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 Apr 03. 2020

그곳의 동백

나의 일기

제주 4.3사건의 상징 동백




2020.4.3.금 

나의 일기



제주 4.3 사건을 처음 접했던 것은 학교 국어책에 수록되어있던 ‘순이삼촌’이라는 소설을 읽었을 때였다. 소설의 한 토막만 실려있어 모든 내용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저 우울하고, 슬펐던 것 밖에는. 시간이 지나 미디어에서 다시 한번 4.3 사건을 접했던 나는 기억 속에 묻어두었던 순이삼촌을 꺼내어 다시 읽었다. 내 예상보다 짧은 글이었다. 하지만 어떤 글을 읽었을 때보다도 마음이 무겁게 내려앉았다. 밭에서 탄피와 뼈가 나오는 것을 보며 느끼는 그 시대의. 감정을 감히 내가 이해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 시대의 아픔을 기억하고 공감하는 것이 후세대 사람의 도리라고 생각했다. 

작가의 이전글 게으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