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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지브리지 Sep 25. 2024

G마켓과 옥션 ‘스타배송’ CJ대한통운과 익일배송 시작

주문 상품 도착일 보장하는 혁신적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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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ybLJ_cDpmoU


온라인 쇼핑 시장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G마켓과 옥션은 CJ대한통운과 협력하여 ‘스타배송’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약속한 날짜에 배송해주며, 배송이 지연될 경우 보상금을 지급하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오는 26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생필품과 공산품을 포함한 약 15만 개의 상품에 적용됩니다.


CJ대한통운은 이미 네이버, 카카오스타일과 같은 플랫폼과 협력하여 익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택배 시장의 양강구도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주 7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CJ대한통운은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 중이며, 택배 인력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주 7일 배송: 성공을 위한 도전과 과제


CJ대한통운은 주 7일 배송을 선언하면서 물량과 인력 확보를 위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2021년 CJ대한통운의 집화량은 17억5500만 개였지만, 2023년에는 15억9600만 개로 줄어들며 점유율이 **48.3%에서 44.1%**로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수익은 2021년 3조7535억 원에서 2023년 3조8173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택배 단가 인상 덕분에, 택배 하나당 수익이 2139원에서 2392원으로 상승했으며, 상반기 수익은 다시 2322원으로 하락했습니다.


주 7일 배송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야만 합니다. CJ대한통운이 쿠팡과 경쟁하는 구도에서 수익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 회원사 '다이후쿠' 소개 : 1937년부터 물건을 움직이는 머티리얼 핸들링에 집중해 온 다이후쿠의 세계 정상급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보관이송분류피킹정보시스템 등의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여 최적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보기)


⦁ 회원사 '로보에테크놀로지' 소개 : AI와 3D비전을 활용해, 기존 작업장 그대로 투입이 가능한 이동형 박스 핸들링 로봇을 개발했습니다. 현장에 투입한 후 10분 이내에 작업 수행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유연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물류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상하차, 피킹 등의 로봇도 개발하고 있으며 곧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보기)



✔️ 택배노조 파업: CJ대한통운의 최대 리스크


CJ대한통운은 택배노조의 파업 가능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과거의 갈등으로 인해 많은 인력이 이탈했고, 퀵플렉스로의 이직도 있었습니다. 만약 파업이 발생한다면, 주요 고객사인 네이버, 카카오스타일, 신세계의 물류가 크게 차질을 빚게 될 것입니다.


✔️ 변별력 있는 배송 서비스의 필요성


현재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빠르고 저렴한 배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느린 배송을 선택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리브(Olive)'**는 100회 이상 재사용 가능한 도트백을 통해 환경 보호를 지향하는 느린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빠른 배송과는 다른 선택지를 제시합니다.


G마켓과 옥션은 **'스타배송'**을 통해 빠른 배송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한편으로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숨겨진 욕구를 발견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것이 미래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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