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훈 May 01. 2019

1인 기업, 홈페이지 무엇으로 만들어야 할까?

홈페이지가 필요한 1인 기업을 위한 꿀팁


처음 창업을 해야겠다는 결심했을 때 제일 먼저 했던 고민이 홈페이지 였습니다. 30살때 국비무료교육으로 웹디자인 과정을 들었지만 막상 내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니까 앞이 막막했습니다. 창업과 관련된 책을 보다가 워드프레스는 무료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고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당시에 영상을 만들어 보여줄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드려고 했기 때문에 간단한 포트폴리오 홈페이지가 필요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책을 보면서 따라하다 보니까 신기하게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아주 심플하고 좋았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홈페이지를 더 멋지고 꾸미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유료테마를 결제하고 멋지게 만들어 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만드는 게 어려웠습니다. html과 같은 웹 공부를 해야만 잘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너무 어려워서 어떻게 할까 하다가 광고를 많이 접한 윅스를 해봤습니다. 


윅스는 포토샵 보다 더 쉽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자유롭게 홈페이지를 구상한대로 만들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야말로 기획한 대로 디자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코딩없이 홈페이지를 그리고 무료로 만들 수 있는 홈페이지 제작 툴이 많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또는 홈페이지가 아니더라도 블로그나 유투브 같은 채널을 홍보해도 되니 어쩌면 홈페이지가 따로 필요가 없는 시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처럼 영상을 주로 제작해 온 사람이라면 유투브나 비메오 같은 사이트에서 포트폴리오를 채우면 되니까요. 


그래도 나만의 홈페이지를 깔끔하게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이렇게 제안을 드립니다. 


1. 나는 html이나 워드프레스 공부하는데 관심이 있다. 


-> 워드프레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어느정도 공부가 필요한 툴인 것 같습니다. 또는 책에서 나오는 간단한 방법으로 따라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은 공부가 어렵고 멋진 사이트를 만드려고 하면 유료 테마를 사용해야 합니다. 


2. 디자인너 또는 예술가인데 내 포트폴리오를 올리기만 하면 된다. 


-> 코딩이 필요없는 홈페이지 제작 툴을 추천해드립니다. 윅스, 포트폴리오박스 등이 있습니다. 유료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자영업자인데 쉽고 무료로 만들고 싶다. 


-> 네이버 모두 라는 홈페이지 제작 툴이 있습니다. 자영업자를 포커스로 만들어진 제작 툴인 것 같습니다. 탬플릿 위주라서 원하는 디자인은 제작이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디자이너라서 쉽고 직관적인 윅스가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작가의 이전글 1인 기업을 아주 빨리 시작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