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용만 May 30. 2024

새뮤얼 매버릭 (Samuel Maverick)


 완고하거나 독불장군 같은 의미인 "maverick"이라는 단어는 원래 미국 서부 개척 시대의 목장주였던 새뮤얼 매버릭(Samuel Maverick)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소들에게 브랜드를 찍지 않았는데, 이는 당시 관행에 어긋나는 행동이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가 없는 소를 "매버릭"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이후 이 단어는 독립적이고 관습을 따르지 않는 사람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19세기 텍사스의 목장주였던 새뮤얼 매버릭은 자신의 소들이 낙인(브랜드) 없이도 구별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는 그의 독립적이고 비관습적인 성향을 잘 보여줍니다. 매버릭의 이름은 이후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매버릭의 행동은 혁신적 사고의 장려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조하는 당시 미국 서부 개척 정신과 맞물려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현대의 대표적인 매버릭 인물로 엘론 머스크(테슬라, 스페이스 X, 뉴럴링크), 버진 그룹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리처드 브랜슨(레코드 회사, 항공사, 우주여행 회사)이 유명합니다.  

 새뮤얼 매버릭의 사례는 소에게 낙인(烙印)을 찍는 전통적인 방식을 거부한 것에서 시작되었지만, 이후 동물 보호와 윤리적 농업 관행에 대한 논의로 이어졌습니다. 이는 다양한 산업과 문화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는 그가 단순히 소에게 낙인을 찍지 않은 행동 이상의 문화적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줍니다.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목초지 방목(Grass-fed) 및 목초에서 자란(Pasture-raised) 방식이 적용되었고, 동물 도축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를 크게 줄이는 도축 시스템이 고안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곡선형 진입로와 같은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여 동물이 더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합니다.  동물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In vitro(시험관 내)와 in silico(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이  개발되었으며,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과 정책이 도입되었습니다."Pet-friendly" 정책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Adopt, Don't Shop" 캠페인은 유기동물 입양을 장려하여 번식 공장에서의 비윤리적 관행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템플 그랜딘(Temple Grandin)의 도축 시스템은 동물의 행동과 심리적 반응을 고려하였습니다. 곡선형 진입로 (Curved Chutes)는 동물들이 도축장으로 이동하는 동안 앞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 볼 수 없게 하여 이동 중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일방통행 시스템 (One-Way Traffic) 또한 동물들이 서로 마주치지 않도록 하고, 고정장치로는 동물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면서 고통 없이 빠르게 기절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메버릭(Meverick)은 자신의 소들에게 낙인을 거부한 진정한 훠스트 펭귄(First Penguin)이었습니다.


매버릭 목장의 사랑

 

옛날 옛적에, 넓고 푸른 들판이 펼쳐진 메버릭 목장에서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청년 소가 있었어요. 그의 이름은 매버릭이었죠. 매버릭은 힘세고 용감했지만, 무엇보다 자유를 사랑하는 소였어요. 매버릭이 속한 목장주는 소들에게 낙인(烙印)을 찍지 않았기 때문에, 매버릭은 자유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었어요.

어느 날, 매버릭은 들판에서 풀을 뜯고 있던 아름다운 암소를 만나게 되었어요. 그녀의 이름은 가야였어요. 가야는 밝고 온화한 소였고, 그녀의 눈은 별처럼 반짝였어요. 하지만 가야는 다른 목장에서 왔기 때문에 엉덩이에 낙인이 찍혀 있었어요. 매버릭과 가야는 곧바로 친구가 되었고, 함께 뛰어다니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매버릭: "가야, 너는 정말 아름답구나! 네가 여기에 있어 너무 행복해."


가야: "고마워, 매버릭! 나도 네가 있어서 너무 좋아. 하지만 나는 낙인이 찍혀 있어서 늘 자유롭지 못한 기분이야."


매버릭: "걱정하지 마, 가야. 우리는 항상 함께 있을 수 있을 거야. 너의 낙인이 우리의 자유를 막을 수는 없어."


시간이 지나면서, 매버릭과 가야는 서로에게 깊은 사랑을 느끼게 되었어요. 그들은 언제나 함께 다니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어요. 하지만 어느 날, 가야는 매버릭에게 슬픈 소식을 전했어요.


가야: "매버릭, 다른 소들이 말해줬어. 멀지 않은 곳에 도축장이 있다고 해. 그곳에 가면 우리처럼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 없게 된대."


매버릭은 걱정이 되었어요. 그가 사랑하는 가야를 위험에서 지켜야 했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그는 결심했어요.


매버릭: "걱정 마, 가야. 나는 너를 지킬 거야. 우리는 함께 이 위기를 넘길 수 있을 거야."


다행히도, 매버릭과 가야는 지혜로운 할아버지 소로부터 템플 그랜딘 박사님의 도축장 시스템에 대해 들었어요. 그 시스템은 동물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설계되어 있었고, 인도적으로 다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매버릭과 가야는 이 소식을 듣고 용기를 얻었어요. 그들은 함께 도축장을 탈출할 계획을 세웠어요.

먼저, 매버릭은 곡선형 진입로를 잘 관찰했어요. 진입로 중간에는 얕은 개울이 있었어요. 동물들이 편안하게 느끼도록 설계된 이 진입로 덕분에, 매버릭은 기발한 생각을 했어요. 그가 가야를 물에 빠뜨려 소란을 일으키고, 그 틈에 자신들은 조용히 도망치기로 한 것이었어요. 그래서 매버릭은 가야에게 말했어요. 


매버릭: "가야, 우리가 힘을 합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어. 우리는 용감하니까!"


가야: "맞아, 매버릭. 우리는 해낼 수 있어. 서로 믿고 함께 나아가자!"


매버릭: "가야, 곡선형 진입로를 따라가면 우리를 발견하기 어려울 거야. 천천히 움직이자."


가야: "알겠어, 매버릭. 네가 계획한 대로 할게."


드디어, 탈출의 날이 다가왔어요.  하지만 이번 탈출은 평범한 탈출이 아니었어요. 

매버릭: "가야, 개울을 건널 때 내가 널 물에 빠뜨릴 거야. 그러면 사람들이 너에게 신경 쓰는 동안 우리가 도망칠 수 있어. 사람들이 소들을 한 곳에 모으려 목장주인과 연락하기 시작할 때 너와 함께 도망치는 거야 "


가야: "그럴 수 있을까? 하지만 널 믿어, 매버릭. 네가 옳다고 생각해."


그리고 그들은 곡선형 진입로를 따라 천천히 이동했어요. 그들은 개울에 도착했어요. 매버릭은 조심스럽게 가야를 개울에 빠뜨렸고, 큰 소동이 일어났어요. 사람들이 다른 소들을 진정시키느라 정신이 없는 동안, 매버릭과 가야는 조용히 도축장 울타리를 넘어 자유의 들판으로 달렸어요.

매버릭: "우리가 해냈어, 가야! 이제 우리는 다시 자유로워졌어!"

가야: "그래, 매버릭! 우리는 이제 안전하고, 함께 영원히 행복할 수 있어!"


두 소는 자유로운 들판에서 서로를 사랑하며 평생을 함께 했어요. 그들은 용기와 사랑으로 모든 어려움을 이겨냈고,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그렇게 매버릭과 가야는 서로를 지키며, 자유로운 들판에서 꿈같은 삶을 살아갔어요. 그들의 사랑과 용기는 다른 소들에게도 큰 영감을 주었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생의 매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