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입지 및 건축 양식 선정이나 도시 계획에 대한 논의는 수도 이전 결정이 발표 난 이후 진행 되었습니다. 건축가 에드윈 루턴스와 허버트 베이커가 도시의 짜임새를 계획했는데, 식민정부 주요 건물에 완전한 유럽식도 완전한 동양식도 아닌 인도식 모티프를 혼합한 양식을 적용했습니다.
코끼리를 타고 도시 계획 수립하는 두 건축가
그 이유는 인도인들에게 수도 건설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해 식민 정부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도식 건축 양식을 적용해 델리 주변 경관과 어울릴 수 있게 하여 인도인들의 반영감정을 자극하지 않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습니다.
광활한 대로, 대칭적 도로망, 공공 건축물들, 대통령 궁은 인도 학자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습니다. 영국의 식민 통치를 기념하는 건축물이 도시에 자리 잡아 독립 이후에도 남아 있다는 점이 불편하게 다가오고, 식민지 흔적을 없애고 싶어도 뉴델리는 인도의 수도로 자리 잡아 어쩌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이 설계한 국회 의사당은 식민지 시절 의회를 위한 건물로 지어졌습니다. 지금은 인도의 정치적 중심지로 남아 있습니다. 그 자체로 영국의 건축 미학과 식민지적 지배 구조가 투영된 공간입니다.
뉴델리 여행으로서 가치
뉴 델리는 인도의 수도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속에는 영국 식민지 시대 유산이 깊게 스며들어 있습니다. 델리 공항에서 시간이 남으시다면, 델리에서 며칠 묵으신다면, 영국 식민지 시절에 만들어진 건물들 탐방은 어떠십니까? 건물들을 살펴보며 "만약 조선 총독부가 무너지지 않았다면?" 생각해 보면 인도인들이 왜 분노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파하르 간지에서 나빈이랑 짜이 먹었던 기억밖에 안 나서 델리 여행이 더 아쉽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뉴 델리 여행은 값졌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올드 델리 역사의 터전이자 새로운 번영의 대동맥”- 김도영 델리 대학교 동아시아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