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의 편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리다 Feb 19. 2019

인간의 책장

어쩌면 길가에서 스쳤을지도 모를 당신에게


어린 시절, 저는 소설가가 되고 싶었어요. 제가 읽은 소설 속 세계는 항상 너무나 아름다웠거든요. 물론, 천진난만한 초등학생이 처음 잡은 펜대는 쉽게 굴러가 주지 않았습니다. 결국 딱 한 줄 쓰고 포기했어요.


"옛날 옛날, 어느 바닷가 마을에 가난하지만 마음씨 고운 할아버지 어부가 살았습니다."


사실 줄거리는 머릿속에 완성되어 있었습니다. 생계를 위해 할아버지는 바다로 나가지만, 막상 물고기를 잡을 때마다 보살펴야 할 가족이 있는 그들의 사연에 마음이 아파 다시 풀어주기를 반복하죠. 며칠이 흐르는 사이, 돈이 없어 제대로 밥을 먹지 못한 할아버지는 몸이 약해져 배를 띄울 수 없게 됩니다. 모습이 보이지 않는 할아버지를 걱정해 몰래 집을 찾아간 거북이가 그의 상태를 목격하고, 이를 전해 들은 물고기들은 십시일반으로 할아버지에게 진주를 모아다 줍니다. "진주를 팔아 많은 돈을 번 할아버지는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로 끝나는, 딱 초등학교 1학년이 떠올릴 법한 단순한 이야기였어요.


하지만 저는 그 이야기를 끝끝내 쓸 수 없었습니다. 저는 도저히 그 할아버지 어부한테 공감할 수 없었거든요. 당장 내 배가 너무 고픈데 물고기들이 자꾸 놓아달라고 하면, 처음 몇 번은 마음이 약해지더라도 결국에는 무시할 것 같았어요. 설령 물고기들을 다 놓아준다 하더라도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울릴 때마다 마음이 원망으로 가득 찰 것 같았죠. 하지만 할아버지는 마치 화를 낼 줄도, 원망할 줄도 모르는 사람 같았어요.


저는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쓸 자신이 없었습니다.




더 이상 소설가를 꿈꾸진 않지만, 아직까지도 틈틈이 소설 비스무리한 것을 끄적여보긴 합니다. 제가 이해할 수 없는 주인공을 설정하지 않는 요령을 배웠고, 노트북 한 켠에는 쓸 수 있는 소설 목록이 생겼습니다. 그럼에도 제대로 완성한 글은 아직 없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완성시키지 않을 것 같아요. 이 세상에 내놓기엔 내 소설들이 일기마냥 나를 너무 속속들이 비추고 있거든요.


있지요, 지금 당장 소설을 한 편 쓴다고 생각하고 주인공을 상상해서 만들어 보지 않을래요? 어떤 외양을 가졌나요? 어떤 성격을 지녔죠? 가족관계는 어떻게 되나요? 집안 분위기는 어때요? 친구는 몇 명이나 되죠? 취미가 뭔가요? 동물을 좋아하나요? 편식하는 음식은 없나요? 그리고,


왜 그렇게 설정하셨나요?


완전히 다른 세상 속 이야기를 풀어내듯이 소설을 시작하지만, 문득 정신 차리고 보면 구석구석마다 제 삶의 편린이 담겨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무뚝뚝하고 차가운 이웃집 소녀에게서는 늘 무섭다는 소리를 듣는 내 첫인상이 보이고, 시도 때도 없이 시시껄렁한 농담을 던져대는 마술사에게서는 이따금 생각 없이 단순하고 가볍게 살고 싶어하는 내 욕망이 묻어나요. 소설 속에서는 내가 원하는 갈등이 빚어지고,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풀려요. 원로작가들은 흔히 캐릭터들이 제멋대로 날뛰어서 통제하기 힘들다고 하지만, 단편소설 하나 제대로 끝내본 적 없는 아마추어에게 소설은 작가 그 자체가 되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내가 쓰는 소설이 나를 담아내는 건 당연한지도 몰라요. 모든 게 내가 관찰한 대상, 내가 경험한 일, 내가 생각한 것으로부터 시작하니까요. '내가 쓸 수 있는 소설'이란, 결국 내가 살아가는 나날이라는 더 큰 소설의 스핀오프*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불을 뿜는 블루드래곤을 주인공으로 삼는들, 그 거대한 변종도마뱀 역시 결국 나의 조각일 수밖에요.

*spin-off : 파생작


궁금하네요. 당신이 떠올린 주인공은 어떤 모습이었을지.

그 안에는 당신의 무엇이 담겨있나요?


책장을 훑어보며,

N

매거진의 이전글 손편지의 미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