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두두 Mar 07. 2024

당신의 둘째 아이가 기대되는 이유

당신이 좋은 사람이기 때문에

요즘엔 결혼한 부부에게 가족계획을 묻는 것조차 조심해야 한다. 남의 집 사정도 모르면서 '예쁜 아이 많이 낳고 잘 살아~'하는 말이 응원이 아닌 부담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결혼과 자녀 출산이 선택이 된 이 시점에 그래도 나는 가닿지 않을 말을 남기고 싶다. 애 둘은 낳으면 좋겠다고.


자주 만나고 마음으로도 가까이하는 지인은 아들 한 명만 낳아 잘 키우고 있다. 한 번은 와인을 마시며 대화를 나누다가 진심을 다해 말을 던졌다. 그녀의 마음에 바늘구멍만큼도 바람을 집어넣지 못할 게 뻔하지만 뱉어낸 말. "둘째 낳는 거 어때? 너의 둘째가 정말 기대된다!"




어떤 것을 하든 말든 선택에는 항상 이유가 있다. 결정하고 나면 그 선택을 하기 이전보다 더 많은 이유들이 따라붙는다. 어느 누구든 설득할 수 있을 만큼 뒷받침하는 이유들이 무장하고 서있다. 물론 그렇겠지. 나는 그 이유들을 다 알 수 없고, 오로지 선택은 당신과 배우자가 해야 할 일이다. 그러나 나는 진심을 다해 말하고 싶었다. 너는 참 좋은 사람이고, 그런 네가 낳은 둘째가 너무 기대되는 것이라고. 특히 예술 분야에 재능이 있는 친구였기에 더욱 그런 마음이 들었다. 그 재능을 후대에 물려줘야 이 세상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자녀가 한 명인 집은 부모가 그 아이에게 모든 초점을 맞춘다. 한 인간을 키우면서 알게 되는 지식과 겪게 되는 깨우침이 그 아이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어쩌면 나를 더 많이 닮았을 수도 있고 배우자를 더 빼다 박았을 수도 있다. 혹은 '얘는 도대체 누굴 닮은 거야?' 싶을 정도의 아이가 태어났을 수도 있고, 적절히 좋은 것만 물려받은 아이일 수도. 


우리 집 두 아이를 보니 적절히 섞이긴 했는데, 첫째 딸은 아빠를 좀 더 닮고 둘째는 나를 좀 더 닮은 것 같다. 외모와 성격적인 측면에서 그렇고 재능이나 학습능력은 아직 잘 모르겠으니 열심히 관찰하고 있는 중이다. 성향도 다르고 하고 싶은 것도 배우고 싶은 것도 너무 다르다. 두 살 터울 자매이니 웬만하면 학원도 같은 곳을 가면 내가 참 편하고 좋을 것 같은데, 확고한 자기 취향으로 벌써부터 다른 길을 가고 있다. 서로 다른 두 아이를 보면서 남편은 참 재미있다고 한다. 점점 더 색깔이 짙어지는 아이들을 보니 매일매일이 재미있고 신기하다고. (그래, 당신은 마냥 보니까 재미있지. 그걸 챙겨야 하는 나는 많이 힘들어.) 


아이들이 클수록 나도 느끼고 있다. 부모, 환경, 교육, 성격 등 모든 것이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만나 결혼해서 두 아이를 낳았더니, 그 아이들은 또 다른 조합으로 태어났고 자라고 있다. 우리의 좋은 부분을 닮았다면 응원을 북돋아주고, 부족한 점을 닮았다면 그것 또한 더 나은 길을 알려주면 된다. 다른 세대의 아이이니 또 다른 영향으로 내가 모르는 부분이 나타나면 같이 배우면 된다. 나와 배우자는 특별한 재능이 있는 건 아니지만, 충분히 선한 사람들이기에 내 아이들 선하게 키워서 세상에 내보내면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뿌듯함이 있다. 




올바르게 생각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잘못은 반성하고 개선하려고 하는 우리는 좋은 사람이다. 내가 가지는 것만 생각하지 않고 작은 것 하나라도 나눈 적이 한 번이라도 있는 우리는 선한 사람이다. 내 아이에게 우리의 작은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될 수도,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우리는 착한 사람이다. 조금 더 배우고 더 나아가려고 하는 우리는 훌륭한 사람이다. 미사여구 다 필요없고 '나 이건 좀 잘한다!' 싶은 게 있는데, '이건 세상에 도움이 되고 필요한 거지!' 싶은 점 하나라도 있다면 우리는 모두 가치있는 사람이다. 


나와 당신은 충분히 세상을 이롭게 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그런 좋은 사람인 당신이 둘째를 낳았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도 엄마도 몰랐던, 너의 아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