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X블록체인] 중국 블록체인 국가 주도 사업

블록체인판 일대일로, BSN 분석

by SKKRYPTO

최근 블록체인 산업에 관한 국가 차원의 지원 및 주도 사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규제 강화보다는 활성화를 제고하는 동향에 따른 산업 발전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산업이 가장 활성화된 국가의 주도 사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중국 국가 주도사업.jpg


산업 활성화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양하겠지만, 간단하게 정량적 지표로 국가별 블록체인 특허 출원건수를 선정햇습니다. 미국·중국·한국·일본·독일 등 5개국 기업의 2009~2018년 블록체인 관련 특허출원 누계건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이 7,600여건으로 전체 1만2,000건의 6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즉, 블록체인 국가별 특허 출원건수 1위 국가는 중국입니다. 중국은 어떻게 국가 주도 사업을 운영하고 있을까요?


시진핑의 블록체인 Drive

시진핑.jpg (출처 : KBS News)

시진핑 국가주석은 지난해 10월 말 중국공산당 정치국 중앙위원회 집체학습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다준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며 연설을 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핵심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혁신을 선도하기에 블록체인은 아주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즉, 중국이 세계를 주도할 기술로 블록체인을 꼽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강력한 규제를 추진하다가, 입장을 변경한데는 무역전쟁 등 서구권과의 대결 구도에서 신기술 선점으로 역전을 꾀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페이스북이 추진하는 리브라에 대항하기 위해 다른 나라보다 앞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 CBDC를 시범 발행한 것(2020.05.01) 또한 같은 맥락에서 미.중 무역전쟁을 신기술로 이기고자 하는 중국의 의지를 파악할 수 있는 사례입니다.


제 2의 인터넷, BSN

CBDC 이외에도,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블록체인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직접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라는 플랫폼을 통해 제2의 인터넷을 만들려고 추진 중입니다.

BSN은 중국 정부기관인 국가정보센터(SIC) 주도로 중국 통신사 등이 참여하는 플랫폼 사업입니다. 백서에의 "우리는 인터넷의 이념을 계승한다"며 "인터넷이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해 데이터를 서로 주고받는 것처럼, BSN도 각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하겠다" 내용을 보면, 제 2의 인터넷이 되고자 하는 의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BSN에서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할 떄, 여러 형태의 블록체인을 입맛에 맞게 골라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즉, 국가 주도로 블록체인 개발을 쉽게 할 수 있게 조립만 하면 되는 키트를 만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bsn.PNG


현재 BSN 프로젝트에는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과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 차이나유니콤(中国联通), 유니온페이(银联) 등 통신 분야 국유기업과 민간에서는 위뱅크(텐센트인터넷은행) 및 후오비차이나(거래소)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BNS참여기업.PNG


BSN의 목표와 기능

BSN 자체는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아니고, 개발자가 기업형 블록체인 프로토콜과 퍼블릭 블록체인 가운데 선택해서 코딩을 할 수 있는 중앙 플랫폼입니다. 백서에 따르면 BSN의 목표는 운영비를 낮추고 유연성을 개선하며 더 나은 규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핵심 기능은 통합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여 블록체인 운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물리적 서버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입할 필요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배포・운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온디맨드(On-Demand) 공유 서비스를 통해 앱 게시자의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는 기능도 보유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BSN은 기초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서에 따르면, 기초 작업은 다음과 같이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초작업.PNG

먼저, 첫 번째 기초 작업으로 중국 이동통신 3사와 함께 각 도시 전역에 '공공노드'를 설치했습니다. 공공노드는 일종의 데이터 및 클라우드 센터인데, 이를 통해 개발자에게 낮은 비용으로 데이터 자원을 지원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즉, 블록체인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클라우드 상품을 구매하거나, 자체 데이터 센터를 설립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중국 전역에 100 여 개의 공공노드가 설치 되어 있는데, 2020년 말까지 공공노드 수를 200개 이상으로 증축시키고, 해외 도시에도 공공노드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기초작업으로 지금까지 BSN은 월마트가 공급망에서 식품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하이퍼레저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포함해 몇몇 허가형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풀에 추가했습니다. 또한 인터넷 대기업 바이두의 슈퍼체인(Xuper Chain), 선전 정부 기관과 텐센트(Tencent), 위뱅크(WeBank), 화웨이(Huawei) 등 국내 기술기업이 구성한 컨소시엄에서 개발한 FISCO 등 국내 개발 프로토콜을 추가했고, 최근에는 크립테이프(Cryptape) 개발자들이 시작한 기업용 블록체인 프로젝트 CITA도 추가했습니다.


개정된 BSN의 방향성 : 이더리움과 이오스까지 지원

작년에 BSN 백서가 처음 발간 됐을 때는, BSN 얼라이언스는 리눅스 재단이 개발한 허가형 블록체인 하이퍼레저 패브릭 만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허가형 블록체인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써,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실행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과 달리 승인된 주체만 사용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개정된 백서의 최신 버전을 보면 다른 허가형 블록체인도 포함한다고 밝혔습니다. 더하여 정말 흥미로운 점은 BSN이 이더리움과 EOS 또한 지원 대상에 포함한 점입니다. 실제로 7월에 국제 베타 테스트 기간이 끝나고 나면 이더리움과 EOS 노드를 지원할 계획으로 밝혔습니다.


이더리움.jpg (출처 : blockinpress)

중국 정부는 암호화폐 발행 및 거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나 투기가 구조적인 위험을 불러온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강력하게 암호화폐를 금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유(有) 코인' 블록체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이더리움(ETH)와 이오스(EOX)를 지원한다는 점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지원의 이유를 중국이 '포스트 이더리움'을 만들기 위해 택한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퍼블릭 블록체인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국가적으로 메인넷을 만들 계획이 있다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강력하게 규제하던 것을 완화한 것은 그만큼 중국이 BSN을 통해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을 장악하고자 하는 의지가 투철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BSN의 기대효과

BSN의 최대 장점은 비용 절감입니다. BSN에 참여한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그룹의 리린 대표는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에 일반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를 쓰면 1년에 몇만달러가 소요되지만, BSN에선 300달러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여타 하드웨어도 BSN의 인프라를 쓰면 되므로 구입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장점에 힘입어 지난해 10월15일 공개 이후 개인 및 기업 개발자들의 테스트가 2천건이 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BSN이 성공리에 자리를 잡는다면 세계 블록체인 산업을 중국 중심으로 재편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와 프레임워크, 웹사이트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호환이 가능하다는 '상호호환성'은 BSN의 강력한 경쟁 우위이고, 이를 기반으로 한 BSN의 서비스는 다국적 협업, 무역, 금융서비스,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BSN이 완벽한 탈중앙화 네트워크가 아니기 때문에, 정부가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거래들을 감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백서에서도 중국 정부가 거래를 감시할 수 있는지는 밝히지 않은 채,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일어나는 거래는 서로 비공개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시의 우려에 관한 명확한 증명을 하고, 지속적으로 BSN 생태계를 확장해 간다면 BSN이 글로벌 인프라 네트워크로써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하여, 국내도 산업 활성화를 위해 투자하고, 보다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함으로써, 변화하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대응할 경쟁력을 확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문헌

BSN 백서

http://www.hani.co.kr/arti/economy/it/917538.html

https://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0841

http://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0786

https://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0733

https://signal.sedaily.com/NewsView/1VQVV9FA79/GX04

https://cointelegraph.com/news/chinas-nationwide-blockchain-network-bsn-will-launch-in-april-2020


작성자 3.5기_정채원(cwpink@naver.com)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문과X블록체인] "Webl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