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umpkin Jan 04. 2023

Si tu me amas - IL Divo

절절한 사랑의 고백, '만약 당신이 나를 사랑하신다면... '


남편은 어린 시절을 스페니쉬 문화권에서 보냈기에 

스페니쉬 음악을 참 좋아한다.


오늘 거실에 있는 나를 빨리 와서 들어보라며 부르는 남편

정세훈의 음악을 찾다가 우연히 찾았다며 보여주는 동영상

Il Divo의 Si tu me amas였다.


오랜만에 듣은 스페니쉬 곡,

애절하고 아름다운 가사가 가슴을 저리게 했다.


귀족적이고 멋진 남성들의 매력적인 목소리에

깔꼼 하고 잰틀 한 무대 매너와 그 분위기에 맞는 앤틱 한 무대가 너무나도 잘 어우러져

이 애절한 음악이 더 가슴을 깊이 파고들어 왔다.

마치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이 나 인 듯 아픔마저 느껴지고..


그러게...

나에게도 셀 수 없이 수많은 밤을 하얗게 지새우며 

살아 숨 쉬는 것조차 고문처럼 느껴지게 했던 아픈 사랑이 있었다.

눈물을 흘리며 떠올리게 하는 지난날의 사랑은 지금 나의 옆지기가 되었지만

그때를 떠올리면 아직도 그때의 느낌이 되살아나 눈물이 핑 돌곤 한다.

그렇게도 좋았을까...

.

.


2007년 11월 3일

이 곡에 취해 잠 못 이루던 그날 밤에 썼던 글이다.


우연히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까를로스가 코로나로 우리 곁을 떠났다는 놀라운 기사를 접하고는 

순간 멍했다. 

이 음악을 들으며 밤을 새우며 듣던 기억이 바로 어제 같은데

이제 더 이상 그를 볼 수 없다니


오늘 IL Divo의 영상을 다시 찾아들었다.

그날  이 음악을 들으며 눈물을 흘리며 밤을 하얗게 지새우던 기억에

마음 한켠에 시린 바람이 불었다.


IL DIVO가 오면 꼭 가리라던 나의 결심은 

그렇게 공허한 결심이 되어버렸다.



Carlos Marine



Carlos Marine


세 명의 테너와 한 명의 바리톤으로 구성된 IL DIVO.

그는 스페인 출신으로 IL DIVO에서  유일하게 바리톤을 맞고 있으며,

고음 처리도 유연하게 커버하는 프리모 바리톤으로  현지 평론가들에게 찬사를 받고 있는

유명한 팝페라 가수이다.


스페인 버젼의 ‘레 미제라블’. ;라만차의 남자’에서 주역으로 활약했으며,

그 외 ‘나비부인’, ‘라 트라비아타’, ‘세빌리아의 이발사’, ‘라 보엠’ 등에서 활약한..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남편은 네 명의 멤버 중 까를로스를 제일 좋아한다.

남자답게 생겼단다. 너무 멋지단다. 

내가 보기엔 가장 끼 많은 바람둥이처럼 생겼는데.

어쨌건 매력적인 건 사실이다. 


지금은 저 하늘의 별이 되어버린 까를로스

Rest in peace...



David Miller


David Miller


그는 미국 출신의 테너로 오버린 콘서바토리에서 성악을 공부했고

오페랄를 전공으로 석박사 학위를 가진 학구적인 테너이다.

뉴욕을 근거근거지로 45개 이상의 오페라 및 악극의 주인공으로 열연했으며,

2003년 브로드웨이를 술렁이게 했던 바즈 루어만 연출의 최대 화제작 ‘라 보엠’의 로돌프 역을 노래했다.

 

굵으면서도 부드럽고 따뜻한 목소리가..

내게는 참으로 자상하면서도 포근하게 느껴지는 가수다.

함께 코러스를 할 때는 데이빗의 목소리가 전체적으로 감싸주는 느낌이 드는 것은.

나만의 느낌만은 아닐 것 같다.



Sebastien Izambard



Sebastien Izambard


Vox Popluli, 프랑스  출신으로 독학으로 발성 공부 및 기타와 피아노를 연주하는 작곡자로

뮤지컬 ‘어린 왕자’에 출연한 경력을 갖고 있다.

