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센스 Jun 18. 2024

어디서 무엇을 구해야 할지 아는 명료함

목적과 목표를 헷갈리지 말자

아침에 눈을 떴는데 암막 커튼으로 집안은 여전히 깜깜했지만 오늘은 무엇을 해야 하고 인생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 머릿속은 또렷하고 명료했다. 매일 아침 인생 목표를 적은 지 딱 3개월이 되었고 하루의 목표와 할 일, 감정 계획을 세운 지 1년 반 정도가 되었다.


혼자서 했던 꾸준한 기록, 진솔하게 써서 브런치에 공개했던 글, 그리고 사람들에게 내 목표와 생각을 이야기했던 경험들이 쌓여 1년 반 전의 나에 비해 어떻게 살아야 할지, 어떻게 시간과 돈과 마음을 써야 할지 너무나도 명료해졌다.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목표에만 집중해서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의 요인들에는 휘둘리지 않고 나로서 단단히 중심을 잡고 꿋꿋하고 꾸준하게 살아간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되었다.


한편, 인생에서 단기 목표보다 내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목표에 매몰되어 목적 추구를 위한 시간을 타협하지 말자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내가 추구하는 목적들은 무엇이 있고 단기적인 목표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각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았다.


추구하는 목적에는 자아실현, 자유, 재미, 행복이 있다.


자아실현은 글쓰기, 그리고 말하기, 그래서 나 스스로와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주기를 통해 할 것이다.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에서도 가장 상위단계에 있는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현재 내게 가장 중요하고 채워져야 할 욕구이다.


좋은 생각을 하고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좋은 글과 책을 많이 읽고, 인생의 지혜와 진리를 깨달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글을 많이 써야 한다. 그래서 아무리 바빠도 양질의 콘텐츠를 흡수하는데 쓰는 시간을 양보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오전에 무조건 기록하고 글 쓰는 습관을 가지기로 했다.


자유란 내 시간을 내가 거의 대부분 통제할 수 있는 상태이다. 돈이나 다른 이유 때문에 함께 시간을 보내기 싫은 사람과 시간을 보낸다거나 하기 싫은 일을 하는 것은 자유롭지 못한 것이다. 자유와 안전이라는 기본적인 욕구 충족을 위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도 명료해졌다.


큰 돈은 장기 투자를 통해 벌 것이고, 작은 돈은 단기 트레이딩과 회사일이나 다른 내가 너무 싫어하지는 않는 일을 하며 벌 것이다. 그리고 어느 날 내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수단이 돈도 함께 가져다준다면 감사하고 행복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을 최우선순위에 둘 것이다. 그리고 시간적 자유를 위해 인간관계에서 선택적이고 단호할 것이다. 모두에게 꽤 다정하고 친절한 상태를 유지하지만, 개인적인 관계에서 100% 내 사람이고 좋은 사람이라고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많은 시간을 내지는 않을 것이다.


재미는 몸을 움직이는 것이 재밌어서 산책과 운동을 통해 얻을 것이다. 그리고 재미있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재미있게 대화함으로써, 또 유머코드나 취향이 맞는 작가와 크리에이터를 찾아서 그들의 콘텐츠를 즐기며 얻을 것이다. 그리고 적정선의 먹는 재미나 손끝에서 느껴지는 느낌과 같은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재미를 추구할 것이다.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평온하게 홀로 있을 수 있는 능력을 통해 추구할 것이다.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시간과 신뢰를 쌓아나가고 성숙한 사랑을 완성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낄 것이다.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추구할 수 있는 행복이 낮은 차원의 행복이라면, 더 높은 차원의 흔들리지 않는 행복은 나 자신과의 관계에서 추구할 것이다.


알랭 드 보통은 진정한 성공이란 평화로운 상태에 놓이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평화로운 상태에 놓이려면 주체의 삶을 회복하고 타인이 나를 이해하고 받아주기를 바라지 않아야 한다고 한다.


누군가가 나의 글을 읽어주고 내가 하는 말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받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자유와 용기를 가지고, 세상에 단 한 명이라도 나를 온전히 이해하고 사랑해 줄 때 오는 행복을 완전히 수용하고 누리되, 그 행복감이 없더라도 내가 나를 수용하고, 나 스스로를 평온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계속해서 향상해 나갈 것이다. 높은 차원의 행복을 타인이나 외부의 상황에서 찾지 않을 때 비로소 언제든 혼자 고요히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스스로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꾸준히 독서하고 사색하고 기록했더니, 눈 뜨자마자 현재 삶의 목적에 대한 이런 명료함이 찾아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울하지도 않고 불안하지도 않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