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홀리곰 Dec 31. 2022

가치있는 아이디어 얻는 방법

'타이탄의 도구들' 중에서



1. 매일 10개의 아이디어를 떠올려라.  

 매일 아침 메모장이나 작은 노트에 아이디어 10가지를 적는 습관을 들여라. 여기서 완벽은 아이디어를 내는데 최대의 걸림돌이다. 목적은 완벽한 아이디어가 아닌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다.


2. 시작이 쉬워야 아이디어로 가치가 있다.

 첫 스텝을 떼는 게 너무 힘들면 그 아이디어는 버려야 한다. 갖고 있을 수록 계속 머릿속만 복잡해진다. 아이디어는 무조건 많아야 하고, 실행 플랜은 무조건 간단해야 하다.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것은 모두 '연습'일 뿐이다.  많은 걸 떠올리고 많은 걸 버려야 한다. 안되는 걸 끌어안고 평생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3.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정신 나간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사람들은 다 당신의 진지하고 뛰어난 생각보다 당신의 미친 생각을 더 좋아할 가능성이 크다.


4. 아이디어 속에서 전혀 다른 이야기를 찾아내라.

당신의 머리와 가슴 속에 있는 이야기가 당신의 삶에 울림을 주지 못하면 실행을 중지하라. 아이디어는 당신에게 주어지는 게 아닌 직접 선택하는 것이다. 자신의 내면을 깊게 파고들어가 아직 하지 못한, 차마 하지 못했던 전혀 다른 이야기를 찾아내라. 그러면 게임의 판도를 바꿔놓을 수 있다.


5. 아이디어에 굶주린 곳으로 가라.

 아이디어를 갖고 성공적인 사업을 하고 싶다면 답은 정해져 있다. 아이디어가 넘치는 곳이 아닌 많은 아이디어가 필요해 굶주린 곳으로 가라.


6. 최초의 10명에게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아이디어를 공유받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는다면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보안에 신경써야 한다는 점이다.


7. 엄청난 것을 만들려면 아주 작게 시작하라.

내가 남길 수 있는 가장 작은 족적은 뭘까?

내가 시간을 들일 가치가 있는 가장 소소한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소규모 집단은 어디에 있을까?


8. 재미를 찾아라.

근사한 사업 아이디어는 1년에 몇 개 안된다. 중요한 것은 재미다. 돈이 될 만한 게 아니라 흥미를 자극할 만한 아이디어를 최대한 작성해야 한다.



<아이디어 작성 목록에 참고할 사항>  

    내가 새롭게 만들 수 있는 기존에 있었던 아이디어 10가지  

    내가 직접 발명할 수 있는 우스꽝스러운 물건 10가지( 예> 인공지능 변기 )  

    내가 쓸 수 있는 책 10권  

    구글, 아마존, 트위터 등을 이용한 사업 아이디어 10가지  

    내가 아이디어를 보낼 수 있는 사람 10명  

    내가 촬용할 수 있는 팟캐스나 동영상 아이디어 10가지  

    중간 상인을 없앨 수 있는 업계 10곳  

    다른 사람들을 종교처럼 떠받을지만 나는 동의하지 않는 10가지 물건(브랜드)이나 가치(대학진학, 내집 마련, 메이저리그, 스마트폰 등)  

    내가 예전에 쓴 짧은 메모나 게시물을 이용해 돈을 벌 수 있는 10가지 방법  

    친구가 되고 싶은 전혀 모르는 사람 10명(그런 다음 그들과 연락하는 첫번째 단계가 무엇인지 모색한다.  

    어제 배운 것 10가지  

    오늘 평소와 다르게 할 수 있는 일 10가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10가지  


<참고> 타이탄의 도구들 - 팀페리스

작가의 이전글 우리는 과연 평범한 사람들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