2003년 솔로 앨범 준비 중 IL DIVO에 합류하여 그들의 레퍼토리 선정 작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부드러우면서도 풍부한 영감이 느껴지는 목소리의 주인공으로

높은 피치에서 클라이막스를 표현할 때 데이비드와 번갈아 등장 

서정성과 함께 드라마틱한 성격을 갖고 있는 테너다. 


혼자 독학으로 공부하여 세계 팝페라 가수가 된 세바스티앙의 재능은 놀랍기만 하다.

성실하고 반듯한 분위기. 그러면서도 개구스런 분위기가 느껴지는 세바스티앙이다.



Urs Buhler



Urs Buhler 


스위스 루체른 태생의 테너.

17세 때부터 록 그룹의 보컬로 활동한 이색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다.


루체른 음악 아카데미에서 종교음악 성악, 암스테르담 음악원에서 우도 라이네만을 사사.

테너 괴스타 빈버그, 크리스티앙 파피스 들로 부터 발성 공부.

네덜란드 오페라와 지난 7년간 성가곡 오라토리오 무대를 가졌으며,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서 메에스트로 클라우디오 아바도가 이끄는 무대에서 합창단과 열창.

그의 음색은 윤기 흐르는 ‘일 디보’의 다른 멤버들에 비해 바이브레이션이 적고 매우 담백하다. 


맑고 섬세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우르스

그가 록 밴드의 보컬이었다니 믿기 힘든 재밌는 사실이다.

내게는 우르스의 목소리는 발성기 전 소년의 목소리처럼

참 곱고 여성적인 느낌이라 여린 감성이 느껴진다.

왜 그를 보면 장미 가시에 찔려 죽은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가 떠오르는 걸까.

.

.


IL DIVO - Si tu me amas


인터넷에 떠있는 이 아름다운 음악의 가사가 내용과는 조금 다르게 번역이 되어있어 

그 느낌이 잘 전달되지 않기에

매끄럽지는 하지만  가사 내용에 가깝게 옮겨보았다.


Si tu me amas - Il Divo 

(만약 당신이 나를 사랑하신다면)

 

Solo en ti
Por siempre sere feliz
Historia que presenti mucho
antes de vivir en mi


오직 당신 안에서만

나는 행복을 느낄 겁니다.

이미 그 사랑이 내 안에 있기 이전에

나는 느꼈죠 


Por que solo en ti,
Encuentro lo que ayer perdi
Tu eres en mi existir,
Mi gran felicidad


왜냐면 오직 당신 안에서만이

지난날 잃어버린 것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당신은 (내가 살아 숨 쉬게 하는) 존재 그 자체이며..
나의 큰 행복입니다

Si tu me amas
Yo sere esa esperanza
Que jamas se querra morir
En este amor sin fin
Tu seras siempre mi alma


만약 당신이 나를 사랑하신다면

나는 바로 그 희망이 될 것입니다.

영원히 죽지 않을 

이 끝이 없는 사랑 속에

당신은 영원한 나의 영혼이 될 것입니다

Despertar, paraisos de vision y paz
Se que solo los podre encontrar,
En mis dias junto a ti


평화와 비젼의 파라다이스를 깨웁니다

나는 알아요. 그것을 찾을 수 있는 그날은 오직

당신과 함께하는 그날임을

Si tu me amas,
Yo sere esa esperanza,
Que jamas se querra morir
En este amor sin fin
Tu seras siempre mi alma


만약 당신이 나를 사랑하신다면

나는 바로 그 희망이 될 것입니다.

영원히 죽지 않을 

이 끝이 없는 사랑 속에

당신은 영원한 나의 영혼이 될 것입니다


Si tu me amas,
Yo sere una esperanza
Que jamas se querra morir
En este amor sin fin

Tu seras siempre mi alma amor mio
Jamas querra morir
Abrazame hasta el fin
Volare si me amas


만약, 당신이 나를 사랑하신다면...

나는 영원히 죽지 않을 희망이 될 것입니다..

이 끝이 없는 사랑 속에

당신은 영원한 나의 영혼이 될 것입니다 나의 사랑...

눈을 감고 싶지 않을 거예요..

마지막 순간까지 나를 안아주세요..

당신이 나를 사랑하게 된다면 나는 하늘을 날 거예요.


Haces realidad,
La magia de sonar
Volare si tu me amas


현실로 이뤄지게 하지요,

꿈의 마술은

당신이 나를 사랑하게 된다면 나는 하늘을 날 거예요.


매거진의 이전글 중앙대학교 휴게실에서 만난 'The Box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