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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무사 변찬우 Mar 04. 2022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안녕하세요. 국세청 경력 세무사 변찬우입니다.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거나 대금을 수령할 일이 생겼을 때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받으실 일이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쉽게 알려드릴게요!


지방세 납세증명서(완납 증명서)란?



국세납세증명서란 국세의 납부를 증명하기 위한 양식으로, 국세완납증명서를 작성할 때에는 납세자 정보, 증명서의 사용목적, 징수유예 또는 체납처분유예 등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에 정확한 내용을 기재하도록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지자체 관할의 세금을 체납하지 않고 모두 완납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로, 세금이 체납된 경우에는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국세납세증명서는 세무대리인에게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으나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세무대리인 명의로 발급이 불가하여 본인 공인인증서로 직접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증명서 발급일로부터 30일간 유효합니다.



 지방세란?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부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취득세, 자동차세, 재산세 등이 있으며 이렇게 징수한 세금은 지역 내 다양한 사회 복지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으로는 ⑴ 읍, 동사무소 방문 발급(신분증 지참)과 ⑵ 인터넷 발급이 있습니다.


이왕이면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이 좋겠죠? 인터넷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정부24 홈페이지 (https://www.gov.kr/portal/main)에 접속 후 간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② 자주 발급받는 서류 중 하나이므로 첫 화면 메인 중앙에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합니다.

③ 해당 메뉴로 들어오면 신청 정보가 나오며,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수수료는 무료이므로 신청 즉시 바로 서류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④ 신청내용 및 수령방법을 작성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모든 절차는 끝입니다.

아래와 같이 발급된 지방세 납세증명서입니다. 인쇄 또는 PDF 파일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이 아닌 법인으로 발급한 경우 (서명 또는인)에 직인을 찍어 제출하는 곳에 제출해야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차이점은?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지방세 세목별과세증명서는 조금 다른데요!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경우 체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라면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는 특정한 지방세의 건별 과세 및 부과내역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silrity1/222505078754


참고로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완납증명서는 같은 말이므로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지방세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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