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ightly Jun 26. 2021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그가 먼저 죽으심으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처음 신앙생활을 시작했을 무렵의 나는, 하나님께 질문이 참 많았다. 워낙 호기심이 많은 성격이기 때문이었기도 하고, 당시에는 특히 모르는 것 투성이었으니 더욱 그랬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런 내 질문에 많은 경우 답을 주시고는 하셨다. 그래서 나는 궁금한 것이 생기면 답을 얻을 때까지 하나님께 물어보고는 했던 것 같다. 기숙사에서 강의를 들으러 갈 준비를 하다가도 '하나님, oooo는 왜 그래요?'라고 묻고, 길을 걷다가도 '하나님, oooo를 알려주세요'라고 묻고, 자려고 누워서도 '하나님, oooo가 궁금해요'라고 묻고... 



그러던 어느 날엔가, 나는 하나님께 이런 질문을 했던 것 같다.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정말 저를 사랑하시나요?
제가 어떻게 그것을 믿을 수 있을까요?
무언가 증거가 있나요?



그러자 문득, 말씀 구절이 떠올랐다. 바로 이 구절이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로마서 5:8]



이 말씀 구절이 떠오르기 전, 나는 내가 이 말씀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워낙 유명한 구절이었기도 하기에 더더욱 그러했다. 그런데 이 말씀을 하나님께서 떠오르게 하셨을 때, 나는 내가 이 말씀의 의미를 '전혀' 모르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먼저' 죽으셨다는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확실한 증거'임을, 그때까지 나는 모르고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내 마음속에서 이 구절을 떠오르게 하셨을 때, 이 구절의 의미를 새롭게 와닿게 하셨다. 그분께서는 (내 안의 성령님을 통해) 마치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시는 듯했다. 



나는 너희가 아직 죄인일 때에,
너희로부터 아무 약속도 받지 않고
나의 독생자를 보냈다.

내 아들이 십자가에 못 박혔을 때, 
나는 사실 큰 모험을 했었던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너희의 변화를 전제로 한 것이 아니라,
너희가 변화될 것에 대한 믿음으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줄 때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약속받으려고 한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나는 너희를 사랑했기 때문에,
기꺼이 실패를 감수하는 모험을 했다.
나는 내 아들의 생명을
아무 대가도 약속도 없이,
먼저 내어주었다.

그렇기에,
이것이 너희를 향한 나의 사랑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되는 것이다.
사랑이 아니고서는 너희 중 누군가가 상대방에게
그렇게 할 수 있겠느냐?
 


이 음성이, 이 깨달음이 내 안에 와닿았을 때, 나는 너무 놀랐다. 말씀에 대한 나의 무지에 놀랐고, 이 말씀에 담긴 의미에 놀랐다. 그리고 성령이 아니고서는 말씀을 눈으로 보고 지식으로는 알아도, 그 진정한 의미와 정수를 깨달을 수 없다는 것을 절감했다. 하나님께서 밝혀주시지 않는 영역에서, 나는 눈 뜬 장님이었다. (그리고 성경은 진정으로, 한 사람이 평생을 걸려도 다 깨달을 수 없을지도 모를 정도로, 깊고도 완전한 진리를 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성경의 의미를 다 깨달아 알고 있다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사기꾼이거나 완전한 소경 인지도 모른다고...)



그 후 나는 하나님께, 한 가지 질문을 더 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했던 것과 같은 질문을 나도 했다. 그 질문은 바로 이것이었다.



하나님,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시는데도 불구하고
세상의 모든 부조리들은 왜 존재하나요?
왜 자신의 탓이 아닌 이유로 고통받는 사람들과,
수많은 불공평이 존재하나요?



이에 대해서도 하나님께서는 나를 납득하게 하셨는데, 이번에는 말씀 구절을 통해서 그렇게 하신 것은 아니었다. 하나님께서는 (역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을 통해) 내게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았는데, 나는 이 말씀에 반문하지 못하고 납득하고야 말았다.



너희는 사람들에게 벌어지는 일들을 안타까워하지만,
너희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사랑으로 그들을 사랑하더라도
나의 사랑이 언제나 너희의 사랑보다 크다.
단지 너희가 그 방식과 크기를 이해할 수 없을 뿐이다.

너희의 삶은 이 땅에서의 삶이 끝이 아니다.
이 땅에서의 삶과 그 후의 삶이 다 합해지고 나면,
너희는 나의 공의로움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으로만 판단하지 말아라.



이 이후로 나는, 내가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행하시는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그분의 사랑이 (어쭙잖은) 내 마음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깊음을 떠올리면서, 감히 그분의 행하심을 판단하고자 하는 우를 범하지 않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내가 남들을 걱정해봤자 나는 (의인도 아닌)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기까지 한) 죄인과 악인들을 위해 '먼저' '뉘우침이나 회개나 그 밖의 어떠한 대가나 약속도 없이' 나의 목숨을 내어주지는 못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셨다. 그러니, 그분께서 (스스로의 잘못이 없이 피해와 고통을 받는) 모든 약자들과 의인들을 사랑하시는 사랑은 얼마나 크겠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주님의 마음 갖게 하소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