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혜원 Oct 22. 2023

나는 누구인가?

뒤얽힌 사람 Tangled man 서도호 2019

나는 누구인가?


처음 한 줄 짧은 탯줄로 

오직 한 사람과 연결되었다 

그 줄로 당신이 보내온 자극에 반응하며 

사람의 모양을 입는다

     

당신과 나 사이 보이는 줄이 끊어지고 

보이지 않는 줄들과 연결된다

남자, 여자, 늙은이, 어린아이   

가정이라는 울타리를 넘어 

이웃으로 학교로 마을로    

  

보이지 않은 줄들과 연결된 

다른 보이지 않은 줄들이 

나와 대면도 하지 않은 채 연결된다 

    

내게 보이는 그들은 

수많은 보이지 않은 이들과 연결되어 있다.

내가 볼 수 없는 그들은 누구인가?

그들과 연결된 나는 누구인가?  

  

선택할 수 없었던 그 연결들까지 뒤 얽혀있는 나

나는, 나일 수 있도록

그대는, 그대일 수 있도록

스스로 인식하며 수용한 무엇이기를.    

     


-나는 누구인가요?

-당신은 누구인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판단 유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