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몬스 Sep 20. 2024

델리 어디까지 알아보셨어요?

뉴 델리 집중 탐구

델리를 생각하면 번화한 거리, 혼잡한 시장, Red Fort나 후마윤 묘지처럼 역사의 흔적이 담긴 문화유산이 생각납니다. 델리를 그저 거쳐가는 곳으로만 생각한 저는 델리 여행 사진이 많지도 않았고 기억에 남는 건 파호르 간지에서 '나빈'을 만난 기억밖에 없습니다.

왼쪽- 나빈과 찍은 사진 오른쪽- 델리 릭샤 미터기 뭄바이, 푸네와 달라서 찍었습니다

델리는 올드 델리와 뉴 델리로 나뉘는데, 뉴델리는 복잡하고 의외의 역사를 품고 있습니다. 뉴델리는 자연발생적인 도시가 아니라 영국 식민지 시절 계획된 도시입니다. 인도 학자들은 뉴 델리만 보면 아쉬움과 역정을 낸다고 하던데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 나니 델리를 그냥 다음 여행지를 위해 거쳐가는 곳으로 생각한 게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델리에 남은 영국 식민지 시절의 잔재를 살펴보며 랜선으로 델리 여행을 해보았습니다.


계획도시, 뉴 델리


뉴델리는 1911년 영국이 인도의 수도를 콜카타에서 델리로 옮기면서 탄생했습니다. 벵갈 분할령을 통해 콜카타 통치를 용이하게 하려다가, 시민들이 총과 칼로 폭동을 일으키고 더 큰 사고로 이어질까 봐 급박하게 옮기게 되었습니다.

©나무위키- 벵골

수도 입지 및 건축 양식 선정이나 도시 계획에 대한 논의는 수도 이전 결정이 발표 난 이후 진행 되었습니다. 건축가 에드윈 루턴스허버트 베이커가 도시의 짜임새를 계획했는데, 식민정부 주요 건물에 완전한 유럽식도 완전한 동양식도 아닌 인도식 모티프를 혼합한 양식을 적용했습니다.

코끼리를 타고 도시 계획 수립하는 두 건축가

그 이유는 인도인들에게 수도 건설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해 식민 정부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도식 건축 양식을 적용해 델리 주변 경관과 어울릴 수 있게 하여 인도인들의 반영감정을 자극하지 않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습니다.

광활한 대로, 대칭적 도로망, 공공 건축물들, 대통령 궁은 인도 학자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습니다. 영국의 식민 통치를 기념하는 건축물이 도시에 자리 잡아 독립 이후에도 남아 있다는 점이 불편하게 다가오고, 식민지 흔적을 없애고 싶어도 뉴델리는 인도의 수도로 자리 잡아 어쩌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뉴 델리 속 영국의 흔적


1. 라이씨나 언덕(Raisina Hill)

©위키피디아-Raisina Hill

뉴델리의 심장부에 자리한 라이씨나 언덕은 대통령 궁과 주요 정부 청사가 위치한 지역입니다. 이곳은 영국이 인도를 지배하는 상징적 중심지로 계획된 곳으로 고지대에서 도시를 내려보게 하여 영국 제국의 권위를 높였습니다.


2. India Gate   

©https://www.japjitravel.com/places/delhi/3-india-gate/

India Gate는 제1차 세계대전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전사한 9만 명의 인도군 병사들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전쟁 기념비입니다. 영국 제국이 인도 군대를 동원한 역사적 상징으로 남아 있습니다.


3. 대통령 궁

©https://www.ft.com/content/73ab9cb2-08e6-11e7-ac5a-903b21361b43

영국령 인도 제국의 총독이 머물렀던 대통령 궁은 오늘날 인도 대통령이 사용하고 있지만 영국 식민지 시절에는 도시 중심에 배치되어 영국 통치의 상징으로서 막강한 위용을 자랑했습니다.


4. 국회 의사당

©GetYourGuide

영국이 설계한 국회 의사당은 식민지 시절 의회를 위한 건물로 지어졌습니다. 지금은 인도의 정치적 중심지로 남아 있습니다. 그 자체로 영국의 건축 미학과 식민지적 지배 구조가 투영된 공간입니다.


뉴델리 여행으로서 가치


뉴 델리는 인도의 수도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속에는 영국 식민지 시대 유산이 깊게 스며들어 있습니다. 델리 공항에서 시간이 남으시다면, 델리에서 며칠 묵으신다면, 영국 식민지 시절에 만들어진 건물들 탐방은 어떠십니까? 건물들을 살펴보며 "만약 조선 총독부가 무너지지 않았다면?" 생각해 보면 인도인들이 왜 분노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파하르 간지에서 나빈이랑 짜이 먹었던 기억밖에 안 나서 델리 여행이 더 아쉽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뉴 델리 여행은 값졌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올드 델리 역사의 터전이자 새로운 번영의 대동맥”- 김도영 델리 대학교 동아시아학과 교수

인문저널 창 제7호 인도의 수도 뉴델리 탄생의 역사 – 신민하(한국외대 인도 연구소)

“인도의 영원한 수도 델리” - 이옥순 연세대학교 연구 교수






이전 05화 "암리차르"는 무료로 밥과 머물 곳을 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