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츠밍 Sep 06. 2021

내가 정한 유튜브 컨텐츠 기획의 중요한 5가지 요소

나만의 유튜브 컨텐츠 기획하기

올해 목표인 파이프라인 구축하기 중에 하나인 IT 전문 유튜브 컨텐츠 기획을 해보려고 한다. 막상 IT에 관련된 컨텐츠를 시작하려고 하니 어떤 컨텐츠를 해야할지 정말 막막했다. 그래서 나의 현재 업무영역과 겹치면서 동시에 내가 평소에 좋아하고 잘 할수 있으며 오래할 수 있는 컨텐츠를 해보려고 한다. 해당 내용들을 종합하니 IT 교육컨텐츠와 IT 리뷰 컨텐츠가 생각이 났다. 이러한 컨텐츠를 결정하기 까지 아래 5가지 중요요소를 글로 정리해보았다.


내가 정한 유튜브 컨텐츠 기획할 때 중요한 5가지 질문


1. 나의 현재업무와 비교적 겹치는 부분이 있을까?

IT 컨텐츠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IT분야에 업무하고 있는 나의 업무영역과 비교적 교집합이 존재한다.


2.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무엇일까?

나는 최신 IT기기를 굉장히 좋아한다. 또한 IT기기를 활용해서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잘하는 것은 IT분야에 일을 하기 때문에 비IT 분야의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쉽게 설명하는 것을 잘한다.


3. 이 컨텐츠를 오랫동안 할 수 있으며 확장성이 있는 컨텐츠일까?

IT는 트랜드에 민감하고 성장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평생 공부를 해야하는 직종이다. IT 컨텐츠를 만들며 나도 공부하며 성장할 수 있고 트랜드가 바뀔때 마다 영역이 확대되며 확장성이 커질것으로 예상한다.


4. 기존 컨텐츠와 차별화 할 수 있는 전략이 있을까?

이미 유튜브에 IT 관련된 컨텐츠가 굉장히 많다. 그중에서도 나는 IT 리뷰 컨텐츠를 좋아하고 많이본다. IT기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최신 IT 기기 리뷰를 해주는 잇섭님 채널과 MR님 채널을 많이 본다. 그들은 이미 IT 리뷰 채널의 정점에 올라섯기 때문에 내가 만약 IT 기기 리뷰를 한다면 그들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만들어야 할 것 같다. 차별화 전략으로는 그들이 하지 않는 IT 교육 컨텐츠도 같이 할 예정이다.


5. 직장인으로써 얼굴이 나오는게 부담스러운데 얼굴을 나오지 않게 만들수 있을까?

직장을 다니면서 유튜브에 얼굴노출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민감하면서 불편한 일이다. 그래서 최대한 얼굴 노출을 피하고 컨텐츠에 집중할 예정이다. IT 리뷰, IT 교육 컨텐츠를 하면 굳이 얼굴이 나오지 않아도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것 같다.



이렇게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5가지 요소를 정리해보니 IT 플랫폼 & 기기 리뷰 또는 IT 플랫폼 & 기기를 잘 다룰 수 있는 교육 컨텐츠를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이미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어 실패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의 최대 강점인 빠른 실천력으로 실행해볼 예정이다. 다음 편에서는 내가 '유튜브 채널 성공을 하기 위한 시장 분석'에 대한 글을 연재하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귀하의 뛰어난 역량에도 불구하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