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xcellerator Feb 14. 2020

#6. 만약에 말야~ 엑셀 IF 함수(1)

IF함수로 데이터 분류하기

안녕하세요!


직장인 분들의 저녁 있는 삶을 위해 엑셀 강의를 하고 있는 [Excellerator] 이동훈입니다!

지난번 글에서 수식과 함수를 사용할 때의 상대참조/절대참조/혼합참조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지금까지 기초를 탄탄히 다졌으니 오늘부터는 실제로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함수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대망의 첫 번째 함수는 바로 'IF함수'입니다!

엑셀 함수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건 해당 엑셀 함수의 [목적]을 정확히 알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IF함수를 쓰는 법은 알고 계시지만 정작 이 함수를 언제, 어떤 상황에서 써야 하는지 몰라 어려워하시곤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함수를 알려드릴 때마다 각 함수들의 목적에 대해 먼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F함수의 목적은 데이터를 2가지 이상으로 '분류'하기 위해서입니다.


 IF함수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제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학생들의 점수를 '합격'과 '불합격'으로 분류해야 하는 경우]

위 그림처럼 총 12명의 학생들의 점수가 있고 이 점수들을 80점을 기준으로 '합격'과 '불합격'으로 분류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IF함수는 이처럼 기존의 데이터에 특정 분류 값을 부여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그럼 IF함수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요?

[IF함수의 인수와 원리]

위의 그림처럼 IF함수는 총 3개의 인수(조건, TRUE 표시 값, FALSE 표시 값)를 입력하며, 첫 번째 인수는 내가 참이냐 거짓이냐를 판별한 조건식(가정)입니다. 위에서는 '셀 값>=80(점수를 입력할 셀에 입력되는 숫자가 80보다 크면~)'이 조건식이 되는 거죠. 두 번째 인수는 앞에서 지정한 셀 값에 조건식을 만족하는 값이 들어오면(ex. 90) 그때 그 값을 어떻게 표시할지(ex. 합격)를 정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인수는 앞에서 지정한 셀 값에 조건식을 만족하지 않는 값이 들어오면(ex. 70) 그때는 그 값을 어떻게 표시할지(ex. 불합격)를 정하는 것입니다. 즉, 한 문장으로 IF함수를 정의하면 "조건식을 만족하는 값이 들어오면 TRUE 표시 값을, 만족하지 않는 값이 들어오면 FALSE 표시 값을 나타내어라"라는 것이죠! 더 쉽게 말씀드리면 "=if(조건, A, B)라고 했을 때, 조건에 맞는 값이 들어오면 A를, 조건에 맞지 않는 값이 들어오면 B를 나타내어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IF함수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제 IF함수가 좀 이해가 가시나요? 제가 글의 처음에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함수는 '어떻게' 쓰느냐보다 '왜' 쓰느냐, 즉 목적이 더 중요합니다. IF함수는 조건을 통해 데이터를 '참(T)'일 때와 '거짓(F)'일 때로 분류하는 것이 주목적이며 이러한 경우에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IF함수의 한계는 데이터를 2가지로 구분할 수 없다는 점인데요. 실무에서는 데이터를 3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IF함수를 응용하여 데이터를 더 여러 개의 분류로 구분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만약에 말야~ 엑셀 IF 함수(2) - IF 중첩해서 다분류하는 방법 읽으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5. 상대/절대/혼합참조 이해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