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쌤 Apr 29. 2019

이야기가 있는 주방 03. 미제 선망

Made in U.S.A 그 달콤한 추억에 관하여

70년대에 태어난 세대는 저마다 미제에 대한 추억이 있다. 지금처럼 수입과 유통이 자유롭지 않던 시절에, 미군 PX를 통해 흘러나온 미국산 상품이 은밀하게 거래되었는데, 동네마다 방문판매 형태로 큰 가방 들고 다니며 물건을 파는 ‘미제 아줌마’가 있었다.


좀 더 다양한 상품을 사려면 남대문 수입상가가 있었으나, 당시 젊은 아기 엄마들이 드나들기에는 교통편이 불편해서, 미제 아줌마나 동네 미제 잡화상에서 미국 상품에 대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었다.


여자아이들은 어린 시절 머리에 꽂았던 ‘구디핀’이나 머리방울로, 남자아이들은 스팸이나 ‘동킹콩’ 게임기(이건 일본산이지만)로, 엄마들은 냄비나 화장품, 아빠들은 깡통 후르츠 칵테일과 레이지 레몬으로 만든 칵테일로, 미제가 주는 여유로움과 풍요로움을 느꼈으리라.


좀 먹고살만한 집이라면 엄마가 직접 해주는 이유식 대신, 거버 이유식을 먹였던 시절이었다.
간식으로 이따금 미군 씨레이션을 먹기도 했는데, 두툼한 비닐을 뜯고 초콜릿 케이크라도 나오면 기분이 너무 좋았더랬다.


어린 시절에 둘째 이모부가 대단한 부자로 사셨다. 그 넓은 ‘양옥집’에 놀러 가면, 이모는 나와 동생에게 미제 과자를 듬뿍 주셨다. 이모집 거실장에는 미니어처 양주가 수 백개가 진열되어 있었고, 그 옆에는 빨간 체리 병조림이 있었다. 이모의 화장대에는 색색의 레브론 립스틱과 매니큐어가 미제의 위용을 자랑하며 사열했다. 그 집에 가면 부내 나는 인테리어에 미제 소시지를 즐기며 자본주의의 맛을 어린 나이에도 느꼈던 거 같다.


90년대 중반에 신촌에 있던 그레이스 백화점 지하 1층에는 이 미제 잡화상들이 줄지어 입점했었다. 학교 수업 끝나고 지하철을 타려면 반드시 지나가야 하는 길목에 어린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상품들이 눈길을 잡아끌었다. 짝사랑하는 오빠가 좋아하던 랑콤의 ‘트레조’ 향수(이건 프랑스제)를 뿌리면 나 좀 봐주려나.. 해서 샀던 곳도, 예뻐지려는 욕망이 가장 컸던 20대 초반에 필요로 하는 화장품들을 구입한 곳도 바로 그레이스 백화점 지하 미제 골목이었다.


카츄사로 복무 중인 선배가 사주는 미트볼만 잔뜩 토핑 된 피자도, 상큼한 스트로베리 마가리타도 미제에 관한 달콤한 기억이다.


미제에 대한 선망은 풍요로웠던 순간의 추억이다.


콘킹 소시지나 스팸, 돌 파인애플 통조림도, 저가 화장품인 ‘레브론’도 몸에 좋을 리도 없건만 이상하게 미제에 대해선 거부감은커녕 반가운 마음만 든다.

그래서, 코스트코에 가게 되면 정우성을 실물로 영접한 사람들처럼, 아무 저항 없이 지갑을 열어 마음껏 미제를 퍼담게 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오늘 저녁은 이 미제 선망의 정점에 있는 음식을 해보았다. 저번 하와이 여행에서 사 온 맥코믹 칠리 가루에 소고기를 듬뿍 넣고, 홀토마토와 키드니빈스를 넣어 조리한 후 칠리 라이스를 해 먹었다.

미제는 한식처럼 다듬고 손질할 필요도 없으니 더욱 사랑할 수밖에.


* 남대문 수입상가 E동, 연희동 사러가 쇼핑센터 1층에 가면 아직도 이 추억을 마주 할 수 있음.



재료 ; 갈아놓은 소고기 550g( 원 레서피는 450 이나 아들들 땜에 100 그람 더 넣었음 ), 다진 양파 두 개 분 , 다진 마늘 1Ts, 고추 다진거 약간 ( 생략 가능 ), 홀토마토나 다이스드 토마토 450g, 키드니빈스 450g, 맥코믹 칠리 시즈닝 믹스 ( 쿠팡직구로 구입 ) 


1. 기름을 두르고 달군 냄비에 양파를 볶는다. 


2. 양파가 반투명해지면 , 소고기를 같이 볶는다.


3. 고기가 익으면 토마토와 키드니빈스, 칠리시즈닝 , 고추 , 마늘을 넣고 끓인다.


4. 끓고 나면 약불로 5 분 정도 더 끓이고 밥에 얹어 먹는다. 갈아놓은 치즈가 있으면 뿌려준다. 생략가능. 간단 !!!




이전 02화 이야기가 있는 주방 02. 후각과 추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