는 중간에도 괜히 스마트폰에 신경을 뺏기는 일은 없을 거예요. 중간중간 스마트폰으로 누군가 중요한 연락을 했을 것 같지만 나중에 집에 가서 확인해 보면 대개 광고 문자만 몇 개 와 있지요.
소설 <레 미제라블>과 <노트르담의 꼽추>의 저자이자 19세기 최고의 프랑스 작가 빅토르 위고는 글을 쓸 때면 옷을 하인에게 몽땅 벗어주며 해가 진 다음에 가져오라고 했다. 놀고 싶은 유혹을 차단해 글을 쓸 수밖에 없도록 자신을 속박하기 위한 것이었다. 우리나라 소설가 이외수 선생 역시 집에 감옥 철창을 설치해두고 원고를 집필할 때는 그 안에 들어가서 아내에게 밖에서 문을 잠그도록 부탁하여 스스로를 가두었다.
- 『실행이 답이다』, 이민규 -
작가 빅토르 위고와 작가 이외수 역시 글을 쓸 때 율리시스의 계약을 활용하였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저마다의 목표는 참 많습니다. 원하는 회사에 들어가는 것, 원하는 이성과 교제하는 것, 원하는 몸매를 가지는 것, 원하는 언변과 지식을 갖추는 것, 원하는 장소에 여행을 가는 것. 여기서 그 원하는 것들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가가 필요합니다. 시간과 노력이 가장 중요하지만 ‘의지’ 역시 이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의지가 없는 시간과 노력은 결국 헛도는 자동차 바퀴와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아무리 페달을 세게 밟아도 그 동력이 바퀴에 전달되지 않으면 그 차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목표 달성에 대한 강한 의지가 행동으로 전달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스스로에 대한 강력한 제약입니다. 의지는 스스로에 대한 제약으로 보완될 수 있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의지가 약해질 때쯤 스스로에 대한 제약 조건으로 ‘반강제적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모든 것들은 괜찮은데 의지가 쉽게 약해지는 단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스스로 율리시스가 되어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요? 당신은 무엇을 위한 율리시스가 되어 보고 싶은가요? 오늘의 당신이 내일의 당신에게 어찌할 수 없는 강력한 의지를 선물해 보세요. 당신의 목표 달성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