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서윤 Mar 17. 2019

소개팅으로 첫눈에 반할 확률

처음부터 이렇게 구질구질할 생각은 없었다.

너무 덤덤한 마무리가 문제였는지 뒤늦게 후폭풍이 몰아쳤다. 도대체 연애가 뭐라고 모든 노래 가사가 내 얘기 같고 구구절절 맞는 소리만 늘어놓는지, 한 줌의 위로도 없이 무수히 많은 공감만 남겨둔 채 누구나 그렇듯 홀로 이별의 아픔을 견뎌야 했다. 결국 첫 연애의 첫 이별에 어쩔 줄 몰라 곱씹고 곱씹다 결국 이런 짓까지 하고 말았다. ‘전 남친에게 띄우는 꽤 오래 만날 줄 알았던 우리가 헤어진 이유’로 시작하지만 전 남친이 이 글을 봤으면 하는 마음 반 안 봤으면 하는 마음 반으로 그림과 글을 기록한다.

PC방에서 놀다 부랴부랴 나온 그 친구와 가장 날씬해 보이는 티셔츠를 입고 나온 나는 시작부터 기대치가 달랐다. 너무 기대가 없어서였을까 좋은 사람일 것 같다는 확신 때문이었을까 소개팅으로 만난 우리는 첫눈에 반했다. 나중에 듣기로는 그래도 가장 최근에 구매한 셔츠를 입고 나왔다는데, 그 말이 꽤 귀엽게 느껴졌다. 그래서일까 몇 년이 지났어도 그 친구를 떠올리면 그날의 페이즐리 패턴 셔츠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난다. 


첫 만남의 장소는 인사동 골목에 있는 오래된 찻집으로 다소 어두운 조명 아래 낙서화가 장 미셀 바스키아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당시 나는 과제 때문에 낙서화에 관심이 많을 때였다.  다행히 그 친구도 바스키아의 작품을 알고 있어 공통의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었다. 덕분에 두 번째 만남을 망설일 필요도 없이 그 친구가 알고 있다는 대학로에 위치한 ‘바스키아’라는 칵테일바를 두 번째 만남의 장소로 정하게 되었다.


하필이면 장마철에 소개팅을 해 비 오는 날이면 예쁜 추억이 많다. 처음 만난 날, 첫 데이트, 특별한 이유 없이 건넨 선물들.  두 번째 만남에선 같은 우산을 쓰고 파스타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과 칵테일바 ‘바스키아’에 갔다. 별로 인기가 없는 곳인지 그날의 손님은 우리를 포함한 두 테이블이 전부였다. 한차례 파스타를 먹고 왔음에도 불구하고 다소 어색한 거리에 앉아 낯선 칵테일을 마시며 성선설을 이야기했다. 영화 ‘캐빈에 대하여’를 얘기하던 중 어쩌다 성선설까지 넘어갔는지 모르겠으나 나름 진지하게 철학을 나누고 최근에 읽었던 책, 가장 좋아하는 영화, 여행지 등을 알아갔다. 대화가 끊어질 듯 말 듯 한참을 같이 있다, 막차를  타고 보내며 첫 데이트가 끝이 났다.






앞으로 이어질 그림과 글은 이별로 가는 행복했던 순간의 기록이다.

헤어짐의 결정적인 이유가 없어 드라마틱 한 재미는 없지만 당사자들은 꽤나 심각했던 과정이 담겨있다.

‘이거 내가 아는 사람 같은데’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사람이 맞을 수도 있을 만큼 극 사실주의로 풀어가는 전지적 작가 시점의 이야기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