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종윤 Oct 16. 2020

집에서 공부하면 유독 집중이 안 되는 사람들에게



#엄마 나 독서실에 다녀올게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면

나는 굳이 독서실에 가서 공부를 했다.


솔직히 집이나 독서실이나 조용한 점은 매한가지였지만

유독 집에서 공부를 하면 집중이 안 되는 경험을 자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항상 공부를 할 때마다

돈을 써가며 멀쩡한 집을 두고 다른 공간을 찾았다.



부모님께서는 돈을 써가며

독서실이라는 공간을 빌리는 나를 이해 못하셨다.



그도 그럴 것이 부모님 입장에서 집은

항상 조용하고 편한 공간이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나는 집이라는 공간이

공부에 있어서는 너무 불편했다.



왜냐하면 내 방은

나태해지기 딱 좋은 환경이었기 때문이다.


항상 나를 반기고 있는 내 방 침대는

언제나 나를 포근하게 안아줄 준비를 하고 있었고


공부를 하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책상에는

컴퓨터가 있었다.


공부를 위한 공간이라고 하기엔

주변에 달콤한 것들이 너무 많았고


그 위험함을 무의식 중에 알았던 나는 

그 달콤함에서 최대한 멀어지기 위해 독서실로 향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집에서도 공부를 할 수 있을까



가장 쉬운 방법은 컴퓨터나 침대와 같은

달콤한 것들을 없애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 방법은 실천하기에 너무 어렵다


그래서 내가 실천하기도 좋고 효과도 좋은 방법 몇 가지를 가져와봤다.



1. 침대를 잠을 자는 용도로만 사용하기


언제든지 누워서 쉴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그래야만 잠자는 시간 이외에 침대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하지만 눈 앞에 있는 편한 침대를 참는 것은 너무 어렵다.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샤워 후에만

침대에 눕는 습관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게 되면 침대에 몸을 맡기는 경우가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이다.



2. 집 컴퓨터로 공부나 작업 외에는 하지 않기


집 컴퓨터로 재미를 위해 유튜브나 게임을 자주 한다면

집 컴퓨터로 공부를 하고 휴식을 취할 때 정말 공부를 위한 휴식을 보내지 않고

그 시간을 유튜브나 게임을 하며 보낼 확률이 높다.


이러한 행동은 공부와 일에 방해되는 행동이며

만약 집중하고 싶다면 경계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재미를 위한 모든 행동은

집 컴퓨터가 아닌 pc방이나 스마트폰으로 하는 것을 추천하며

집 컴퓨터로는 공부나 작업 이외에는 크게 터치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다.



3. 노란 조명 활용하기


하얀 형광등 밑에서 공부를 하면 집중도 안되고

쉽게 눈이 피로해진다.


그렇지만 노란 조명의 등을 사용하면

톤이 따뜻해서 집중도 상대적으로 더 잘되고

형광등을 켰을때 보다 훨씬 눈이 덜 피로하다.





나는 집을 집중이 잘되는 공간으로 연출하고 싶었다.

그래서 위 3가지 방법을 집에 적용했다. 


그 결과 요즘 나는 공부를 하러

굳이 카페에 방문을 하지 않는다.


집에서 최고의 컨디션으로 공부하고 싶다면

집을 독서실보다 집중이 잘되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면


위 3가지 방법을 집에 적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집중력은 공간이 만든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에게 아지트가 필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