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럭무럭 May 12. 2023

배워서 직접 하는 구글 애즈 광고

네 번째, 오늘 광고를 만들면 정상적인 광고 운영은 언제부터 가능할까?

광고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 확인할 사항(4)


Google Ads 계정을 생성했고, 내가 원하는 캠페인이 무엇인지 파악을 한 후 광고를 생성했다고 하자. 그럼 이 광고는 생성한 직후, 당장 오늘부터 광고 운영이 가능한 것일까?

아니다.


Google Ads는 자체 시스템을 믿고 맡기는 형태이다. 광고가 새로 생성되면 약 24~48시간 동안 시스템은 Google Ads 정책에 따라 정책 문제에 저촉되는 항목이 있을지 검토가 진행된다. 검토는 광고 생성에 기재한 제목과 설명 뿐만 아니라 등록한 YouTube 동영상, 최종 URL로 기재한 온라인 사이트와 사이트내 이미지와 단어 등 크롤링 가능한 모든 내용에 대해 검토를 진행한다. 이 기간에는 광고가 불가하다.


정책 검토 기간과 동시에 5~7일 간 최적화를 위한 시스템 학습이(후에 얘기하겠지만, 20% 초과하는 예산 증가 및 감소, 입찰전략 변경 등 유의미한 변경 사항 발생 시에도 동일)진행된다. 해당 기간에는 광고가 아얘 불가능 한 것은 아니나, 정상 범위보다 낮은 효율을 보이거나 초과게재가 발생하는 등 불안정하게 광고가 운영되는 양상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생성하면 5~7일은 걸린다고 생각한 후 광고를 운영해야하며, 입찰전략을 변경하는 등 광고주가 변경사항을 만들어서 학습기간에 들어가는 경우에는 좌측 상단 상태에 예상 일자가 며칠 소요된다고 표기된다.


그렇기에, 내가 광고를 오늘 생성했는데 내일부터 광고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가? 아니다.

오늘 생성했다면 아무런 추가적인 변경사항을 만들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최소 1주일은 기다려야 광고가 정상적으로 셋팅되었는지, 효율은 어떠한지, 어떤 항목을 변경해야 최적화가 가능한지 등 확인이 가능한 시점이 이 된다. 이 소요 기간은 시스템에서 이루어지므로 요청하더라도 줄여질 수 있는 기간이 아님을 인지해야한다. 만약 이 기간을 기다리지 못하고 추가 변경사항을 만들었다? 그렇다면 광고 검토나 최적화를 위한 학습 기간이 더 지연되어 광고 운영은 더 지체될 뿐이다.


추가적으로, 가장 흔한 광고가 운영되지 않는 사유 중 일정과 관련된 사유로 캠페인 단위의 광고 시작일과 광고 종료일의 설정이 올바르지 않은 상황이 굉장히 많다.

다음주 월요일부터 광고가 온에어 되어야하는 상황에 광고 시작 일정을 한참 나중으로 설정해놓거나, 이미 종료일이 지났는데 왜 광고가 운영되지 않는지 이유를 모르고 헤매고 있는 경우가 왕왕 있다. 이에 개요나 캠페인 및 광고 항목에서 상태가 종료라고 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배워서 직접 하는 구글 애즈 광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