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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봉쥬르 바오밥 Dec 24. 2022

고액모금가의 우선순위

성과를 내는 고액모금가는 업무에서 무엇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을까?

나는 현재 고액후원자 관리, 고액후원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업무를 하다보면 회의를 준비하고 보고서를 만드는 것 부터 소소한 행정적인 일까지 후원자와 관계없는 일들도 상당히 많지만 실제 내 업무의 주요시간은 후원자분들을 통해서 고액모금을 유치하는 일들에 사용되어야 한다. 나는 고액모금가로서 어떤 일에 나의 시간을 쏟고 있을 까? 사실 나의 경우 그 동안은 기존 후원자 관리에 많은 시간을 쏟았던 것 같다. 그러나 얼마전 본 외국 문서에서 유능한 고액모금가일수록 우선순위를 두는 영역이 따로 있었다. 유능한 고액모금가는 무엇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을까?


1. 고액모금을 유치하는 방법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잠재후원자(prospective)를 발굴하여 그들을 탐색한 뒤, 적절한 접근전략으로 신규 후원자를 유치하는 것, 둘째, 소액/중액 후원자들을 잘 육성하여 그들을 고액후원자로 성장시키는 것, 셋째, 기존 고액후원자들의 관계관리를 통한 재후원 유치이다.

그 동안 나는, 그리고 우리기관은 고액모금을 담당하면서 세번째에 집중했다. 사실 신규후원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후원자를 잘 관리하는 것이 훨씬 더 비용면에서, 시간적으로도 효율적이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면 개인적으로는 가장 쉬운 방법이었다. 기존의 후원자들은 여러 시간을 통해서, 그리고 여러 단계를 통해서 이미 우리기관에 어느정도 신뢰를 갖고 계시며 나와의 관계성도 쌓여져 있기 때문이다. 그 분들에게 시간을 할애하고 마음을 표현하는 것은 이제는 크게 어렵지 않다.


2.내가 본 자료에서 유능한 고액모금가는 잠재후원자 개발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는다고 한다. 이미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분들을 소홀히 해도 된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내가 참고한 기사에서도 언급되어 있듯이 새로운 묘목은 나무보다 훨씬 더 많은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이미 자란 나무 역시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것은 매 한가지나, 묘목은 더 세심하고 규칙적인 관리를 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니며 인내와 헌신을 요구한다. 최근에 잠재후원자를 리스트화 해서 개별적으로 접근전략을 생각해보고 팔로업하는 일을 한 적이 있다. 한 명의 잠재후원자를 접근하기 위해 이 분을 파악하는 프로파일링부터 이 분이 속한 기업/단체의 정보를 알아보는 일, 이 분과 우리 기관을 연결해줄 수 있는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는 것까지, 그리고 그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실행에 옮기는 것은 보통 에너지가 들어가는 일이 아니다.때로는 아무 관계가 없는 사람들에게 아쉬운 요청을 해야하고 단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 해야한다. 또한 거절을 각오하며 접근하는 담대함도 필요했다.

후원자 세그먼트에 따른 시간 할당  *이미지 출처 : https://callhub.io/major-donor-cultivation-plan/


3.이는 쉬운 일이 아니다. 체질개선이 필요한 일이다. 우리와 이미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후원자들을 더 잘 예우하는 것, 우리가 요청하지 않아도 먼저 기관의 문을 두드리는 분들에게 우리의 사업을 잘 안내하는 것은 어찌 보면 고액모금의 기본기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일들만으로도 고액모금은 어느정도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지금 모금 시장의 고액모금 트랜드가 그러하거니와 기관의 브랜드 이미지가 나쁘지 않다면 어찌 보면 성장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정말 제대로 된 고액모금의 양적, 질적 성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잠재 후원자를 발굴하고 그들을 탐색하며 관계관리의 과정을 통해 후원을 유치하기까지 인내를 요하는 다양한 단계를 밟아야한다고 본다. (고액모금에서는 그러한 과정을 '무브 매니지먼트(Move management)' 라는 용어로 설명한다)


고액모금 업무를 오랜 시간 할 수록 많은 고민이 생긴다. 업무에 대한 숙련도는 높아지겠지만 그 만큼 더 성장해야하고 기존의 방법을 고수하면 안된다는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새로운 후원자를 직접 찾아나서는 노력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리고 이 일은 지속하면 할 수록 고액모금의 본질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그래서 고액모금에 대한 깊은 애정과 열정이 있어야 계속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지금은 고액모금가가 파머(farmer)도 좋지만 헌터(hunter)가 되어야하는 때인 것 같다.


* 참고: https://callhub.io/major-donor-cultivation-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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