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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네 Nov 01. 2020

무풍 으시시시

22번째 광고일기

어느 날부터인가 내 머릿속에서 아내와 아이의 얼굴이 기억나지 않는다


광고는 첫인상이 참 중요하다. 첫인상의 힘이 광고 시청 여부를 결정짓기 때문이다. 공포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흥미진진하고 숨을 죽이게 된다. 또한 무더운 여름과 공포 콘텐츠는 떼어 놓을 수 없는 존재이다. 머리가 쭈뼛하고 소름이 돋는다. 분명 이야기를 듣기 전과 같은 온도의 공간인데 양 팔을 여러 차례 매만지게 된다. 에어컨과 공포 콘텐츠의 만남이 반가운 이유이다.


자사 제품의 에어컨의 수많은 기능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광고와 결을 달리하는 광고가 나타났다. 소비자에게 시원한 몰입을 전달한 광고, 삼성전자의 '무풍 으시시시'이다.



[2020 NEW 삼성 무풍에어컨] 무풍 으시시시 1화 - 서큘레이터 급속 냉방 편
[2020 NEW 삼성 무풍에어컨] 무풍 으시시시 2화 – 무풍 절전 편
[2020 NEW 삼성 무풍에어컨] 무풍 으시시시 3화 – 이지케어 편
[2020 NEW 삼성 무풍에어컨] 무풍 으시시시 4화 – 무풍에어컨 편
[2020 NEW 삼성 무풍에어컨] 무풍 으시시시 5화 – 와이드 무풍냉방 편
[2020 NEW 삼성 무풍에어컨] 무풍 으시시시 – 비하인드 스토리
[2020 NEW 삼성 무풍에어컨] 무풍 으시시시 – Actor Interview
기본정보

- Client : 삼성전자

- Agency : 제일기획

▷ 조감독: 반예찬    

▷ 콘티맨: vibe bae

- Brand : 삼성 무풍 에어컨

- Date : 2020.06.19~07.02

- Project : 유튜브 광고



광고 선정 기준

1. 카피의 유형 (by 책 '죽이는 한마디') : 인접의 원리

헤드카피 : 무풍 으시시시

*인접의 원리 : 전혀 어울리지 않는 개념이 만나 서로 자석처럼 끌어당김


2. 오감의 강도 및 순위

공동 1위

시각 ★★★★☆

청각 ★★★★☆

2위

촉각 ★★☆☆☆

공동 3위

후각 ☆☆☆☆☆

미각 ☆☆☆☆☆


3. 광고 인지율 vs 상표 인지율

광고인지율 ★★★★☆

상표인지율 ★★☆☆☆



Background

광고를 통해 삼성 무풍 에어컨의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

광고를 통해 삼성 무풍 에어컨의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강화


상황분석

- 시장 및 경쟁자

에어컨의 글로벌 시장은 성숙 단계로 추가 수요 창출에 한계 존재

중국 기업들의 저가 가전제품 수입 급증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어려움

LG 휘센과 시장 점유율 각축전 상황

가전업계, 소비자 배려하는 편의 기능 관심

역대 최장 장마 기록


- 자사

2020 산업별 고객 만족도 (KCSI) 에어컨 부문 1위


삼성 무풍 에어컨의 USP

1) 바람이 없는 움직임 : 직바람 없이 하루 종일 쾌적한 무풍 냉방, 사각지대 없이 빠르고 시원한 서큘레이터 급속 냉방

2)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 (갤러리 디자인, 오로라 라이팅, 교체 가능한 아트패널)

3) 초미세먼지, 유해세균 제거 (PM 1.0 필터 시스템, 무풍청정 살균필터)

4) 곰팡이, 습기 차단

5) 편리한 청소 이지케어 3단계 자동청소 건조

6) 에너지, 전력 효율 높음

7) AI 인공지능 기술 (Smart Things 애플리케이션 호환, 빅스비 사용 가능)

- Welcome Cooling : 집 도착 전에 미리 쾌적하게 만들어줌 

- 에어컨이 꺼져있을 때에도 인공지능 청정이 공기질을 모니터링하여 관리


삼성 무풍 에어컨의 약점

1) 상대적으로 느린 초기 냉각 속도

2) 상황별로 적합한 바람 조절 불가 

경쟁사 LG 휘센의 경우) 직접 바람, 간접 바람, 아이스쿨 파워, 아이스 롱파워, 각각 맞춤 냉방, 파워냉방, 절전 냉방 등 보유

3) 곰팡이, 습기 차단 기능의 번거로운 과정 (반드시 전원을 꺼놓은 채 기다려야 함)

4) 비싼 가격

5) 수동 청소에 적합한 설계 

경쟁사 LG 휘센의 경우) 필터 클린봇으로 자동 청소 최적화


- 소비자

냉방병의 괴로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증가

개성과 감성을 중요시하는 트렌드 확산으로 기능적 측면뿐 아니라 디자인 요소까지 강화한 제품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음

홈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대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비중 확대


2020 산업별 고객 만족도 (KCSI) 에어컨 부문 1위로 인정받을 만큼 브랜드 충성도가 확고하게 형성되어 있음 → 그러나 무풍 에어컨의 USP 각각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시장점유율이 확고하지 않은 상황 → 삼성 무풍 에어컨의 USP를 흥미롭게 전달함으로써 USP를 직관적으로 상기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심리학적 분석

현재 에어컨 변경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 않음

어린 자녀를 위해 안전한 가전제품에 대한 니즈 有

신제품 구매에 신중하지만 관심도 및 필요시 구매의사 높음

자신뿐 아니라 가족들의 건강관리에 관심


광고목표

관심도와 구매력이 있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를 타겟으로 하여 삼성 무풍 에어컨 USP 인지도를 증대시킴으로써 직관적으로 상기시키게 함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삼성 무풍 에어컨의 USP에 대한 낮은 인지도

삼성 무풍 에어컨에 대한 가격 저항력 有

에어컨 변경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 않음


광고 후 인식/행동

삼성 무풍 에어컨의 USP를 직관적으로 상기

삼성 무풍 에어컨의 USP를 간접적으로 경험

우리 가족을 위해 필요한 생활필수품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 Key Insight : 자녀세대도 볼 수 있는 공포 괴담 스토리텔링은 삼성 무풍 에어컨의 USP를 설명하기에 적합

- Solution : 타겟의 주요 관심사를 삼성 무풍 에어컨의 USP와 연결한다.


광고컨셉

무풍 으시시시


Creative Guideline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5편의 시리즈 광고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두어 내용 전달 

각각의 시리즈 별 하나의 제품 USP와 연결 

애니메이션 후반부에 제품 USP의 실제 영상을 삽입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메시지 전달

광고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약한 단계의 공포 애니메이션 Tone & Manner로 통일 

유튜브 채널에 비하인드 컷,  배우 인터뷰 추가 업로드 

유튜브 영상 공유 이벤트 추가 진행 




스토리를 극대화한 애니메이션 광고

'무풍 으시시시'는 아주 잘 짜인 완성도 있는 사전 제작 드라마이다. 각각의 공포 괴담이 삼성 무풍 에어컨의 단 한 가지 USP를 주제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매력적인 공포 스토리는 소비자가 광고를 스킵하지 못하게 한다.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것도 인상적이었다. 비하인드 NG 컷과 배우 인터뷰를 통해 빅모델 그 이상의 영향력을 느낄 수 있었다. 모델의 영향력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요즘, 스토리를 극대화한 애니메이션 광고가 해답으로 작용되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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