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정아 작가 Oct 25. 2023

오늘 아이한테 또 화내고 말았다면, 이것 읽어보세요.

[ 엄마의 말 레시피 * 배정아 작가 ]




하루는 제가 감기에 걸려 침대에 누워 있을 때였어요.

갑자기 부엌에서 쨍그랑! 소리가 들렸고,

저는 황급히 방에서 뛰어나갔죠. 



바닥에는 깨진 컵 조각과 엎질러진 우유가 흥건했습니다. 

그리고 아이 눈에는 그렁그렁 눈물이 차올라 있었어요.



순간 아이를 걱정하는 마음과

편히 쉬지 못한다는 불만이 뒤엉켜

아이에게 불같이 화를 내고 말았어요.

“우유 먹고 싶으면 엄마한테 말을 하지!

컵은 왜 떨어뜨린 거야!”



“엄마 감기 빨리 나으라고 우유 주려던 건데, 미안해...”

아이의 대답을 듣는 순간, 

제 심장은 쿵! 내려앉고 말았습니다.



아이가 실수했을 때,

행동의 결과만 보고 아이를 나무랄 때가 많지요. 



하지만 엄마인 내가 더 자세히 보아야 하는 건,

아이가 그렇게 행동한 진짜 이유와

그럴 수밖에 없었던 사정이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이때부턴 아이한테 화나는 순간,

이 생각을 먼저 떠올립니다.

‘아이도 나름의 사정이 있겠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아이의 입장에 서서 상황을 바라보면

이해되는 것들이 참 많습니다.



내 마음의 지평을 넓히는 것이야말로

‘화내지 않는 육아’의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육아 스트레스로 미칠 것 같다면, 10초만 읽어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