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고래 Jul 31. 2023

인사 먼저 가르칩시다.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는 부모가 아이를 망친다.  

학원, 학교, 상담센터 등등 다양한 장소에서 학생들과 마주한 지 20년이 다 되어간다.

세월은 변했고, 사람들도 변했다.

사실 변했다기보다 진화했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것 같다.

20년 전에는 상상도 못 했던 스마트 기기들의 등장으로 사람은 진화했다.

하지만 그 진화가 그리 좋아 보이지 않는 순간이 있다.

특히, 인사를 잘 안 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인사.

'마주 대하거나 헤어질 때에 예를 표함. 또는 그런 말이나 행동.'


얼마 전 고등학교에 특강을 갔는데, 내가 들어가니

인사하는 학생이 절반도 되지 않더라.

심지어 내가 "반갑습니다~!!"라고 크게 인사를 해도 여전히

묵묵부답.

순간, 참 어색한 기운이 감돌았다.

아이들은 그렇게 느꼈는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나는...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가벼운 예의조차 차려주지 않는다니...



육아를 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아이를 존중하는 마음이다.

한동안 유행했던 "구나엄마"라고 들어보셨을 것이다.

"구나엄마"는

아이들에게 화법을 'ㅇㅇ이는 이렇게 하고 싶구나~'

'ㅇㅇ이가 부끄럽구나~'

'ㅇㅇ이가 이것이 만지고 싶구나~'

등등등

아이들의 정서에 맞추어 존중하는 화법을 구사하는 엄마다.


하지만 이러한 화법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무조건적인 존중은 인격을 존중하라는 뜻이지,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도 적용하라는 것이 아닌 것을 

부모들은 착각하는 것이다.




"안 되는 건 안되는 거야!"

최근 회자되고 있는 방송인 추성훈 씨가 딸내미'사랑이'를 훈육하며 한 말이다.

식당에서 저지레를 치는 사랑이에게 사장님께 사과를 시키고,

후에 달래주는 모습으로 추성훈 씨의 훈육법을 알 수 있었다.

인사도, 사과도 가장 기본의 사회성이다.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우는 말이 인사, 사과가 아니던가?

아직 우리 아이들도 안 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때마다 부모는 알려주어야 한다.

인사는 가장 기본의 예의라고, 사람과 사람이 꼭 해야 하는 일이라고.

어릴 때 보던 어린이 프로그램 '뽀뽀뽀' 노래가 생각난다.

" 만나면 반갑다고 뽀뽀뽀~ 헤어질 땐 또 만나요 뽀뽀뽀~"

뽀뽀는 아니라도, 반갑게 인사하는 하루 됩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대인 엄마처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