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알못을 부동산 천재로 만들어줄 모닝 10분 습관
부동산 부자가 되기까지
당신도 하루 10분이면
충분합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총자산이 얼마이면 부자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1위는 "10억"이라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저는 또래에 비해 빠르게 부동산, 주식 등의 재테크 공부를 시작했고, 20대에 10억 원대의 총자산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금수저가 아닙니다. 금수저가 아니었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대학교 졸업 후, 갓 취업한 저의 목표는 '10년 안에 내 집 마련하기'였습니다. 그러나, 아침 출근길마다 이 '습관' 덕분에 3년 만에 집을 두 채나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신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부동산에 대해 1도 모르는 당신도 하루 10분 습관으로 부알못에서 탈출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2030대 부동산 초보자들이 가지면 좋은 필수 습관! 내 집 마련이 꿈인 분들은 오늘부터 당장 시작해보세요!
- 준비물 -
어플 호갱노노
우선, 호갱노노라는 어플이 필요합니다. 호갱노노는 PC로도 접속 가능하고, 휴대폰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호갱노노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 기반으로 아파트 실거래가를 한눈에 보여주는 부동산 종합 정보 플랫폼이에요.
✔ 잠깐! 오늘의 머니 한 입만
부동산 실거래가란?
말 그대로 실제로 거래된 부동산 가격을 뜻합니다. '계약서에 찍힌 실제 내가 매수한 부동산 금액 = 실거래가' 사실 아파트 가격을 이야기할 때, 실거래가, 호가, 공시지가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을 하긴 하는데요. 이 부분은 나중에 아주 자세히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호갱노노를 깔고 뭘 하느냐? 아침마다 대한민국 여행을 할 거예요. 전국 방방곡곡의 부동산 핫플레이스들을 공부하는 겁니다. 일명 '온라인 임장'이라고 하는데요. '롸..? 임장은 뭡니꼬..'라는 분들 계실 거예요!
✔ 잠깐! 오늘의 머니 한 입만
임장(林葬)이란?
한자어로 현장에 임한다는 뜻으로, 현장에 가서 확인하는 것을 뜻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실물 거래인만큼, 부동산 건물이 있는 그 지역에 가서 답사하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한 마디로, 실제로 부동산 보러 그 지역에 가서 아파트도 보고 주변 상권도 답사하고 오는 것을 뜻하는데요! 휴대폰 없던 옛날 시대에는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기가 어려워서, 중개소를 끼고 꼭 현장에 가야만 필요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달라졌죠! 휴대폰 하나면, 앉은자리에서 며칠에 걸쳐 돌아다녀야만 알 수 있었던 지역 정보를 호로록 다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 중 하나가 바로 호갱노노입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아침마다 온라인 임장을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호갱노노를 딱 보면, 맨 좌측 상단에 차트처럼 지역명이 계속 바뀌죠? 클릭해볼까요? 호갱노노에서는 실시간 인기 아파트와 지역 순위를 1위부터 20위까지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어요. 와, 이 얼마나 대단한 자료예요? 하루 단위도 아니고, 실시간으로 인기 순위를 알려주다니! 정말 좋은 부동산 공부 자료거든요. 살아 있는 신선한 자료예요. '여기가 바로 돈 냄새나는 땅이다! 많은 사람들이 눈여겨보는 아파트다!'하고 대놓고 알려주는 거거든요.
솔직히 부동산의 부자도 모르는 초보자 분들은 몇 십만 원, 몇 백만 원짜리 강의 들으실 필요 없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이 습관만 가져도 충분히 기본 내공을 다지실 수 있어요. 부동산 공부라는 건 어느 정도 기초가 쌓여야 접근 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에, 우선 뉴스에서 나오는 말부터 이해하려면 이 습관을 내재화하시면 100% 따라갈 수 있어요.
