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학선 Aug 12. 2019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 파우 병원

스페인 여행

바르셀로나에는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병원이 있다고 한다. 나는 여행 관련 방송 프로그램(세계문화유산탐방기)을 통하여 스페인의 산 파우병원을 처음 알게 되었다.


화면으로 본 전체의 모습은 본관과 그 뒤에 8개의 병동이 있는데 언뜻 병원 안에 내과, 외과, 소아과 등 진료과목별 1동씩 지워진 게 아닌가 하는 착각을 할 정도였다.

1900년대에 이런 병원이 있었다니... 놀라울 다름이다.

출처 : 산 파우병원에서 제공한 리플렛 인용

바르셀로나에 가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으로 가우디의 사그라다 패밀리아 성당 뒤 약 10분 거리에 숨어있다.


나는 아내와 함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산 파우 병원에 도착했다.

아침 일찍 산 파우역에 도착해서 입장했는데 입장료가 생각보다 비쌌다. 1인당 14유로이다. 입장시각이 9시 47분으로 관계자 이외에 여행자들이 없었다.

조금 설렁하다는 기분에 입장료까지 비쌌지만 숙소에서부터 목적을 가지고 온 계획된 일정이라 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은 없었다.

입장권


산 파우 병원은 1902년에서 1930년 사이에 지어졌으며 1916년부터 2009년까지 산 크루 아 산 파우 병원이었다. 당시 카탈루냐 지방에서 최초의 현대식 병원을 만들고 싶은 파우 길 사라(Pau Gil Sarra)가 1896년 사망할 때 약 19,000유로를 기부하였다고 한다.

이 병원은 건축할 때부터 매우 획기적으로 지워졌는데 당시 개방공간, 아름다운 정원으로 둘러싸인 27개 파빌리온(Pavilio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자를 수술실에서 병실로 옮기는 데 사용되는 터널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되었다.


이러한 설계는 바르셀로나에서 가우디와 쌍벽을 이루는 천재적인 건축가 루이스 도메네크 이 몬타네르(Lluis Domenech i Montaner)라는 사람이다. 건축은 아름다움도 필요하지만 그 건축물이 요구하는 기능에도 충실해야 한다는 믿음으로 오로지 환자들을 위한 건물을 지웠다고 한다(전혜진 저. 스페인 데이. 204p 참조).


80년 후, 산 파우병원은 2009년  모든 환자와 의료서비스가 새로운 병원으로 이전된 후 전례 없는 복원 과정을 거쳐 12개 파밀리온 중 8개가 완료되었다.  

이중 6개 파빌리온을 일반인에게 공개하고 있다.

산 파우병원은 정면에 본관 같은 관리동 건물이 보인다, 그러나 그 건물 뒤로는 좌우 대칭으로 비슷한 8개 동의 병원이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에는 관리동 건물과 대칭적인 건물이 있어서 언뜻 전체적으로 병원 같지 않고 조금 한 왕궁같이 보인다.


8개의 파빌리온 관람 동선소개 (산 파우병원에서 제공)

특히 산 라파엘 파빌리온은 1920년 당시의 파빌리온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지금과 별로 달라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깨끗하고 환자들에게 편안함을 주는 조명, 컬러 테라피방식의 병실 천정과 부드러운 햇빛으로 질병이 자연스럽게 치유될 정도이다.


또한 획기적인 건축설계로 지하로 이어지는 터널은 모든 파밀리온을 연결할 수 있어 의료진과 환자들이 방해받지 않도록 되어있다. 수술실에서 병실로 연결될 정도로 혁신적인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었다.


건물 지붕도 마치 생선 비늘같이 타일을 붙이고 그 위에 유약을 발랐다. 붉은 벽돌과 아치형 창문, 곳곳에 푸른 타일이 붙여져 먼발치에서도 이슬람 건축양식임을 쉽게 알 수 있었다.

       

마침 일본인으로 보이는 여성이 나에게 가벼운 인사를 한다. 거대한 병원 정원에 우리 부부와 동양인 아가씨 둘!

너무나 한적한 정원에서 멋쩍은 인사를 나눴다. 유럽 한 공간에서 동양인들만 있는 것도 의외였다.


모처럼 아내와 한가롭게 돌아본 산 파우병원!

아마 전 세계에 이런 병원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외관 아름다움과 내면의 청결함을 간직한 병원이 또 있을까? 산 파우병원은  2007년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산트 라파엘 파빌리온, 10개의 침상이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다.
산트 살바도르 파빌리온, 당시 각종 의료장비가 전시되어 있다.
산트 살바도르 파빌리온, 산 파우병원과 이 건물을 설계한 몬타네르의 역사가 설명되고 있다.
관리동(Hypostyle Hall) 내부
정원에서 본 Hypostyle Hall외관
Operations House

#스페인 #스페인여행 #해외여행 #스페인자유여행 #산파우병원 #바로셀로나여행


이전 11화 가우디의 명작, 카사밀라와 카사바트요에 들어가 보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