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플랫폼에 침투한 AI

프롬프트 하나로 콘텐츠가 완성되는 시대

by 가상현진

쇼츠에서 강아지가 요리를 하는 영상을 본 적이 있는가? 햄스터나 고양이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아무 생각 없이 쇼츠를 슥슥 넘기다 보면, 진짜 동물이 요리하는 것처럼 보이는 영상이 불쑥 나타난다. 사람처럼 재료를 도마 위에 올려 썰고, 밥을 짓는 강아지의 모습은 귀엽기도 하고 어느새 동물들이 진짜 이렇게 행동하면 얼마나 좋을지 상상에 빠지게 만든다. 마치 오래된 소망이 화면 속에서 이뤄진 것 같은 기분이다.


https://www.youtube.com/shorts/8Th8C3A24jI

강아지가 요리를?

이러한 영상은 이제 단 한 줄의 스크립트만으로도 AI를 활용해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챗GPT에 AI 영상의 한 장면을 캡처해 업로드하고, 해당 이미지의 프롬프트를 요청하면 된다. 그 프롬프트를 영상 제작 AI에게 전달하기만 하면 영상이 완성된다. 물론 다양한 장면이 포함된다면 여러 개의 프롬프트가 필요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 어떤 CG도, 촬영도, 출연자도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만약 이 영상을 기존의 방식으로 제작한다고 상상해 보자. 우선 요리를 하면서도 짖거나 도망가지 않을 반려동물을 섭외해야 한다. 설령 그린스크린이나 CG를 활용하더라도, 저작권에 동의한 출연 동물이 필요하다. 촬영 장소, 고화질 장비, 조명, 오디오, 편집에 필요한 시간과 인력까지 감안하면 결코 간단한 작업이 아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이 AI 기술을 활용하면 10초 이내로 끝난다.


AI를 활용해 영상을 이렇게 간단히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은 놀랍다. 그렇다면 또 하나의 궁금증이 생긴다. 과연 시청자들은 AI 영상도 좋아할까? AI 영상 제작이 공급자에게 편리한 건 분명하지만, 그것이 진짜 장점이 되려면 시청자라는 수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아무리 많은 AI 영상을 만들어도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결국 자기만족에 그칠 뿐이다. 물론 그것 또한 영상 제작의 중요한 의도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작자가 플랫폼에 자신의 영상을 업로드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에게 보이고 싶은 마음이 먼저였을 것이다.


그래서 실제로 현재 업로드되어 있는 AI 영상 몇 가지를 살펴보았다.


(1) 미니 인물 영상

스크린샷 2025-04-09 오후 6.52.03.png
스크린샷 2025-04-09 오후 6.52.23.png
출처 : @predmet_ai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영상이 있다. 바로 소인국 사람들이 자신들보다 훨씬 큰 여성의 얼굴을 메이크업해주는 장면이다. 이 영상은 무려 1168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후에도 소인국 콘셉트를 활용한 다양한 영상들이 제작되었는데 공통적으로 ‘작은 사람들이 거대한 대상에서 어떤 일을 수행한다’는 설정을 유지하고 있다.


이 시리즈가 주목받는 이유는 단순한 재미를 넘어, 프로덕트와 연결하기 좋은 포맷과 연출 덕분이다. 실제 댓글에서도 이러한 지점에 대한 칭찬이 많았다. 이 두 가지 요소는 현재 콘텐츠 시장에서 매우 의미 있다. 최근 브랜디드 영상의 수요가 커지면서 단순히 시청으로 끝나는 영상보다는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제품을 녹여내는 포맷이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소인국 메이크업 영상은 자사의 프로덕트를 스토리 속에 자연스럽게 녹일 수 있는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2) 요리하는 동물 영상


서두에서 소개한 영상이다. 다양한 동물들이 요리를 하는 모습으로 구성된 이 영상은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처음 시도하는 AI 영상이기도 하다. 아이디어는 단순하지만 동물 특유의 귀여움이 더해져 빠르게 입소문을 탔고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큰 반응을 얻었다.


(3) 의인화 영상


'인간이 아닌 것을 인간으로 만들어보는' 콘셉트의 영상이다. 주로 유튜브에서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간이 아닌 모든 존재를 인간으로 바꿔보는 만큼, 소재가 무한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변환된 모습이 시청자의 상상과 얼마나 비슷한지 비교하며 보는 재미도 있어 큰 인기를 끌었다. 이와 유사한 시리즈로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개념들을 실체화하는 콘텐츠가 있다. 예를 들어 수호신이나 천사 같은 상상 속 존재들을 영상으로 구현하는 방식이다.


https://www.youtube.com/shorts/SNXI6yjJ2nc

https://www.youtube.com/shorts/jX4U2pZJAUk


(4) 애니메이션

https://www.youtube.com/shorts/abpkG2PrLmM

애니메이션 포맷은 한국보다는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위 영상은 무려 1억 7천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작품으로, 토끼와 거북이의 우정을 다룬다. 컷마다 영상이 끊기고 디테일이 완벽하진 않지만, 담담한 연출 속에서 감동을 전해준다는 점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댓글을 보면, 다양한 국적의 시청자들이 토끼와 거북이의 우정에 감동했다는 반응으로 가득하다. AI가 제작한 영상이 사람들의 감정을 흔들 수 있다는 점은 꽤 인상적이다. 그리고 이 영상이 지금까지 등장한 AI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유행한 AI 영상 몇 가지를 소개했다. 이 영상들을 살펴보면, 그림체나 전반적인 퀄리티는 대체로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작된 영상들 또한 유사한 수준의 퀄리티를 보인다. 그렇다면, 차별점은 어디에서 나올까? 결국 핵심은 ‘기존 영상과는 다른 나만의 아이디어’, 그리고 더 나아가 ‘AI로만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연출 방식’에 있다. 이것이야말로 AI 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AI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도구지만, 그 도구로 무엇을 만들지는 여전히 사람의 몫이다.


이제 필요한 건 단 하나, 제약 없이 펼쳐지는 아이디어다. 이 시리즈는 하나의 아이디어가 어떻게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는지를 단계별로 보여줄 것이다. 앞으로 차근차근, 자신의 상상력을 현실로 바꾸는 여정에 함께해보자.

keyword
일요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