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의 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서련 Mar 03. 2024

음식물 쓰레기 버리다가

하나님 나라 생각

내가 현재 살아가는 미국 쓰레기에 참 관대한 나라다. 아무 비닐봉지 하나에 손에 집히는대로 마구잡이로 쑤셔넣어도 쓰레기통에만 던져놓으면 문제없이 살아갈 수 있다. 분리수거 의무가 아니고 음식물 쓰레기를 분류해서 버릴 필요도 없다. 이사가는 날 버려야 할 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쏟아져나와도 그냥 버리라는 곳에 던져놓기만 하면 된다.


내가 살던 나라 한국에서는 언제부터였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꽤 오래전부터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판매해서 쓰레기 양 줄이기를 실천해왔다. 더 나아가 음식물 쓰레기는 반드시 전용봉투에 분리해서 버려야하는 의무를 이행해 왔다.


타지에서 살림살이를 주먹구구식으로 따라하다보니 남들하는대로 -꽤나 오랫동안 - 쓰레기를 휙휙 버려왔다. 그러다 최근부터 덮어두었던 양심의 가책이 너무 깊어져서 음식물 쓰레기를 분리해서 버리기 시작했다.


오늘 아침에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잠옷 위에 잠바를 걸쳐입고 엘레베이터를 타고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갔다. 분해가 잘 되는 바람에 쉽게 찢어지는 초록색 비닐에서 쓰레기가 비어져나오는 바람에 우왕좌왕 정신이 없다. 어떻게든 매듭을 잘 지어서 초록색 쓰레기통에다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세상에 어딘가에는 전 국민이 음식물 쓰레기를 분류해서 버리는 나라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본다. 수 많은 미국인들은 상상도 하지 못할 그 곳. 하지만 나는 알고 있다. 그 곳은 분명히 존재하고, 그 곳에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분류해서 버리는 게 당연한 일상이다.


나는 저 멀리 어딘가에서 나와 같은 수고를 하는 그들을 떠올리며 위로를 받다. 아무도 음식물 쓰레기를 분류하지 않는 듯한 이 곳에서 번거롭게 뭐하는 짓인가.....싶었는데 이것은 마땅히 내가 해야하는 일이고 모든 이들이 감당해내는 것이라 생각하니 수고로움의 무게가 조금 덜어졌다. 게다가 앞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할 우리 아이들 앞에서 새끼손톱만큼이지만 노력의 떳떳함까지 조금 덤으로 얻어간다.


구원의 확신도 이런 것이려나. 하나님 나라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음을 알아야하고 나의 고향과 같은 하나님 나라에서 위로를 받고 현재를 살아갈 힘을 얻어야겠지?으쌰으쌰!

매거진의 이전글 동물원의 플라밍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