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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별더하기 Mar 07. 2022

작가 정유정

대체로 성공하는 작가들을 보면 독특한 그들 만의 표현력이 있다.

대표적으로 김훈 작가님?

이걸 문체로 봐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런 의미에서, 정보를 전혀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책을 주고 누구의 글인지 맞추라면 난 정유정 작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맞출 수 있을 것 같다.

아니 그랬었다.

그녀는 왠만해서 한 문장을 두줄 이상 쓰지 않는다.

뭐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다고?

뭐 그럴 수 있다.

대부분의 유명 작가는 대체로 한문장을 길게 쓰지 않는다.

문장이 길다는 건 글을 못쓴다는 반증이라나 뭐라나…

그래도 정유정 작가의 글은 짧다.

주어, 서술어, 목적어가 정확해야 하는 글 속에도 짧다.

짧은데 흡입력이 엄청나다.

몰입감 최고라고나 할까?

문장에 힘이 아주 어마무시하다.

어떨 때는 무섭다.

내가 정유정님의 글을 처음 접한 건 소설 ‘28’이었다.

그 때의 감정은…


꽤나 자극적인?

어둡게 화려한?

이런 소설은 장르가 뭘 까?


분명한 것은 묘한 매력이 넘쳤다는 점이다.

그렇게 찐팬이 된 나는 늘 정유정 님의 글을 기다린다.

7년의 밤, 종의 기원…

보통 범인을 알려주고 진행되는 소설은 뭐라고 하지?

난 문학도가 아니라 잘 모르겠다.


그런데 이럴수가, 어둡게 화려한 그녀의 글이 최근 변했다.

읽고 난 후 그 찝찝한 기분이 사라졌다.

‘진이, 지니’부터 뭔가 변화가 있다.

이걸 나만 느끼나?

모르겠다.

어둠의 장막이 조금씩 걷히는 기분?

아마도 작가 정유정을 원했던 분들에게 조금은 실망을 줄 법한...

그랬던 글이 진이, 지니 아니었을까 생각이 든다.

뭐 나는 뭐든 좋았다.

그녀의 글이니까.

아, 이 기가막힌 상상력 !!


마침내, 대박 사건이 났다.

이번엔 화려하게 잔혹하다.

진이, 지니에서 걷어냈던 추리적 감성은 돌아왔는데 이번에는 어둡지가 않다.

정유정 작가 소설 어렵던데... 난 별로 재미를 모르겠던데...

간혹 이런 분들 주변에 있다.

어쩌면 이런 대답 안 통할 때가 된 듯하다.

조금 억울했던 것일까?

모든 이들을 포용하려고 작가 정유정은 작정한 듯 싶다.


완전한 행복을 잃고 난 후 나는 그녀가 세상과 타협한 줄 알았다.

이제 세속적인 글을 담아내는 건가 이런 생각을 했다?

솔직히 아쉬웠다.

난, 어둠속의 화려함이 좋았는데...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그녀의 글은 한계가 없는 것 같다.

특정 형식과 틀에 갇히지 않는다.

앞서의 3(28, 종의 기원, 7년의 밤)과 뒤에 이은 2(진이, 지니, 완전한 행복)는 그 결이 매우 다르다.

2-1에서 조금씩 변화를 꽤하더니 2-2에서 이건 뭐 완전….


그래서 늘 기다렸듯이 지금도 난 그녀의 다음 글을 기다리고 있다.

카멜레온의 화려한 변화를…

앞서의 3때문에 정유정 작가의 글이 부담스러웠던 분들 완전한 행복 읽어 보시길…

속도감, 짜임새, 몰입감, 재미, 감동.. 아 감동은 하면 안되는 구나…

엄청난, 그냥 찐 소설이다.

아마도 지금까지 소개된 그 어떤 그녀의 책보다 가장 정유정스럽지 않는 소설이다.

난 이제 더이상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그녀의 글을 맞출 수 가 없다.

그래도 내게 정유정 작가는 즐거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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