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채용과 취업의 문제를 해결해요, 동훈님

Head of Outcomes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수료생분들이 취업을 잘 해낼 수 있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채용이 필요한 기업’과 ‘취업이 필요한 부트캠프 수료생들’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Outcomes 팀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채용과 취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청년 취업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Outcomes 팀의 Head 동훈님을 만나보시죠!



동훈님



Q. 안녕하세요 동훈님,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려요.

Outcomes 팀의 Head로서 어떤 역할과 업무를 담당해주고 계신가요?



Outcomes 팀 Head를 맡고있는 김동훈입니다. Outcomes 팀은 기업이 가진 ‘채용’ 문제를 저희 부트캠프 수료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하는 팀입니다. 


Outcomes 팀에서의 제 역할은 팀 크루들이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채찍과 당근을 주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팀 크루들이 해야하는 & 해보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최적의 업무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일하고 있습니다.




Q. 동훈님은 어떤 이유로 코드스테이츠에 입사하시게 되었나요?  동훈님이 코드스테이츠에서 일해보고 싶다고 생각하시게 됐던 계기가 궁금해요.



총 3가지의 이유로 코드스테이츠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2013년도에 다니던 직장의 사내벤처팀에서 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처음으로 스타트업 scene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약 10년간 Video social service, fintech, HR영역의 IT Product에서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PM or PO역할을 했었습니다. 이러한 제 커리어에서 코드스테이츠는 제가 경험하지 못한 도메인(Education)에 있는 회사였고, 새로운 산업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눈길을 끌었습니다. 새로운 회사에서 일을 할 때마다 그 회사와 서비스가 속한 산업을 경험하는 것이 개인의 성장의 한 몫을 차지했다고 생각합니다.


PM업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다른 회사/서비스와의 협업을 할 기회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양사가 윈윈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제가 관리하는 프로덕트에 접목하는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10년가까이 IT 프로덕트(앱, 웹)를 기획/개발하는 업무를 하다보니, 어느 순간부터인가 다음 커리어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업무를 해보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코드스테이츠 Outcomes 팀에서 BM 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때의 경험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3번의 쉽지 않은 면접이었지만 면접 때마다 솔직한 회사의 장/단점에 대해 들을 수 있었고 ‘내가 그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데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코드스테이츠의 미래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눌 시간이 있었는데, 말도 안된다는 이야기라고 생각되기 보다는 ‘여기는 아직 꿈을 꿀 수 있는 공간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를 지키기 보다는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 곳! 이런 용기를 응원하고, 시도할 수 있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는 인상을 받게되어 면접이 끝난 후 내심 연락을 기다렸던 곳이기도 했습니다.




Q. Outcomes 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Outcomes 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어떤 일들을 하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 팀인가요?



저희 Outcomes 팀은 ‘기업과 수료생의 채용/취업연계’ 라는 목표 아래, 채용이 필요한 현장과 저희 부트캠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Outcomes팀은 부트캠프 수료생의 취업과 기업의 채용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Eco system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포지션에서 팀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 BDM & Inside Sales: 취업/채용연계를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파트너사를 확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In-house headhunter: 파트너사로 취업을 준비하는 수료생을 위해 기업분석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으며, 파트너사로 수료생의 이력서를 전달하는 정기추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Contents Operator: 뉴스레터를 통해 수료생에게는 파트너사 소식 및 신규 채용공고 소식을 정기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파트너사에게는 저희 부트캠프의 주요소식 및 수료생 자랑거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 Data Analysis: Outcomes 팀이 수집한 파트너사 및 채용연계 관련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습니다.

✔︎ Product Manager: 파트너사/수료생 전용 채용 플랫폼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합니다.




Q. Outcomes팀의 고객은 크게 수료생과 파트너사로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이러한 고객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계신가요?



파트너사와 수료생과는 뉴스레터(이메일)를 통해 ‘채용’이란 주제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사에게는 각 부트캠프의 최근 소식을 통해 우리 부트캠프 수료생의 우수함을 알리고, 파트너사가 적시에 채용할 수 있도록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수료생에게는 우리 수료생들이 입사했으면 좋을 파트너사(기업소개, 채용공고)에 대해서 알리고, 채용공고가 더코드십에 등록 되었을 시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더코드십(THE CODESHIP) : 코드스테이츠 수료생과 채용 파트너사만을 위한 채용 공간




Q. 아웃컴즈 팀에서는 어떤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요.  굵직한 프로젝트를 한 가지 소개해주세요!



아웃컴즈 팀에서는 지난 1분기에 더코드십이라는 수료생과 파트너사를 이어주는 채용플랫폼을 개발했고, 계속해서 잘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코드십은 MVP 형태로 개발되었고 초기 가설은 검증이 완료된 상태이며, 하반기에는 수료생과 파트너사를 잘 이어줄 수 있는 더욱 고도화 된 플랫폼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22년 하반기에는 파트너사와 수료생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한 후 채용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개발/런칭할 계획이 있습니다.




Q. 지금까지 코드스테이츠에서 일하면서 가장 뿌듯하셨던 순간은 언제이셨는지 궁금해요.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파트너사는 좋은 수료생을 채용하고, 수료생은 취업이 되어 고맙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내가 보람있는 일을 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했고 뿌듯했습니다. 또한, 우리 수료생이 파트너사에 취업 후 일을 잘 하여, 수료생이 상환해야 할 소득공유금액을 파트너사 대표님이 대신 상환하신다는 말을 들었을 때 기분이 참 좋았습니다.




Q. 동훈님은 팀의 Head로서 앞으로 어떤 팀을 만들어가고 싶으신가요?



제가 팀 크루들에게 제일 강조하는 것은 'One Team이 되자' 입니다. 코드스테이츠 크루들은 물론이고, 저희팀 크루들 개개인의 역량은 정말 뛰어납니다. 개개인의 역량이 Outcomes 팀으로 모였을 때 단순한 개인역량의 합이 아닌 그 이상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Outcomes 팀 크루들이 즐겁게 일하고, 팀 업무를 하면서 각자의 커리어가 성장할 수 있는 그런 팀을 만드는게 제 바람입니다.




Q. 어떤 분들이 Outcomes 팀에 합류하면 즐겁게 일할 수 있을까요?



팀원들과 하나되어 일하며 저돌적으로 일하시는 분이라면, 저희 Outcomes 팀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미래의 Outcomes 팀 지원자 분들께 코드스테이츠를 추천한다면?



저희 Outcomes 팀의 일은 코드스테이츠가 풀고자 하는 주요 과제인 ‘기업과 수료생의 채용/취업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우리 사회의 청년 취업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뽑을 사람이 없다고 하고, 청년들은 기업에서 채용을 하지 않는다고 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몇 년째 계속되고 있으며,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위기속에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실패를 경험하고, 이를통해 확보된 데이터로 기회를 발견하고 성공 방정식을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저희 Outcomes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Outcomes 팀의 영입 진행중인 포지션

✅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공고 보러가기

✅ Data Analyst 공고 보러가기

✅ Product Manager 공고 보러가기





동훈님과 함께 코드스테이츠에서 일하고 싶다면,

Code States Career 를 살펴봐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IT제품으로 교육경험을 개선해요, 두현/동훈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