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2)
<조커: 폴리 아 되>는 1편에서 2년 뒤인 1983년을 배경으로 시작한다. 1편이 끝나고 모두가 궁금해했던 진실은 영화 초반 허무하게 밝혀진다. 아서 플렉(호아킨 피닉스)은 이번 작품에서 5명을 죽인 죄로 재판을 앞두고 있고, 희생자 목록에 1편 마지막 장면에 나왔던 상담사는 포함되지 않았다. <조커: 폴리 아 되>는 전편에서 가장 모호하게 처리됐던 부분을 간수의 지나가는 대사로 설명하고 넘어간다. 이번 영화가 1편과 완전히 다른 곳을 향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 앞에서 나는 기대감과 동시에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후속작이 전편과 다른 방향을 택한다는 건 도박이다. 성공하면 잭팟을 터뜨릴 수 있지만 실패하면 몰수패에 그친다. 난 이 도박이 성공하길 간절히 바랐다.
앞서 아서 플렉이 재판을 앞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렇다. 이번 작품은 기본적으로 법정물 형식이다. 아서 플렉, 일명 ‘조커’는 지금 교도소에 갇혀 있다. 2년 전 세상은 잠시 떠들썩했지만 크게 바뀐 건 없고, 단지 아서 플렉을 다룬 TV영화만 나왔을 뿐이다. 변호사는 그를 아동 학대 탓에 이중인격을 갖게 된 환자로 만들어 죄를 경감하려 한다. 아서는 짐짓 그 전략을 따르지만 아주 내키지는 않는 눈치다.
이 과정에서 이야기는 대부분 교도소와 재판정을 오가며 진행된다. 교도소나 재판정에서 벌어지지 않는 모든 신은 대부분 환상 속 장면이거나 영화가 끝나기 30분 전에 몰려 있다. 1편의 겉멋 든 매력 대부분이 마틴 스코세이지 영화에서 긴급 수혈받은 듯한 길거리 장면에 있었다는 걸 기억한다면, 이 선택이 굉장히 위험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1편에서도 고담이라는 도시는 그리 매력적인 장소는 아니었다. 아서가 조커로 거듭난다는 명백한 운명으로 달려가기 위해 고담 시민은 죄다 아서에게 적대적인 NPC(게임 안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로만 채워져 있었기 때문이다. 2편에서 도주 배경이 되는 교도소와 법정은 그리 활기찬 장소가 아닌데, 최소한 NPC 스킨은 갈아 끼워졌던 1편에 비해 2편에서는 똑같은 NPC가 똑같은 방식으로 주인공을 괴롭히기 때문에 아서에게 감정이입하는 일은 배로 힘들어졌다. 영화는 이를 보충하기 위해 새로운 등장인물 ‘할리퀸’을 추가했다. <조커: 폴리 아 되>는 1편에 비해 상당히 규모가 축소된 상태에서 호아킨 피닉스와 레이디 가가라는 두 스타가 펼치는 2인 뮤지컬로 활력을 채우려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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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106103
씨네21에 실은 두 번째 평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