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털어놓거나 해결하지 못한 욕구는 꿈으로 찾아온다

     

“꿈은 당신이 당신에 관해 쓰는 책에서 나오는 환상이다.”


미국의 연극작가 마샤 노르만Marsha Norman이 한 말이다.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꿈은 평상시 표현하기 어려운 자신의 어떤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는 뜻이다. 꿈에 관한 정보 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dreams을 보면 꿈은 지나간 경험과 일상생활에서 수집한 정보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과정이다. 이는 꿈으로 해결되지 않은 문제나 감정을 처리하고 해결하려는 시도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프로이트의 ‘꿈의 정신분석학적 이론Psychoanalytic Theory of Dreams’에 따르면 꿈은 무의식적 소망, 욕망 그리고 두려움의 표현이라고 한다. 깨어 있는 상태에서 표현하지 못하는 소망, 욕망, 두려움의 감정이 꿈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이처럼 말하지 못한, 표현되지 못한 감정은 숨겼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잠이 든 이후에 꿈으로라도 나타날 수 있다. 억압된 감정은 사라지지 않는다. 잠시 묻혀 있는 것일 뿐 언제든지 꿈으로 나타날 수 있다. 


당신이 현실 세계에서 털어놓지 못하는 감정, 생각은 이처럼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최근에 자주 꾸는 꿈이 있다면 평소에 털어놓지 못하는 마음이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만큼 당신은 그 마음을 누군가에 털어놓고 싶은 욕구를 느끼는 것일 수 있다. 


그러므로 뭔가 찝찝하거나 뭔가 해결되지 않은 채 흘러가고 있다고 느낀다면 해결되지 않은 욕구가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봐야 한다. 평소 욕구를 스스로 잘 살피고 알아내 적당히 해결하고 표현하는 노력이 중요한 이유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윤리적·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풀리지 않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 밤 꿈으로 찾아올지도 모르니 말이다.

최근에 자주 꾸는 꿈이 있다면, 그 꿈을 꾸고 나서 찝찝한 기분이 계속 든다면 한 번 생각해보기 바란다. 그것이 요즘 당신이 표현하고 싶어 하고 말하고 싶어 했던 최신의 욕구, 바람일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내글에 그림이 없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