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박카이브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 Mar 15. 2024

미련에 대해 쓰기

애쓰는밤 240307

안녕하세요, 퇴사 예정자 박현정입니다. 저는 차주 월요일 사직서 제출을 앞두고 있는데요. 3주 전쯤이었나요, 코딱지만큼 오른 올해 연봉을 통지받고, 그 후로는 머릿속에 온통 이직 생각뿐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글에는 연봉, 이직, 퇴사, 뭐 이런 얘기들밖에 없네요. 매주 제 글을 읽고 듣는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무튼 저는 결심했습니다. 다음 주에 사직서를 제출하기로요. 지금 회사에 다닌 지 만 3년 하고도 7개월째에 접어들었는데요. 생각해 보면 저는 늘 이런 식으로 직장을 때려치웠었습니다. 오래 한 알바를 그만둘 때도 그랬고, 전 직장을 박차고 나왔을 때도 그랬죠. 아 짜증 나, 짜증 나, 하면서 다니다가 무언가 툭, 끊어지는 소리가 들리면 그때부터는 참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 자리에서 바로 매니저를 혹은 팀장님을 호출했더랬죠.


며칠 전 저와 같은 날 입사한 같은 팀의 동기가 사직서를 제출했어요. 저희 둘은 회사의 사내 문화 정착을 위한 인성 컨설팅 어쩌구에서 "액션형 인간"으로 분류된 전적이 있습니다. 까맣게 잊고 지내다가 동기의 급발진 사표 제출에 그만 그 사실이 떠올라버리고 말았죠. 그제야 깨달았습니다. 제가 요즘 이토록 무기력한 까닭을요.


어제는 같은 직종의 프리랜서 선배를 만났습니다. 달랑 돈까스 한 끼로 장장 세 시간에 걸쳐 프리랜서로 살아가는 삶은 어떤지에 대한 인터뷰를 얻어냈습니다. 선배의 이야기를 한참 듣고 깨달았어요. 회사 밖 세상에는 생각보다 쉽게 돈 버는 개발자가 널리고 널렸구나, 돈만 좇으면 몸값은 순식간에 올릴 수 있겠다, 얻고 싶은 스킬이나 원하는 분야, 컴퓨팅 지식 같은 건 개나 줘버리고 그냥 복붙만 잘하는 코드 멍키가 된다면야 얼마든지. 집에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생각했습니다. 선배에게 전해받은 헤드헌터 연락처로 내일 당장 전화하겠다고.


네, 그렇습니다. 미련한 저는 전화를 하지 못했습니다. 자꾸만 눈에 밟히는 세 글자가 있었거든요. 커.리.어.


프리랜서 개발자가 된다고 커리어가 망가지는 것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넓게 본다면 오히려 더 확장된 커리어를 갖게 될 수도 있겠죠. 그런데도 저는 자꾸만 미련이 남았습니다. 확장보다는 내실을 갖추고 싶다는 마음과 아직 돈보다는 비전을 추구하고 싶다는 청춘에요.


저는 어떤 결정은 내리게 될까요? 저도 제 마음을 잘 모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키운 8할에 대해 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