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크리에이터와 1인 지식기업의 차이점
몇 년 전부터 유튜브를 활용한 1인 방송, 1인 크리에이터, 1인 지식기업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것 같습니다. 박막례 할머니의 성공 사례도 있었습니다.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도 하교 계시지요. 주변에 1인 방송을 통해서 월 몇 백만 원은 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초등학생 장래 희망 1순위가 1인 크리에이터라고 합니다.
유튜브에 '1인 지식기업'을 검색해 보면 수많은 1인 지식기업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1인 기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콘텐츠 제작 노하우, 홍보 방법 등 주제도 다양합니다.
그런데 이런 유행이 저에게는 90년대 유행했던 인터넷 비즈니스 열풍, 그리고 19세기 미국의 골드러시를 떠 올리게 합니다. 금을 찾아 미국 서부로 많은 사람들이 몰렸습니다. 물론 일부는 정말로 금을 찾아 부자가 되었지요. 하지만 대부분은 빈털터리로 끝났습니다. 오죽하면 청바지와 금을 캐는 장비를 파는 사람들이 더 부자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지요.
사실 1인 크리에이터는 매우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고 생각들을 합니다. 조직에 얽매여 상사 눈치 볼 일도 없고, 일을 억지로 해야 하는 스트레스도 없어 보이니까요. 이런 환상에 빠져 회사도 때려치우고 1인 방송에만 빠져 있는 사람도 있다는 신문기사도 봤습니다.
그렇다면 1인 크리에이터가 과연 1인 지식기업일까요?
1인 크리에이터와 1인 지식기업을 혼동하는 이유는 1인 지식기업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1인 지식기업도 기업입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 시스템에서 기업이 돈을 버는 방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고 그 대가를 받는 방식으로 돈을 법니다. 모든 기업이 마찬가지입니다.
1인 지식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지식과 노하우를 활용해서 사람들에게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방식으로 돈을 법니다. 재취업 전문가인 저는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강의를 통해 구직자에게 전달하고 강사료를 받습니다. 구직자에게 재취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습니다.
유튜브를 활용하는 1인 크리에이터는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벌까요? 광고 수입이 대부분입니다. 즉,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시청하도록 유도하여 더 많은 광고 수입을 분배 받는 방식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중 하나가 '먹방'입니다. 많이 먹는 방송도 있고, 다양한 음식을 찾아다니면서 먹는 방송도 있습니다. 먹방이 재미는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어제 일본의 한 유튜버가 주먹밥 먹방을 하다가 질식해서 사망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선정적인 내용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유튜브를 활용하는 진정한 1인 지식기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핵심은 콘텐츠의 내용입니다.
누군가의 어려움이나 문제를 해결에 구체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이라면 1인 지식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를 유튜브를 통해 전파하고 광고 수입을 얻는다면 아무런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바쁜 엄마들이 간단하게 유아식을 만들 수 있는 내용이라면 1인 지식기업입니다. 왜냐고요? 바쁜 엄마들의 시간을 절약해 주기 때문입니다. 집안의 미세먼지를 줄여 줄 수 있는 노하우도 좋습니다. 왜냐고요? 가족의 건강을 지켜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콘텐츠 내용이 누군가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느냐 아니냐가 기준입니다.
다시 먹방으로 가 보겠습니다. 먹방이 시청자에게 무슨 도움이 될까요? 물론 시간 때우는 데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슨 실질적인 도움이 될까요?
결국, 1인 크리에이터로 또 1인 지식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문성 확보가 핵심입니다.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수준의 전문성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만 유튜브는 새로운 활동 무대와 수입원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