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고스 Jul 31. 2022

그건 원래 그런 거예요

리더가 회사에서 조심해야 하는 한 마디


#1

때는 8년 전 대학교 토론 수업 시간의 일이다. 2014년이었으니 한창 무상급식 이슈가 한창이었다. 그래서 대학교 토론 수업에서도 무상급식 정책을 비롯한 보편적 복지 vs 선별적 복지를 토론 수업의 주제로 다루게 되었다. 토론 수업에서 내가 들은 주장 중 하나는 "가난한 사람이 가난한 것은 원래 가난한 것이고, 그 문제에 국가가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게 자연스러운 거라고 했다.


#2 

나는 기독교 신자이다. (혹시 공감하는 분이 계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교회를 다닌다는 말과는 다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게 교회를 다니는 모든 사람이 동성 간의 혼인 제도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물론 한국에서는 소수 의견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동성 간 혼인 제도에 반대하는 사람이 펼치는 논리 중 하나는 "원래 그게 자연스럽다"이다. 이 사안에 대한 찬반과는 별개로 공학을 배운 학생의 관점에서 생각할 때, 어떤 주장이 앞에 오더라도 "원래 자연스러운 것"은 없다. 인간은 자연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항상 자연스러운 것에 도전해왔고, 자연스러운 것을 개선하면서 살아왔으며, 인간 자체도 자연의 일부이다. 당신의 집이 더러워지는 것은 자연스럽다. 그러나 당신은 청소를 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것에 도전한다.


#3

회사에서 어떤 사안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꼭 해결해야 하는 이슈에 문제를 제기했을 때, 듣게 되는 답변 중 하나가 "그건 원래 그렇고 어쩔 수 없어요"이다. 보통 이런 대답을 하는 사람의 심리는 크게 2가지 중 하나다. 해당 사안이 그렇게 중요한 사안이 아니라 사소한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해당 사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도저히 떠오르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이에 대한 방어기제로서 합리화를 시도한다.(최근에 잘 팔리는 책 중 역행자라는 책에서도 방어기제를 다룬다) 합리화를 위해 자연스러운 것이 좋은 것이다라는 자연주의 오류를 범한다.


1. 원래 그렇다는 말을 경계한다.

원래 그렇다는 말을 경계하자. 이는 프로젝트를 망치는 지름길이다. 원래 그런 것이 나중에 돌이켜 보면 이 프로젝트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물론 프로젝트를 망친 후에도 "원래부터 망할 프로젝트였어"라며 합리화를 할 수 있겠지만, 당신의 경쟁사는 "원래 망할 프로젝트"를 성공시켜서 앞서 나갈지 모른다. 물론 경쟁사는 "원래 잘하는 회사"라고 생각하면 되지만 말이다. 어디 적어두자. 브런치에 글로 적어도 좋고, 인스타그램에 "원래 그렇다"라는 말을 하지 말자고 다짐하는 포스트를 올려도 좋다. 당신이 "원래 그렇다"라는 말을 하거나, 들을 때마다 적어둔 그 글귀가 생각날 것이다.


2. "원래 그런 것"을 바꿔야 하는 이유(Why)를 찾는다.

예를 들어 당신이 "주니어는 원래 자신감이 없고 불안해한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해보자. 뭐 그런 말을 친구에게는 들을 수 있다. 그냥 흘려 넘기면 된다. 그런데 그 사람이 HR 담당자이거나 스타트업의 대표라고 생각해보자. 그런데 당신은 그 스타트업의 제품이 너무 좋아서 회사를 떠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꽤 최근에 내가 제대로 성장하고 있는 것인지 고민하다가 퇴사한 주니어 직원이 몇 명 있었다고 해보자. 스타트업의 특성상 채용에 꽤 많은 리소스를 부담하고, 사람에게 히스토리를 의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퇴사자가 많으면 프로덕트와 고객에도 치명적인 영향이 간다. 프로덕트가 잘 되지 않으면 나에게도 큰 영향이 있다고 할 때, 당신이 과연 "주니어는 원래 자신감이 없고 불안해한다"라는 인사담당자의 말을 흘려들을 수 있을까? 이 때는 원래 그런 것이라고 하더라도 해결하자고 해야 한다. 집은 원래 청소를 안 하면 더러워지지만(As Is),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Why) 청소해야 한다.(Solution)


3. 원래 그런 것에 반대되는 근거를 모은다.

당신이 "원래 SW업계에서 일정은 예측하기 힘든 거예요"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해보자. 그럼 당신이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SW업계에서 일정을 잘 예측했던 사례를 조사해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원래 그렇다"라는 말은 필연적으로 그 말 안에 합리화, 오류, 편견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조사하면 반대되는 사례가 넘쳐난다. 그중 몇 개만 가져와 정리해도 근거는 충분하다. 만약, 당신이 "원래 그렇다"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면, 근거로 공격받기 딱 좋다. 또는 상대가 "원래 그렇다"라는 말을 했다면 축하한다. 당신이 어떤 근거를 댄다고 해도 상대는 반박하지 못할 것이다.



1화에서 우영우는 긴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서 긴장감을 이겨내지 못했다면 사람들은 "원래 저 사람은 그렇다"라고 했을 것이다.

세상에 원래 그런 것, 원래 그런 사람은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