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퇴근맨 Oct 20. 2023

돈 공부보다 반드시 먼저 해야 할 것

선생님이 알려주는 최소한의 돈 공부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가짜사나이>를 기억하는가?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지원자들을 뽑아 해군특수부대 UDT의 특별한 군사훈련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한다. 그 과정에서 때로는 너무나 지독한, 너무나 비인간적인 장면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실제 전쟁상황을 염두에 둔 훈련이기에, 또 확실한 변화를 목표로 지원한 사람들이기에 모두 이 악물고 끝까지 해내는 모습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역시 인기있는 콘텐츠에는 이유가 있구나.'

'내가 지원자였다면 해낼 수 있을까?' 

'나도 저런 극단적인 상황을 통해서라도 지금의 삶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

'진짜 열심히 살아야겠다.'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끓어오르는 감정, 열정을 느낀 이후로 나는 한동안 머리부터 발끝까지 가짜사나이가 되어 있었다.


하지만 누구나 변화를 원한다고 해서 지금 당장 가짜사나이에 참여할 수 있는 게 아니기에 조금 달리 생각해보기로 했다. 사람은 극단적인 상황을 통해서만 변하지 않는다. 짧고 굵게 변화하는 과정이 있다면 길고 얇게 변화하는 과정도 있다. 이번엔 그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스몰스텝> 의 저자 박요철 작가님은 1년에 100권씩 자기계발서를 섭렵하고 부와 성공을 위해 밤낮으로 애쓰지만 결국 돌아오는 건 좌절과 실패감뿐이었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 후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기 위해 3년동안 매일 스몰 스텝을 실천했고 그렇게 가장 나다운 삶과 하루를 살아갈 힘을 되찾았다고 한다. 



조금씩, 꾸준히, 아주 작은 실천을 권하는 스몰 스텝은 습관을 주제로 한 다른 책들과는 조금 결이 다르다. 과학적인 논리와 연구결과를 보여주며 작은 것부터 실천하라고 권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진솔한 경험을 통해 누구나 한 발짝 내딛어보고 싶게 만드는 실천 에세이에 가깝다.



스몰 스텝은 어떤 삶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하는가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 답을 매일 실천할 수 있는 리스트로 정리한 것이 '스몰스텝' 항목들이다.


스몰 스텝 항목은 종류가 굉장히 많다. 독서, 강연, 공부, 일기, 집안일 등 하나같이 작고 사소하고 평범한 습관들이다. 목록이 몇 개인지는 중요치 않다. 핵심은 이 작은 습관들이 자신을 행복하게 한다는 사실, 그리고 하루에도 몇 번씩 행복감을 느끼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어떤 삶이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하는가?" 

질문을 던지며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리스트를 만들어보자. 나는 걷기 운동, 10분 독서, 필사, 잠자리 정리, 경제방송 시청, 긍정확언 등 많은 스몰스텝을 일상에서 해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내가 진짜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게 무엇인지에 대해 또렷해졌다.


출처 unsplash



스몰 스텝은 지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루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을 강조한 이유도 지치지 않기 위해서다. 일주일을 지속하지 못하는 스몰 스텝을 목록에서 바로 빼기로 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였다.



다이어리나 일기처럼 매일 해야 하는 것에 도전해본 경험이 있는가?

나는 블로그에 글을 쓴다.

그런데 블로거들 중에는 1일 1포스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이 좋은 블로거가 되는 가장 핵심적인 원칙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매일 쓴다는 것이 상당이 어렵다는 점이다. 어떤 이유로든 하루를 건너뛰면 나도 모르게 이틀, 사흘, 나흘 포스팅을 놓치게 된다. 지속하지 않으면 생각보다 쉽고 빠르게 내가 마음먹었던 것, 삶의 밸런스가 붕괴된다. 


무엇이든 꾸준히하는 건 쉽지 않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지속가능한 수준, 정말 가벼운 수준에서 시작한다면 꾸준함이라는 무기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스몰 스텝은 하루 10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말한다. 그렇기에 일단 도전해본 뒤 일주일을 지속하지 못하는 스몰 스텝은 과감히 지워버릴 필요가 있다. 억지스럽게 이어갈 필요는 없다. 지속이 되는 일부터 하나씩 쌓아나가자.



자신의 아주 작은 일상에서 주인이 되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인생 전체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없다고 믿는다. 내가 매일 스몰 스텝을 실천하고 기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적어도 이 사소함에서만큼은 내가 주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삶의 주인이 된다는 것. 당연한 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타인의 시선과 기준에 쉽게 휘둘린다. 남들이 하는 걸 나만 안하면 불안해지고, 가진 것을 누리기보다는 가지지 못한 것에 집착을 하게 된다.  


하지만 스몰 스텝을 통해 작은 성취감을 맛보다 보면 삶의 초점이 나에게 맞춰지게 된다. 다른 사람보다 더 멋진 스몰 스텝을 도전해보고 싶다거나 내가 아직 못해본 스몰 스텝때문에 마음 아파하는 일은 없다. 그저 내가 하고 싶은 걸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이를 통해 삶의 진짜 주인이 되어 가는 초석을 다지는 것이다. 여러분의 삶을 솔직하게 마주해보자. 지금 살고 있는 인생의 주인이 자신이 맞는지. 만약 아니라면 좌절하기보다는 지금부터 작고 소소하게 시작하면 된다.



출처 unsplash




사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가 '실천과 습관 그리고 일단 작게 시작하는 것'을 핵심으로 꼽는다. 그래서 그 중요성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지 않다. 하지만 정작 그 원리를 삶으로 옮기는 사람 역시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은 특별하다. 꾸준히 실천한 사람의 변화, 성취 등의 경험담과 활용가능한 노하우를 듣고 배우는 것은 정말 특별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또 여러 가지 작은 실천을 쌓아 빛나는 결과를 만들어보자.




이전 15화 '부'를 끌어당기는 5가지 말 습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