자, 그럼 여기서 뭘 보느냐? 일단 아파트 탭으로 갑니다. 1~3위 상위권 아파트들을 보세요. 상위권 아파트들은 대다수 청약 아파트, 신도시, 재개발 등 주로 개발 호재들이 많은 지역의 아파트들이 대다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1위부터 2위, 3위까지 순서대로 눌러보면 요런 지역들이 있어요. 순위권 아파트를 중심으로 아파트들이 둘러 쌓인 이 동네! '덕양구 덕은동'에 뭐가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드실 거예요.
심지어 '월간 방문자 1위' 호반 써밋 DMC힐즈도 있네요. '역시.. 이 동네 범상치 않군..' 하며 살짝궁 아파트들이 름들을 스르륵 한 번 봅니다.
호반써밋DMC힐즈
DMC리버포레자이
DMC리버시티자이
DMC에일린의뜰
DMC리버파크자이
와, 아파트 이름 보세요. 전 하두 호갱노노 많이 봐서 그런지, 아파트 이름만 봐도 이런 생각이 드네요. '신축일 거고, 분양권 매물에, DMC니까 상암 인근이겠구먼!' 저처럼 부동산 공부 매일 하면, 지도만 봐도 딱 알 수 있어요. 자, 저는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들어요. '고양? 덕은동? 여기가 뭔데 이렇게 난리야!' 지도를 싹 보세요.
대덕산을 가로질러 우측으로 지도를 쭉 당겨 보니, '디지털 미디어시티역'이 나오네요? 그러면 여기서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어요.
'경기도 고양시 덕은동'이랑 '서울시 마포구'가 이렇게 근접하는구나. (지리적 정보 인지)
→ 디지털 미디어 시티역 좌측에 경기도 고양시가 인접해 있구나! (지리적 정보 인지)
자, 여기서 궁금증이 하나 생겨요. '그래, 알겠어. 근데 덕은동이 왜 이렇게 난리인 건데?'라는 생각이 들 때... 이때 호갱노노의 '인기지역'을 봐보세요.
역시나! 무언가가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자, 그럼 호갱 노노에서 '덕은동'이라는 핫플레이스, 즉 부동산 공부 재료를 일단 발견을 한 거예요. 그다음 단계로 넘어가 볼까요?
이제 그 지역이 왜 핫플인지 알아내야겠죠? 초록창으로 갑니다.
"고양시 덕은동" 검색 후, 뉴스 탭으로 갑니다.
고양시 덕은동과 관련한 뉴스 소식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그럼 이 동네가 왜 주목받는지 대략적으로 내용을 알게 됩니다. 그런데, 부동산이 익숙하지 않은 부린 이들은 이 뉴스만 봐도 잘 이해가 안 될 수 있어요.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해당 지역의 부동산 정보들을 알려면 이 마법의 두 글자만 아시면 됩니다.
바로 "호재"입니다.
✔ 잠깐! 오늘의 머니 한 입만
호재란(好材)?
말 그대로 좋은 재료, 증권 거래에서는 '시세 상승'의 요인이 되는 조건을 말합니다. 부동산에서는 즉 '부동산 시세 상승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
-교통 호재 : 서울 도심이나 강남권으로 접근이 쉬워짐
-개발 호재 : 재건축, 뉴타운, 공원 조성 등 사업 승인이 떨어져 뭉칫돈이 몰릴 가능성이 높음
[내가 궁금한 지역이름 + 호재]로 네이버에 검색 후, VIEW탭의 글들을 보시면 됩니다. VIEW탭에는 블로그 또는 카페 글이 보이는데요, 해당 지역에 대해 부동산 블로거들이나 부동산 카페 회원분들이 올린 호재 분석글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집 2채를 가질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모닝 습관인 '온라인 임장'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하루 10분씩, 습관처럼 호갱노노 어플을 통해 부동산 관련한 이슈들을 스스로 찾아본다면, 부린이 탈출은 누구나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가 '내 집 마련' 꿈을 이루는 그 날까지! 다음 편은 부동산 뉴스레터 추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